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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수업의 교수실재감과 상호작용이 PAD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fessor Presence and Interaction on PAD and Satisfaction in a University Cla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44 - 157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경제학부) ,  박지연 (울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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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학생 수 감소로 인해 대학별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데, 특히 대학의 핵심서비스인 수업만족도 향상은 경쟁력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중요성으로 인해 수업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수업의 감정적 부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만족도의 중요한 요인이 감정임을 볼 때, 수업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감정의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연구에서 만족의 선행요인으로 확인된 PAD(Pleasure, arousal, dominance)를 대학수업에 적용하여 대학 수업의 감정적 측면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감정을 자극하는 변수로서 교수실재감과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PAD와 수업만족도와의 관계를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219명의 대학생 표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교수실재감은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고, 즐거움, 각성, 지배감과 같은 감정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은 즐거움과 각성에 영향을 주고,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즐거움, 각성, 지배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즐거움, 각성, 지배감은 모두 수업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로 수업의 인지적 부분에 집중하던 기존 연구에 다른 시각을 제공해주며,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있어 감정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수업방식을 개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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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student satisfaction is important in university development,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in this area. Especially student satisfaction is closely related to emotional aspect, but most studies have tended to study it with cognitive view. To suggest the model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h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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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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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수업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 교수실재감과 상호작용이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만 검증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이 감정적 반응에 주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대학수업의 감정적 경험에 있어서 이 변수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수업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 교수실재감과 상호작용이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만 검증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이 감정적 반응에 주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대학수업의 감정적 경험에 있어서 이 변수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동안 경험하는 감정이 수업 만족도에 주는 영향과 감정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만족에 있어서 감정적, 쾌락적 요인이 중요함을 강조하는데[13], 이는 수업 만족도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수업을 경험적 쾌락적 측면에서 접근하며, 수업의 감정적 부분에 집중하여 그 감정적 부분이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수실재감과 상호작용이 PAD에 어떤 영향을 주며, 감정은 수업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데이터는 2017년도 3월에서 4월에 걸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 기존 연구에서는 만족에 있어서 감정적, 쾌락적 요인이 중요함을 강조하는데[13], 이는 수업 만족도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즉 수업에서 느끼는 감정적 부분이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단일차원으로 측정하는 감정이 아닌, PAD(즐거움, 각성, 지배감)를 학습에서의 감정적 요소로 보고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PAD는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감정으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에서 확인되었는데, 수업이 목표와 보상, 다양한 난이도 등 게임과 유사한 특징을 가진다는 측면에서 게임에서 주요감정으로 연구된 PAD를 주요 감정으로 포함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수업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기존 연구와 달리 학습의 감정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PAD 감정적 반응의 역할을 강조하여, 이러한 감정적 반응이 수업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대학 수업에서 감정적 부분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교수실재감은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교수실재감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교수실재감은 PAD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교수실재감은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 교수실재감은 각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은 PAD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1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은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2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은 각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PAD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1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2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각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3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지배감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수업시간에 느끼는 감정(PAD)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1 수업시간에 느끼는 즐거움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2 수업시간에 느끼는 각성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3 수업시간에 느끼는 지배감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지배감은 자신이 상황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낀다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20] 학생이 수업에서 느끼는 지배감은 수업에서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느끼게 하고 수업만족도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PAD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 대학수업에서도 교수와 학습자간에 혹은 학습자들 간에 상호작용은 수업에서 적극성을 향상시켜주고 이를 통해 수업을 학생이 주도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자 상호작용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즐거움, 각성, 지배감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교수실재감은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학습내용과 관련된 자료의 공개, 학생의 자신감 자극 등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볼 때[30], 학생이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여 수업에 대한 학생의 지배감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교수실재감이 PAD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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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D모형이 포함하고 있는 감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이 중에서 감정을 차원별로 분석하여 다양한 연구에서 주요한 감정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PAD모형[17]이다. 이 모형은 즐거움(Pleasure), 각성(arousal), 지배감(dominance) 세 가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감정은 게임이나 놀이에서 중요한 감정인데[18], 수업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즐거움이란 무엇인가? 첫째, 즐거움(pleasure)은 어떤 자극에 대하여 즐겁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며, 즐거움에 포함되는 감정은 즐거움이나 만족하는 감정, 희망적인, 행복한 감정 들을 포함한다[19]. 그리고 즐거움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서도 일어나며, 게임을 하거나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도 발생하는 주요한 감정이다[18].
수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이론적 실무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수업만족도는 수업 반응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학습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물이며[2] 학습효과를 측정해주기 때문에[3], 교수가 수업을 잘 진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로서 사용된다. 따라서 수업만족도는 학생의 학업능력 향상은 물론 대학전체와 교수 개인의 역량강화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수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은 이론적 실무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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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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