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보육교사 180명이었다. 연구대상자의 78.9%는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 경험이 없었으며,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 정답률은 52.3%, 실천 자신감은 낮았다. 그러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높았다. 감염예방을 위한 손씻기 및 위생관리법, 감염성 질환차단방법, 감염성 질환별 관리 및 간호법, 감염성 질환별 증상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대상자들의 역할인식은 그들의 지식과 교육요구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보육교사 대상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가 요구된다. 특히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보육교사 180명이었다. 연구대상자의 78.9%는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 경험이 없었으며,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 정답률은 52.3%, 실천 자신감은 낮았다. 그러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높았다. 감염예방을 위한 손씻기 및 위생관리법, 감염성 질환차단방법, 감염성 질환별 관리 및 간호법, 감염성 질환별 증상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대상자들의 역할인식은 그들의 지식과 교육요구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보육교사 대상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가 요구된다. 특히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ole perception, knowledge, self-confidence of practice, and educational needs of child daycare teachers'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and to identify their relationship. A correlation study was conducted. Participants were 180 child daycare teachers. 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ole perception, knowledge, self-confidence of practice, and educational needs of child daycare teachers'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and to identify their relationship. A correlation study was conducted. Participants were 180 child daycare teachers. Almost eighty percent(78.9%) of participants did not received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education. The mean percent of correct answers for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knowledge of participants was 52.3% and their self-confidence of practice of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was low. However, their role perception of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and educational needs were high. Educational needs on 'hand washing and hygiene to prevent infectious diseases', 'blocking transmission of infectious diseases', 'infectious disease specific management and care', and 'infectious disease specific symptoms' were high. Child daycare teachers' role perception of infectious diseas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ir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interventions to improve child daycare teachers' infectious disease prevention and management are recommended. Particularly,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child daycare teachers role perceptions as infectious disease manag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ole perception, knowledge, self-confidence of practice, and educational needs of child daycare teachers'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and to identify their relationship. A correlation study was conducted. Participants were 180 child daycare teachers. Almost eighty percent(78.9%) of participants did not received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education. The mean percent of correct answers for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knowledge of participants was 52.3% and their self-confidence of practice of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was low. However, their role perception of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and educational needs were high. Educational needs on 'hand washing and hygiene to prevent infectious diseases', 'blocking transmission of infectious diseases', 'infectious disease specific management and care', and 'infectious disease specific symptoms' were high. Child daycare teachers' role perception of infectious diseas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ir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interventions to improve child daycare teachers' infectious disease prevention and management are recommended. Particularly,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child daycare teachers role perceptions as infectious disease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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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은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에 대한 예방 및 관리 역량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16][17],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교육요구도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보육교사 대상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일 지역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감염전파방법 및 전파경로, 감염질환관리, 감염성 질환과 증상, 예방접종에 관한 지식을 의미하며, 김지수[1]가 개발한 감염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 23문항 중 4문항과 최은주와 황선영[16]이 개발한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도구 22문항 중 15문항, 광주광역시 보육정보센터 건강정보[19]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다. 진위형 27문항으로 감염전파과정 및 전파경로 12문항, 감염질환관리 및 예방법 9문항, 감염성 질환 및 증상 5문항, 예방접종 1문항의 5개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대상자의 특성 및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보육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를 의미하며, 김지수[20]가 개발한 영유아 건강관리에 관한 교육요구 측정도구 11문항 중 4문항과 이소정[21]의 영아교사의 건강관련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 측정도구 17문항 중 3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5점 척도(1=필요하지 않다; 5=매우 필요하다)의 총 7문항으로, 가능한 점수 범위는 7점~35점이다.
보육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해 자신이 맡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이은주[18]가 개발한 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인식 도구 중 전염성 질환 및 예방관리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5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5점 척도(1=전혀 중요하지 않다; 5= 매우 중요하다) 5문항으로, 가능한 점수 범위는 5점~25점이다.
