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Disaster Preparedness and Self-leadership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219 - 223  

이영미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의 수준을 확인하고,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대학생을 위한 재난예방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2개 대학의 141명의 대학생으로 부터 자료를 설문조사 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의 기간은 2017년 4월 3일부터 4월 17일까지 이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t-test, ANOVA, Scheffe's test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SPSS/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이 되었다.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수준은 3.51점 이었고, 셀프리더십의 수준은 3.53점 이었다.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과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면, 자기 효능감은 셀프리더십과 통계적으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재난준비도는 자기 효능감과 셀프리더십과 통계적으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의 재난준비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효능감과 셀프리더십에 대한 고려가 되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disaster preparedness and self-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from 141 students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s test, and Pearson's correl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재난준비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리더십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 리더십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재난준비를 위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재난준비도 및 셀프 리더십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대학생을 위한 재난준비도 향상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이었다. 연구대상자는 강원도 소재 대학에 다니는 141명의 대학생이 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가? 또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열망과 노력, 참을성과 사고의 과정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7], 셀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8].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 한편,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취하는 광범위한 사고 및 행동의 전략이며, 스스로 자신을 리드하기 위한 책임 있는 행동으로 정의가 되며[4]. 사람들의 역기능적인 신념체계를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되면서, 건설적인 사고 전략을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로 보고하고 있다[5].
자기 효능감 척도의 구성은 어떠합니까?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자기 효능감 척도는 Chen, Gully와 Eden[10]이 척도로 개발했던 도구로, Kim[11]이 번안하고 수정한 자기 효능감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되어있다. 척도의 해석은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효능감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E. G. Ahn, S. K. Kim, "Disaster experience, perception and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6, pp. 257-267, 2013. 

  2. Rheem, S. "Conceptual Inquiry and Policy Challenges on Disaster Management 3.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4, No.4, pp. 213-222, 2014. 

  3. Y. J. Park, E. J. Lee, "A Study on Ego-resilience, Disaster Experience and Core Competencies among Emergence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21, No.1, pp. 67-79, 2015. 

  4.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19, No.4, pp.18-3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090-2616(91)90051-A 

  5. C. P. Neck, C. C. Manz, "Thouth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o employee cognition, behavior, and affe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7, pp.455-467, 1996. 

  6.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iffs, NJ: Prentice-Hall, 1986. 

  7. H. Cho, J. Y. Lee, C. S. Lee, "Develop of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 for the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Human Education, Vol. 13, pp. 345-359, 2004. 

  8. Neck, C. P. & Houghton, J. D.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 21, pp. 270-295, 2006. DOI: http://dx.doi.org/10.1108/02683940610663097 

  9. K. H. Kang, D. C. Uhm, E. S. Nam " A Study on disaster experience and prepared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3. pp. 424-435, 2012. 

  10. Chen, G., Gully, M. S. & Eden, D.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4, No. 1. pp. 62-83, 2001. 

  11. Y. S. Kim.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on team-work,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forcused on deluxe hotel's wine & dining." Doctoral dissertion. Sejong University. 2008. 

  12. Houghton, J. D., Neck, C. 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 pp. 672-691. 2002. 

  13. Y. K. Sin, M. S. Kim, Y. S. Ha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6, No. 3, pp. 313-334. 2009. 

  14. C. H. Woo, J. Y. Yoo, J. Y. Park. "Experience, Awareness and Preparedness of Disaster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 11. No. 11. pp.19-35. 2015. DOI: http://dx.doi.org/10.14251/krcem.2015.11.11.19 

  15. Manz. C. C,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 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3. pp. 585-600, 1986. DOI: http://dx.doi.org/10.5465/amr.1986.4306232. 

  16. Y. S. Byeon, J. w. OAK. "Analysis of family func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Vol. 19. No. 4, pp. 511-51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4.511 

  17. H. J. Wang, S. A. Jung, H.E. Park, H S. Yoo, Y. H. Bae.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9.pp. 619-627.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07.9.6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