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 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간접효과도 유의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도 유의하였다. 이에 따라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영향 요인을 고려하여 근거중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 적용과 교육환경 등 다각적인 변화와 임상 수행능력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줄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 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간접효과도 유의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였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직접효과도 유의하였다. 이에 따라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영향 요인을 고려하여 근거중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 적용과 교육환경 등 다각적인 변화와 임상 수행능력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줄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model of nursing student 's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The subjects consisted of 227 nursing stud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model of nursing student 's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The subjects consisted of 227 nursing stud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Results,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 direct effect on Professional self-concept for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n indirect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 direct effect 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pproach to nursing students 'self-concept in nurs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pproach to nursing students' self-concept. And to develop and apply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can reduce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model of nursing student 's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The subjects consisted of 227 nursing stud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Results,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 direct effect on Professional self-concept for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n indirect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howed a direct effect 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pproach to nursing students 'self-concept in nurs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pproach to nursing students' self-concept. And to develop and apply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can reduce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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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관련성을 확인 한 후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간호업무의 질을 높이고 간호사의 역할수행에 대해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문헌 고찰을 근거로 하여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가설적 모형을 제시한 후 모형의 적합도와 연구가설을 검정하는 구조모형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경로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모수치와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69%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연구모델을 구성하고,변인들 간의 가설적 모형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을 외생변수로, 임상실습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을 내생변수로 하여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구조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관련성을 확인 한 후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간호업무의 질을 높이고 간호사의 역할수행에 대해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5개 변인에 대해 확인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할 지표는 χ2, CMIN/DF, GFI,AGFI, RMR NFI, TII, CFI, RMSEA 등의 지수를 이용하였다.
먼저 잠재변수의 확인요인분석(CFA :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와 개념, 판별,법칙 타당성을 확인한 후 가설적 모형에 대한 전체 적합도와 경로 유의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할 지표는 χ2, CMIN/DF, GFI,AGFI, RMR NFI, TII, CFI, RMSEA 등의 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을 외생변수로, 임상실습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을 내생변수로 하여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구조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표적 모집단은 G시 1개 대학과 C시 2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중 임상실습을 두 학기 이상 경험한 4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스스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 요구되는 대상자 선정 수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하기 위해 200명 이상은 되어야 하는 견해[15]에 근거, 탈락률 10% 등을 고려하여 총 25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여 자료 수집 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23명를 제외한 227명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8월 21일부터 2016년 8월 26일까지이며 수집 방법은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승인(kaya IRB-71호)을 받고, 선정 학생의 동의를 받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작성 후 소정의 선물을 감사의 뜻으로 전했다.
본 연구의 표적 모집단은 G시 1개 대학과 C시 2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중 임상실습을 두 학기 이상 경험한 4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스스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 요구되는 대상자 선정 수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하기 위해 200명 이상은 되어야 하는 견해[15]에 근거, 탈락률 10% 등을 고려하여 총 25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여 자료 수집 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23명를 제외한 227명을 분석하였다.
⦁적합도 검증은 χ2 검증, CMIN/DF, 기초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조정적합지수(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 AGFI), 평균제곱잔차제곱근(root mean-square residual, RMR), 표준적합지수(normed fit index, NFI), 비표준적합지수(Turker-lewis index, TLI), 비교적합 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 근사오차평균자승의 이중근(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RMSEA)를 이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AMO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부하량과 임계비를 검증하고 2단계 접근법(Two-step approach)에 의해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Arthur[23]가 개발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도구를Sohng과 Noh[24]가 번역한 것을 Seo[5]가 간호대학생에게 적합하도록 7문항(2, 7, 14, 18, 20, 25, 27)을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7문항으로, 전문직 실무 16문항, 만족감 7문항, 의사소통 4문항이며, 7문항(9, 12,13, 18, 21, 23, 25)은 역산이다.
Cho와 Kang[19]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와 Lee[20]가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를 Lee,Kim, Kim[21]이 수정, 보완하여 작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6개 하위영역의 총 31문항으로, 실습교과 3문항, 실습내용 6문항, 실습지도 9문항, 실습환경 7문항,실습시간 3문항, 실습평가 3문항이다.
Lee et al[17]이 개발하고 Choi[18]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5개 하위영역의 총 45문항으로, 간호과정 11문항, 간호기술 11문항, 교육/협력관계 8문항, 대인관계/의사소통 6문항, 전문직 발전 9문항이다.
Yun[22]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7개 하위영역으로 총 27문항으로, 지적열정/호기심 5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 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이다.
⦁총효과와 직접효과,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Bootstrapping이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서술적 통계,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연구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과 직교회전법을 이용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도구는 Whang[16]에 의해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57문항으로 상황 특성 31문항, 개인특성 17문항, 외부조정요인 9문항의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91로 우수한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RMR과 RMSEA는 0.05이하이면 좋은 적합도이고 0.08이하이면 양호한 적합도로 판단할 수 있는데 본 연구모형에서는 RMR=0.03으로 좋은 적합도를 보였고,RMSEA=0.07로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Table 3].
