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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토탈스테이션 훈련 콘텐츠 개발
Virtual Reality based Total Station Training Content Develop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4, 2017년, pp.631 - 639  

임다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인터랙션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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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학 분야 직업훈련에서 체험, 실습 중심의 학습을 위한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 작업 환경과 유사한 학습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교육이 가능하고,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장비를 구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이론 학습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습이 가능한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사용자들은 본 콘텐츠에 높은 흥미와 몰입감, 인지된 학습 효과성, 만족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training contents has been increasing along with the emphasis on the experience and practice in engineering education. Virtual training makes repeatable sessions possible within safe learning environment which is very similar with real work place. This fe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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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콘텐츠는 측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범용화된 측량 장비인 토탈스테이션 운용법을 익힌 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측량 실습을 가능하게 하는 데에 주 목적이 있다. 본 콘텐츠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이론 학습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습이 가능한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공학분야 교육·훈련에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면서 현업적용도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고가 장비인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활용한 측량 기술에 대한 이론 교육과 다양한 측량 실습이 가능한 가상현실 기반 훈련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콘텐츠는 PC/WEB 버전과 SmartPad 버전으로 개발되었으며, 토탈스테이션과 GNSS 장비 및 구성품에 대한 교육, 시나리오 기반 토탈스테이션과 GNSS의 작동 원리 교육, 공사장, 임야, 도로 등 다양한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9가지 측량에 대한 반복 실습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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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훈련 콘텐츠의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 작업 환경과 유사한 학습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교육이 가능하고,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장비를 구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가상현실 기반 철강 공정 조업 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7] 에서는 철강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생산 설비를 모사한 가상설비, 운전자 HMI (Human Machine Interface)를 모사한 가상 HMI, 운전자 Control Panel을 모사한 가상 조작반으로 구성된 철강 공정 가상현실 조업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실제 관련 교육기관에서 활용한 바 있다. PC, 스마트 패드에서 동작하는 가상현실 기반 단계별 학습을 통한 자동차 정비 훈련 시스템이 개발된 사례도 있다[8]. 증강현실 기반 자동차 매뉴얼 콘텐츠가 사용자 학습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9]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가 일반 책 형태의 매뉴얼보다 사용자들의 몰입, 물리적 실재감, 능동적 참여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가상현실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상현실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과 실재감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상현실을 교육 및 훈련에 접목하였을 경우 높은 몰입감과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는 어렵거나 부족한 학습 내용, 고위험·고가 장비 교육 등의 영역에 매우 효과적이다 [5, 6].
가상훈련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술공학 분야 직업훈련에서 체험, 실습 중심의 학습을 위한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 작업 환경과 유사한 학습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교육이 가능하고,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장비를 구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가상현실 기반 철강 공정 조업 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7] 에서는 철강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생산 설비를 모사한 가상설비, 운전자 HMI (Human Machine Interface)를 모사한 가상 HMI, 운전자 Control Panel을 모사한 가상 조작반으로 구성된 철강 공정 가상현실 조업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실제 관련 교육기관에서 활용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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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ES 2017: Screens, Drones And VR On The Horiz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forbes.com/sites/stevenrosenbaum/2017/01/03/ces-2017-screens-drones-and-vr-on-the-horizon/#4e87d215716e 

  2. K. Y. Byun and Y. C. Park, KEIT PD Issue Report, KEIT, Vol. 17-3, 49-60, 2017. 

  3. Webel, S., Bockholt, U., Engelke, T., Gavish, N., Olbrich, M., & Preusche, C. " An augmented reality training platform for assembly and maintenance skill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61(4), 398-403, April 1013. 

  4. Gonzalez-Franco, M., Pizarro, R., Cermeron, J., Li, K., Thorn, J., Hutabarat, W., Tiwari, A., & Bermell-Garcia, P. . "Immersive Mixed Reality Training for Complex Manufacturing Scenarios", Frontiers in Robotics and AI, Vol. 4, No.3, pp.1-8, February 2017. 

  5. E. J. Song and S. H. Lee, "A Study on NCS-based Virtual Training Cont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651-656, March 2017. 

  6. D. Y. An and H. K. Park,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Use of Technical Training Contents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2, pp. 117-122, November 2013. 

  7. J. Y. Choi, J. H. Lee, Y. S. Kim, and S. Kim, "Virtual reality based Operation Training System for Steel Making Proces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 Vol. 21, No. 8, pp. 709-712, August 2015. 

  8. S.Y.Park, V.T.Hoang, A.N.Hoang, G.H.Bae, J.W.Lee, and D.H.Kim, "Automobile Maintenance Training System using Phased Learning based on Virtual Reality",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19, No.12, pp. 663-667, December 2013. 

  9. J. S. Won and S. H. Choi, "The Effects of AR(Augmented Reality) Contents on User's Learning: A Case Study of Car manual Using Digital Contents", Journal of Digial Contents Society, Vol.18, No. 1, pp.17-23, Feb.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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