보육아동의 감염성 질환을 관리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 정도를 의미하며, 박선남 등[10]이 개발한 전염성 질환 관리에 대한 자신감 측정도구 중 14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4점 척도(1= 매우 그렇지 않다; 4= 매우 그렇다) 15문항으로, 가능한 점수 범위는 15점~60점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특성과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포함한 총 6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로 문항을 구성하고 간호학 교수 1인, 보육시설장 2인, 보육교사 2인, 아동병원간호사 1인의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특성과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포함한 총 6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로 문항을 구성하고 간호학 교수 1인, 보육시설장 2인, 보육교사 2인, 아동병원간호사 1인의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문항의 적절성 및 문항작성 대상자의 이해도를 보기 위해 현직 보육교사 9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으며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감염전파방법 및 전파경로, 감염질환관리, 감염성 질환과 증상, 예방접종에 관한 지식을 의미하며, 김지수[1]가 개발한 감염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 23문항 중 4문항과 최은주와 황선영[16]이 개발한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도구 22문항 중 15문항, 광주광역시 보육정보센터 건강정보[19]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다. 진위형 27문항으로 감염전파과정 및 전파경로 12문항, 감염질환관리 및 예방법 9문항, 감염성 질환 및 증상 5문항, 예방접종 1문항의 5개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예”, “아니오” 또는 “잘 모른다”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지식 점수 산출을 위해 맞은 답을 한 문항은 1점, 틀린 답이나 ‘잘모른다’는 0점 처리하였다.
대상자에게 익명성과 비밀유지에 대해 그리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이고 본인이 원할 경우 언제든지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참여에 서면으로 동의한 보육교사에게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 작성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특성 및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간의 차이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로 문항을 구성하고 간호학 교수 1인, 보육시설장 2인, 보육교사 2인, 아동병원간호사 1인의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문항의 적절성 및 문항작성 대상자의 이해도를 보기 위해 현직 보육교사 9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으며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 대상자들은 수족구, 수두, 장염, 유행성 결막염, 머릿니 등의 순으로 원아들의 감염성 질환을 많이 경험하고 있었지만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해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78.9%였다. 이 결과는 감기, 수족구병, 수두, 유행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장염, 머릿니 등을 보육교사들이 흔히 경험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보고한 선행연구[9][10]와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시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사로 다음의 기준에 적합한 190명을 편의 표집 하였으며 대상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90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109명이 산출되었으므로, 본 연구 대상자 수는 검정력을 확보하기에 충분하였다. 총 19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중 184부(97%)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한 180부(98%)를 본 연구를 위한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특성 및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정도는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 일원분산분석 또는 Kruskal Wallis 분석을 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경우 어느 집단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정(LSD)을 하였다.
3)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 점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분석을 하였다.
2)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 일원분산분석 또는 Kruskal Wallis 분석을 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경우 어느 집단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정(LSD)을 하였다.
성능/효과
G power 3.1.2 program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위한 표본수를 산정한 결과, 유의수준 .05, 중간 효과크기 0.30, 검정력 .90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109명이 산출되었으므로, 본 연구 대상자 수는 검정력을 확보하기에 충분하였다. 총 19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중 184부(97%)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한 180부(98%)를 본 연구를 위한 분석에 사용하였다.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식 점수와 역할인식 점수(r=.154, p=.039), 역할인식 점수와 교육요구도 점수(r=.560, p<.001)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표 7].
특히 연령이 낮고,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수준, 실천 자신감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요구도는 낮았다. 대상자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과 지식 그리고 역할인식과 교육요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보육교사들의 아동을 위한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연령이 낮고,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요구도가 낮았다. 대상자들의 역할인식은 그들의 지식과 교육요구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일 지역 보육교사들을 위한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9%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들이 경험한 감염성 질환은 수족구(85.6%), 수두(58.9%), 장염(49.4%), 유행성결막염(38.9%), 머릿니(38.9%), 농가진(29.4%), 인플루엔자(17.2%) 순 이었다[표 1].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교육요구도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4.23점(SD=0.72)이었다. 문항별로는 감염예방을 위한 손씻기 및 위생관리법(4.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실천 자신감 점수의 평점 평균은 4점 만점에 2.09점(SD=0.53) 이었다. 실천 자신감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장염, 수족구, 유행성결막염 이었으며, 가장 낮았던 3문항은 무균성 뇌수막염, 성홍열, A형간염 이었다[표 4].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점수 평점 평균은 5점 만점에 4.42점(SD=0.61)이었다. 가장 인식이 높았던 문항은 “감염이 의심스러운 아동이 관찰될 경우 학부모에게 즉시 연락하며 일정기간 기관에 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였으며, 가장 인식이 낮았던 문항은 “감염성 질환관리와 관련된 연수(교육)를 받아야 한다” 였다[표 2].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 점수는 27점 만점에 평균 14.11점(SD=4.50)로, 평균 정답률은 52.3%였다. 예방접종 영역의 정답률이 69.
