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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56 - 66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임종미 (공주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fear of evaluation and test anxiety on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383 nursing students in a university and surveyed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evaluation fear, test anxiety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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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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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이란 무엇인가? | 시험불안은 시험 상황에서 극심한 고통과 불안을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로 스트레스와 불안의 정도에 따라 학습결손과 시험 수행을 해칠 수 있다[10]. 시험불안이 낮은 학생은 학습에 도전감을 느끼며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은 걱정과 두려움으로 능률을 상실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11]. | |
간호대학생의 사회불안은 어떤 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 연구결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및 시험불안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들 변수는 간호대학생의 사회불안을 30% 예측 설명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사회불안은 경제상태, 간호학 전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r=.45, p | |
간호대학생의 사회불안은 경제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경제상태가 중이나 하인 경우가 사회불안이 더 높았는데, 이는 이란의 간호대학생의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21].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 중에서 경제상태가 하인 경우가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정도가 높았으며[38] 사회불안이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매개변수임을 보고된 것을 고려할 때[39], 경제상태가 낮은 경우에 대학생활과 학업의 병행에 대한 스트레스는 높아지는 반면에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친구와의 사회적 관계를 즐길 여유가 없어 우울 성향이 증가될 수 있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불안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 전공만족도가 중이나 하인 경우가 사회불안이 높았는데, 타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진학동기에 따른 차이는 존재하나 전공만족도에 따른 차이가 없어[40] 본 결과와 달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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