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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4, 2017년, pp.631 - 639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training contents has been increasing along with the emphasis on the experience and practice in engineering education. Virtual training makes repeatable sessions possible within safe learning environment which is very similar with real work place. This fea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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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훈련 콘텐츠의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 작업 환경과 유사한 학습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교육이 가능하고,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장비를 구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가상현실 기반 철강 공정 조업 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7] 에서는 철강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생산 설비를 모사한 가상설비, 운전자 HMI (Human Machine Interface)를 모사한 가상 HMI, 운전자 Control Panel을 모사한 가상 조작반으로 구성된 철강 공정 가상현실 조업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실제 관련 교육기관에서 활용한 바 있다. PC, 스마트 패드에서 동작하는 가상현실 기반 단계별 학습을 통한 자동차 정비 훈련 시스템이 개발된 사례도 있다[8]. 증강현실 기반 자동차 매뉴얼 콘텐츠가 사용자 학습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9]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가 일반 책 형태의 매뉴얼보다 사용자들의 몰입, 물리적 실재감, 능동적 참여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 |
가상현실의 장점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과 실재감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상현실을 교육 및 훈련에 접목하였을 경우 높은 몰입감과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는 어렵거나 부족한 학습 내용, 고위험·고가 장비 교육 등의 영역에 매우 효과적이다 [5, 6]. | |
가상훈련의 장점은 무엇인가? | 기술공학 분야 직업훈련에서 체험, 실습 중심의 학습을 위한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 작업 환경과 유사한 학습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교육이 가능하고,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장비를 구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가상현실 기반 철강 공정 조업 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7] 에서는 철강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생산 설비를 모사한 가상설비, 운전자 HMI (Human Machine Interface)를 모사한 가상 HMI, 운전자 Control Panel을 모사한 가상 조작반으로 구성된 철강 공정 가상현실 조업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실제 관련 교육기관에서 활용한 바 있다. |
CES 2017: Screens, Drones And VR On The Horiz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forbes.com/sites/stevenrosenbaum/2017/01/03/ces-2017-screens-drones-and-vr-on-the-horizon/#4e87d215716e
K. Y. Byun and Y. C. Park, KEIT PD Issue Report, KEIT, Vol. 17-3, 49-60, 2017.
Webel, S., Bockholt, U., Engelke, T., Gavish, N., Olbrich, M., & Preusche, C. " An augmented reality training platform for assembly and maintenance skill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61(4), 398-403, April 1013.
Gonzalez-Franco, M., Pizarro, R., Cermeron, J., Li, K., Thorn, J., Hutabarat, W., Tiwari, A., & Bermell-Garcia, P. . "Immersive Mixed Reality Training for Complex Manufacturing Scenarios", Frontiers in Robotics and AI, Vol. 4, No.3, pp.1-8, February 2017.
E. J. Song and S. H. Lee, "A Study on NCS-based Virtual Training Cont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651-656, March 2017.
S.Y.Park, V.T.Hoang, A.N.Hoang, G.H.Bae, J.W.Lee, and D.H.Kim, "Automobile Maintenance Training System using Phased Learning based on Virtual Reality",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19, No.12, pp. 663-667, Decembe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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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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