또한 본 연구에서 감염성 질환 발생 시 전문가와 상담을 한다고 응답을 한 대상자는 단지 1명뿐으로 보육교사들이 원아들의 건강문제 발생 시 건강전문가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감염성 질환의 경우 전파를 감소시키기 위해 아동을 귀가조치 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아동의 경우는 미국소아과학회와 미국공중보건협회에서 제시하는 귀가조치 지침에 의하면 귀가조치가 불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지침을 준수하지 않고 귀가조치를 결정하여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부담과 직장을 가진 부모들의 직장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6][23][24].
보육경력이 6년 이상의 대상자가 6년 미만의 대상자보다, ‘1세 이하’ 연령의 아동을 담당하는 대상자가 ‘1세 이상 3세 미만’ 연령의 아동을 담당하는 대상자보다 교육요구도 점수가 높았다[표 6].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와 이들 변수 간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역할인식 수준과 교육요구도는 높았지만, 이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 정답률은 52.3%로 낮았으며,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실천 자신감도 낮았다. 특히 연령이 낮고,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수준, 실천 자신감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요구도는 낮았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교육요구도 점수는 5점 만점에 평점 평균 4.23점으로 높았다.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최근 실시한 국내연구[9][15]에서도 매우 높게 나타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감염성 질환과 관련된 교육이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실천 자신감 점수는 4점 만점에 평점 평균 2.09점으로 낮았다. 이 결과는 같은 도구를 사용했던 박선남 등[10]의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전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자신감이 60점 만점에 평균 30.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과 지식 그리고 역할인식과 교육요구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보육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 연구[30]에서 교사의 역할 인식이 높을수록 교육요구가 높았던 결과와 유사하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점수는 5점 만점에 평점 평균은 4.42점으로 비교적 높았다. 이는 감염성 질환 예방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인식을 조사한 윤영미와 임미영[7]의 연구에서 평점 평균 4.
본 연구 대상자의 교육요구도 점수의 차이는 보육교사들이 담당하는 반 아동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돌보는 반 아동 연령이 ‘1세 미만’인 경우가 ‘1세 이상- 3세 미만’의 아동을 돌보는 경우보다 교육요구도 점수가 높았는데, 이는 1세 미만 영아는 신체기관의 기능이 미숙하고 면역력이 약해서 여러 질병 및 감염성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5-7].
본 연구대상자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 정답률과 감염관리에 대한 실천 자신감은 낮았지만,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과 교육요구도는 높았다. 연령이 낮고,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요구도가 낮았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파악한 결과, 대상자가 20대 이거나 6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경우가 30대 또는 경력이 6년 이상의 대상자에 비해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역할인식이 낮고, 지식도 부족했으며, 실천 자심감이 낮은 반면 교육요구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경력이 높을수록 질병에 대한 지식 점수가 높고, 지식 점수가 높을수록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태도와 역할인식이 높았다고 보고한 선행연구[1][7]와 유사한 결과이다.
005)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정 결과, 20대 대상자는 30대, 그리고 40대 이상 대상자보다 지식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반아동의 연령에서는 ‘1세 이상 3세 미만’의 아동을 담당하는 대상자가 ‘3세 이상’의 아동을 담당하는 대상자보다, 감염성 질환 확인 가능 여부에서는 ‘대체적으로 알 수 있다’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모른다’라고 응답한 대상자보다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았다[표 6].
