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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소비실태와 제품개발 요구도
Home Meal Replacement Consumption Status and Product Development Needs according to Dietary Lifestyle of Hong Kong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7, 2017년, pp.876 - 885  

백은진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이현준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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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홍콩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정식사대용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제품의 소비실태와 HMR 제품 개발 요구도를 파악하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홍콩 전문기관에 등록된 패널 중 가정식사대용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2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SPSS(ver.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홍콩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별 HMR 구입 특성은 HMR 유형별 구매횟수, 구매장소, 1회 구매 시 비용, 구매이유 등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식생활 고관심 집단', '식생활 중관심 집단', '식생활 저관심 집단'으로 군집을 나누었으며, HMR 제품 개발 요구도는 '식생활 고관심 집단'은 저염 식품> 발열식 편의식> 저당 식품> 저칼로리 식품 순으로, '식생활 중관심 집단'은 저염 식품> 저당 식품> 저칼로리 식품> 영양적 완전식품 순으로, '식생활 저관심 집단'은 저당 식품> 저염 식품> 다양한 신메뉴> 휴대가 간편한 건조식품 순으로 집단 간 차이를 보여주었다. 군집별 '식생활 고관심 집단'은 남성의 비율이 높았고 연령대로는 20~29세의 젊은 층이며, 직업은 사무 관리직과 기혼의 비율이 높았다. HMR 구매 시 1회 비용은 15,000~20,000원 미만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식생활 중관심 집단'은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연령대로는 30~39세, 기혼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HMR 구매 시 1회 비용으로는 10,000원 미만과 10,000~15,000원대의 중 저가격대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저관심 집단'은 여성과 미혼 그리고 사무 관리직의 비율이 높았으며, HMR 구매 시 1회 비용은 10,000원 미만의 비율이 가장 높아 상대적으로 다른 집단보다 저가의 HMR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시장 진출을 위한 세분시장별 HMR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식생활 고관심 집단'은 식생활 관심이 높은 집단으로 시장세분화 전략의 집중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집단으로 생각된다. HMR 제품 유형의 대안으로는 현재 홍콩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건강 웰빙에 주목하여 영양적인 면을 고려한 프리미엄급의 HMR 제품, 건강을 코드로 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에 근거한 식재료 선택의 진정성과 안전성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다. '식생활 중관심 집단'은 안전과 건강을 중요시하며 HMR 제품의 미각 요인에 관심을 가지는 집단으로 맛에 중점을 둔 다양한 HMR 신제품의 출시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식생활 저관심 집단'은 간편성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간편하여 추가적인 조리가 필요 없는 완성된 음식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가격의 합리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앞으로 HMR 제품의 방향은 건강을 코드로 하여 집에서 만드는 것과 같은 맛과 정성까지 고루 갖추며, 편의성을 고려한 HMR 제품이 필요한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기농, 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하고 고객의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반조리 제품의 다양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소량, 소포장, 12시간 이내에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서비스, 바코드나 QR코드로 영양성분이나 조리법까지도 알 수 있는 서비스 등 간편과 웰빙을 추구하는 홍콩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HMR 제품의 출시에 기업과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product purchases and the need for HMR product development for Hong Kong consumers in order to suggest 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according to consumers' dietary lifestyle. For this,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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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HMR 식품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홍콩 HMR 제품 시장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여 홍콩 HMR 세분시장별 제품개발 및 시장세분화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국내 유통업체의 다양한 HMR 상품개발 및 취급품목의 확대와 홍콩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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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식사대용식이란 무엇인가? 더불어 사회의 다양해진 변화는 개인 생활의 독특한 개성으로 이어져 사람마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따라 다양한 니즈(needs)를 나타낸다. 가정식사대용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은 1991년 미국의 보스턴 치킨사를 시작으로 발전하였으며, 외식에 싫증이 난 직장인이나 독신자들에게 가정에서 만든 것과 같은 가정식의 고품질 음식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개발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상품이다.
최근 ‘건강’과 ‘웰빙’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홍콩의 즉석식품 제조업체들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또한, 홍콩 인구의 1~2인 가구의 증가와 평균소득의 증가, 싱글족과 노인층 증가는 HMR 시장의 증대로 이어지며, 최근 수년간 ‘건강’과 ‘웰빙’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식생활도 고급화되는 경향을 보여 유기농, 저당, 저 염 등 건강을 코드로 한 프리미엄, 웰빙 식품이 점차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6). 최근 홍콩의 즉석식품 제조 업체들은 더욱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는 소비자들의 선호에 맞춰 무화학조미료, 무인공첨가물, 유기농 원료 즉석식품을 출시하는 추세이며, 실제로 홍콩의 시중 슈퍼마켓에서는 포장에 무방부제, 혹은 organic 등의 문구가 크게 표시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시장세분화는 어떤 특징을 갖는 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식품 및 음식 소비와 관련된 영역으로 식품구매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15). 따라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시장세분화는 시장을 명확히 정의하여 유사한 욕구와 제품의 요구사항이 같은 소비 집단으로 구분이 가능하여, 상품화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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