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44 - 157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경제학부) , 박지연 (울산대학교 경영학과)
Although student satisfaction is important in university development,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in this area. Especially student satisfaction is closely related to emotional aspect, but most studies have tended to study it with cognitive view. To suggest the model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h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AD모형이 포함하고 있는 감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 이 중에서 감정을 차원별로 분석하여 다양한 연구에서 주요한 감정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PAD모형[17]이다. 이 모형은 즐거움(Pleasure), 각성(arousal), 지배감(dominance) 세 가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감정은 게임이나 놀이에서 중요한 감정인데[18], 수업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즐거움이란 무엇인가? | 첫째, 즐거움(pleasure)은 어떤 자극에 대하여 즐겁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며, 즐거움에 포함되는 감정은 즐거움이나 만족하는 감정, 희망적인, 행복한 감정 들을 포함한다[19]. 그리고 즐거움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서도 일어나며, 게임을 하거나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도 발생하는 주요한 감정이다[18]. | |
수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이론적 실무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뿐만 아니라 수업만족도는 수업 반응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학습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물이며[2] 학습효과를 측정해주기 때문에[3], 교수가 수업을 잘 진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로서 사용된다. 따라서 수업만족도는 학생의 학업능력 향상은 물론 대학전체와 교수 개인의 역량강화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수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은 이론적 실무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
김안나, 이병식, "대학생들의 핵심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요인 분석," 한국교육, 제30권, pp.367-392, 2003.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sisco: Jossey-Bass, 1993.
P. A. Willing and S. D. Johnson,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ecision to Dropout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 Vol.8, No.4, pp.105-118, 2004.
김지심, 강명희,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9-56, 2010.
고장완, 김현진, 김명숙,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습 경험이 인지적 정의적 성과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169-194, 2011.
Y. Atila and Y. Fisun "Shopping Risk Perceptions: Effects on Tourists'Emotions, Satisfaction and Expressed Loyalty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Vol.28, No.3, pp.703-713, 2007.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6, pp.151-167, 1999.
P. Kotler and G. Armstrong, Marketing An Introduction, Prentice Hall., 1989.
S. Merriam and S. B. Merrima,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San Francisco: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pp.1-8, 2001.
Y. Levy,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Courses, Computers & Education, Vol.48, No.2, pp.185-204, 2007.
L. S. Unger and J. B. Kernan, "On the Meaning of Leisure: An Investigation of Some Determinants of the Subjective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1, pp.381-392, 1983.
L. Rourke, T. Anderson,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Social Presence in Asynchronous Text-based Computer Conferences,"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4, No.2, pp.50-71, 1999.
Barry J. Babin, William R. Darden, and Mitch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644-656, 1994.
Izard, Carroll E., Human Emotions, New York: Plenum Press, 1977.
R. E. Ornstein, The Psychology of Consciousness, 2nd ed., New York: Penguin Books, Inc. 1977.
William J. Havlena and Morris B. Holbrook,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394-404, Dec. 1986.
Meharabian, Albert and James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TheMIT Press;26, 1974,
한광현, 이한철, 김태웅, "이용충족관점에서의 모바일게임 플레이어 유형과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2호, pp.16-38, 2007.
D. M. Koo and J. H. Lee, "Inter-Relationships among Dominance, Energetic and Tense Arousal, and Pleasure, and Differences in Their Impacts under Online vs. Offline Environ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pp.1740-1750, 2011.
James A. Russell and Albert Mehrabian, "Evidence for a Three-factor Theory of Emotion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11, pp.273-294, 1977.
S. Menon and B. Kahn, "Cross-Category Effects of Induced Arousal and Pleasure on the Internet Shopping Experience," Journal of Retailing, Vol.78, No.1, pp.31-40, 2002.
J. S. Halonen, "Classroom Presence," In S. F. D. a. W. B. (Ebs.)(Ed), The Teaching of Psychology: Essays in Honor of Wilbert J. McKeachie and Charles F. Brewer(pp.41-55), Mahwah,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2002.
R. Kessler, "The Teaching Presence," Virginia Journal of Education, Vol.94, No.2, pp.1-12, 2000.
고은현,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 실재감 측정도구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C. L. Thornam, Teaching Presence in Face-to-Face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nver: University of Colorado, 2003.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69-188, 2012.
구진아, 국어과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교수실재감의 학습효과 예측력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Jordan L. LeBel and Laurette Dube, "Understanding Pleasure; Source, Experience, and Remembranc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5, pp.176-180, 1998.
이은주, 박인우,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195-219, 2012.
M. G. Moore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pp.3-24, 1999.
도승이, "교실 토론상황에서 학생의 감정, 인지, 행동의 상호작용: 근거이론 분석법을 통한 모델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1호, pp.17-39, 2005.
배상훈, 홍지인, "교수와 상호 작용 및 대학의 지원이 중국인 유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비교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pp.109-134, 2013.
김정겸, 김지숙,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생의 수업참여 특성 이해," 한국교육, 제37권, 제4호, pp.149-185, 2010.
M. M. Kim, "Institutional Effectiveness of Women-Only Colleges: Cultivating Students' Desire to Influence Social Condi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72, pp.287-321, 2001.
녕셜, 김기수,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경험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유라시아연구, 제9권, 제4호, pp.91-118, 2012.
천명환, 정철호, "SNS 사용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위험이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7권, 제6호, pp.9-19, 2012.
최동성, 박성준, 김진우,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게임의 중요요소에 대한 LISREL 모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3호, pp.1-21, 2001.
Morris B. Holbrook and Elizabeth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pp.132-140, 1982.
R. A. Westbrook and R.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1, pp.84-91, 1991.
오병돈, "교대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93-104, 2014.
Richard P. Bagozzi and Y. J.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Spring, pp.74-94, 1988.
G. D. Kuh, N. Vesper, and C. R. Pace, "Using Process Indicators to Estimate Student Gains Associated with Good Practices in Undergraduate Educa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38, pp.435-454, 1997.
강숙희, "중학교 사이버수업에서 운영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231-259,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