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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관점에서 계획적 진부화가 스마트폰 교체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ustomer Based Planned Obsolescence on Replacement 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Focu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143 - 159  

변충규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  성창수 (동국대학교 대학원 기술창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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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교체결정에 직면했을 때, 진부화의 정도는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적 진부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스마트폰의 교체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스마트폰의 교체결정과정에서 소비자 혁신성과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0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 결과 계획적 진부화는 소비자의 교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기능적 진부화, 심리적 진부화, 경제적 진부화의 순으로 교체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고혁신성 집단에서는 기능적 진부화, 심리적 진부화, 경제적 진부화가 교체의도에 영향을 미쳤지만, 저혁신성 집단에서는 경제적 진부화에서만 영향관계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계획적 진부화의 영향력은 소비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교체의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성숙기 시장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교체구매행동을 이해할 수 있으며, 기업의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planned obsolescence and replacement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als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use on the relationship of planned obsolescence and replacement purchase intention. From total 205 survey an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획적 진부화란 무엇입니까? 계획적 진부화란 제품 생산 시점에서부터 일부러 사용기한을 비경제적으로 짧게 설정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구매를 반복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Bulow, 1986; Cooper, 2004; Guiltinan, 2009). 최근 국내에서 스마트폰을 연구대상으로 계획적 진부화와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이원준, 2013; 박철주,2015).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과 애플은 1년 주기로 신형 스마트폰을 발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평균 교체주기는 2년으로 알려져 있다(중앙일보, 2017). 스마트폰의 교체이유는 기능적인 문제인 배터리 수명, 액정의 품질, 구동속도 등과 약정종료에 따른 신제품 교체 등이다(파이낸셜뉴스, 2017). 스마트폰의 교체는 일반적인 고장이 아니라 기업의 신제품 출시주기에 따라 교체되고, 그 주기는 상대적으로 짧다고 할 수 있다(손희영, 하홍열, 2013; Proske et al.
Cooper(2004)는 진부화의 종류를 어떻게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진부화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다. Cooper(2004)는 계획적 진부화를 기술적 진부화(technological obsolescence), 경제적 진부화(economic obsolescence), 심리적 진부화(psychological obsolescence)로 구분하였다. 첫째, 기술적 진부화는 기술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모델에 추가되거나 변경된 기능에 의해 매력을 느낄 때 발생한다. 예를 들면, 신제품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기능, 품질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경제적 진부화는 기존 제품의 사용 및 유지에 따른 효율성 하락으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면, 기존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발생하는 비용대비 낮은 성능, 높은 수리비용 등을 들 수 있다. 셋째, 심리적 진부화는 유행의 변화, 마케팅 및 동료집단의 영향에 의해 사람들이 더 이상 기존 제품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않을 때 발생한다. 예를 들면, 지각된 욕구의 변화, 스타일 및 유행 변화, 마케팅 자극에 의한 기존 제품의 싫증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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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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