둘째,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교육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3%였다. 예방접종 영역의 정답률이 69.9%로 가장 높았으며, 감염질환 및 증상 64.8%, 감염질환관리 및 예방법 49.7%, 감염전파과정 및 감염경로 47.5% 순이었다[표3].
후속연구
5%가 건강, 안전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연구가 감염성 질환에 대한 교육요구도에 국한하여 조사한 것은 아니었으므로, 보육교사들이 돌보는 반 아동의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교육요구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일 지역에 위치한 일부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를 편의표집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보육교사 전체에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지만 내용타당도 지수 및 심리측정 속성을 검증하지는 못했다. 추후에는 심리측정 속성이 검증된 도구의 개발 및 사용이 요구된다.
첫째, 보육교사들이 좀 더 전문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감염성 질환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도록 그들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지식과 실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가 요구된다. 둘째, 연령이 낮고,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도 부족하고 지식수준이 낮고 실천 자신감도 부족했던 반면 교육요구도가 낮았던 점을 고려할 때 특히 이들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 행위를 조사하고 감염성 질환관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대상자들의 역할인식은 그들의 지식과 교육요구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일 지역 보육교사들을 위한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연령이 낮고,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도 부족하고 지식수준이 낮고 실천 자신감도 부족했던 반면 교육요구도가 낮았던 점을 고려할 때 특히 이들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 행위를 조사하고 감염성 질환관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보육교사들이 좀 더 전문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감염성 질환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도록 그들의 감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지식과 실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가 요구된다. 둘째, 연령이 낮고,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이 짧은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도 부족하고 지식수준이 낮고 실천 자신감도 부족했던 반면 교육요구도가 낮았던 점을 고려할 때 특히 이들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역할 인식, 지식, 실천 자신감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보육교사의 감염성 질환 관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그 결과를 해석하고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첫째, 일 지역에 위치한 일부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를 편의표집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보육교사 전체에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지만 내용타당도 지수 및 심리측정 속성을 검증하지는 못했다.
둘째, 본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거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지만 내용타당도 지수 및 심리측정 속성을 검증하지는 못했다. 추후에는 심리측정 속성이 검증된 도구의 개발 및 사용이 요구된다. 셋째, 보육교사들의 감염성 질환관리 행위를 측정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유아기는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며, 다른 발달단계보다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높은 시기이다[5][6]. 이 시기 보육시설의 이용과 같은 집단생활은 사람간의 접촉 증가, 영유아의 구강기적 습관, 손씻기를 포함한 감염성 질환 예방 수칙에 대한 이해도 부족 등과 관련하여 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킨다[5-7].
감염성 질환관리에 있어서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예방접종과 손위생 및 환경위생이 집단생활에서의 감염성 질환 발생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예방법임을 제시하고 있다[5-7][11]. 특히 영유아의 건강과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감염성 질환관리 및 예방 역량이 아동의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어, 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 및 예방에 있어 보육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7][11][12]. 이처럼 보육아동의 감염성 질환관리에 있어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감염성 질환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부족하며[13][14], 보육교사들의 감염 전파 위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감염병 관리 및 예방 행위를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소아청소년과 의사나 아동간호사들을 보육시설아동의 건강전문가로서 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또한 외국의 선행연구들은 소아청소년과 의사나 아동 간호사들이 건강전문가로서 보육시설의 감염성 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5][6][17][25]. 그러나 현재 보건복지부에서는 2012년부터 어린이집과 의료기관 간의 1:1 연계협약을 통해 주기적 방문 진찰, 질환 조기발견, 질병 예방교육, 예방접종 및 정기 건강검진 등을 통해 어린이집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어린이집 건강주치의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지만 법적, 제도적 장치, 안전 및 경제적인 장치의 부재로 현장에서 보육시설 아동의 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포함 영유아의 건강관리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제도로 평가되고 있다[26]. 따라서 소아청소년과 의사나 아동간호사들이 보육시설아동의 건강전문가로서 감염성 질환의 예방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현실적인 제도적 장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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