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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213 - 224  

주현정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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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 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간접효과도 유의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도 유의하였다. 이에 따라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영향 요인을 고려하여 근거중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 적용과 교육환경 등 다각적인 변화와 임상 수행능력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줄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model of nursing student 's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The subjects consisted of 227 nursing stud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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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관련성을 확인 한 후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간호업무의 질을 높이고 간호사의 역할수행에 대해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문헌 고찰을 근거로 하여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가설적 모형을 제시한 후 모형의 적합도와 연구가설을 검정하는 구조모형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경로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모수치와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69% 설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연구모델을 구성하고,변인들 간의 가설적 모형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을 외생변수로, 임상실습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을 내생변수로 하여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구조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관련성을 확인 한 후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간호업무의 질을 높이고 간호사의 역할수행에 대해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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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은 어떤학문인가? 간호학은 인간이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돕거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일련의 간호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는 학문[1]이다. 이론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올바른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실습교육은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간호대상자에게 상황에 맞는 임상수행능력을 시술하고 관리하며 적절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무현장과 연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제의 차이, 현장 적용의 어려움과 예상치 못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저하, 무력감, 역할 혼돈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과도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학에 대한 흥미 소실, 실습에 대한 두려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예상과 기대를 경험하게 해서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6].
간호학에서 이론과 실무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간호학은 인간이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돕거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일련의 간호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는 학문[1]이다. 이론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올바른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실습교육은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간호대상자에게 상황에 맞는 임상수행능력을 시술하고 관리하며 적절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무현장과 연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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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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