각 요인의 분산추출지수와 다중상관지수를 비교한 결과, 다중 상관계수(r²)의 값이 대각선의 분산추출지수보다 모두 작아 요인 간 판별 타당성을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다.
33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에 대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총 효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간접효과는 임상 수행능력이 0.36으로 큰 요인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0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의 설명력인 다중상관자승(SMC: Squared Multiple Correlation)은 69%이었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직접효과의 경우 비판적 사고성향이 0.42로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임상 수행능력이 0.33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에 대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총 효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간접효과는 임상 수행능력이 0.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직접효과와 총효과는 유의하였으나 임상실습 만족도는 유의하지 않았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의 설명력인 다중상관자승은 40%이었다[Table 4]. 결론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 수행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전문직자아개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χ2값은 533.19(p<.001)로 가설적 모형이 기각되었으나 표본수에 덜 민감한 다른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 한 결과, CMIN/DF는 2.0∼3.0이면 좋은 적합도를 나타내는데 본 연구에서는 CMIN/DF=2.19으로 좋은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평균평점과 표준편차는 3.21±0.66이고, 임상수행능력은 3.39±0.42, 임상실습 만족도는 3.37±0.46,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0.44, 간호 전문직 자아개념은 3.37±0.46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사이의 경로계수는 –0.13(p=.039)로 유의하였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 수행능력 사이의 경로계수는 0.61(p<.001)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판적 사고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직접효과는 임상 수행능력(β=.61)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β=-.13)로 나타났다.
19으로 좋은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GFI=0.84, AGFI=0.80,NFI=0.85는 우수한 적합도의 기준인 0.90에 근접하며,TLI=0.90, CFI=0.91로 우수한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RMR과 RMSEA는 0.
또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비판적 사고성향이 r=0.63(p<0.01), 임상 수행 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각각 r=0.58(p<0.01)의 양적 관계로 나타났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r=-0.25(p<0.01)로 부적 상관관계를 보여 법칙타당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Table 2].
따라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감소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 수행능력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간접효과가 있는데 그 중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직접효과 수준에 비해 간접효과 수준이 작았다. 이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비판적 사고성향을 반드시 매개하지 않고도 직접적인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6 범위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또한 측정변수 간 상승분산이 10을 넘는 변수가 없었으며 공차도 0.1이하인 변수가 없어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모형 검증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직접효과는 비판적 사고성향(β=.42)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임상 수행능력(β=.33), 임상실습 만족도(β=.19), 임상실습 스트레스(β=-.15)로 나타났다.
07로 나타났다. 본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의 여러 가지 평가기준인 지표들과 비교할 때 적합도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χ2값은 533.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경로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모수치와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69% 설명하였다.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간접효과도 있었으며, 총 효과에서는 임상 수행능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임상 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의 설명력인 다중상관자승은 41%이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에는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41% 설명하였다. 임상실습 만족도에는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고 이들 변인들은 임상실습 만족도를 40% 설명하였다.
셋째,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직접효과는 임상 수행능력(β=.59)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β=-.20)로 나타났다.
셋째,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사이의 경로계수는 –0.20(p=.003)으로 유의하였고,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 수행능력 사이의 경로계수는 0.59(p<.001)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초기에 설정한 가설적 모형의 각 요인 간 상관행렬을 기초로 최대우도법(ML : Maximun Likelihood Estimation)을 통해 분석한 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χ2값은533.19(df=129, p<.001), CMIN/DF(χ2/df)=2.519, GFI=0.84,AGFI=0.80, RMR=0.03, NFI=0.85, TLI=0.90, CFI=0.91,RMSEA=0.07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모수치와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비판적 사고성향,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69% 설명하였다.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간접효과도 있었으며, 총 효과에서는 임상 수행능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성향에는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41% 설명하였다. 임상실습 만족도에는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순으로 직접효과가 있었고 이들 변인들은 임상실습 만족도를 40% 설명하였다.
첫째,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비판적 사고성향 사이의 경로계수는 0.42(p<.001)로 유하였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 사이의 경로계수는 0.19(p=.001)로 유의하였으며,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사이의 경로계수는 –0.15(p=.001)로 유의하였고, 간호전문직과 임상 수행능력 사이의 경로계수는 0.33(p<.0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잠재요인들의 측정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요인적재량을 보여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잠재요인을 잘 설명하고 있었고,가설적 모형의 적합도가 모형을 수용하기에 전반적으로 적합하였다. 모형 검증 결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직접효과는 비판적 사고성향(β=.
후속연구
그러나 일 지역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한 결과이기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각 변인들의 경로에서 동일한 연구가 부족하여 직접 비교를 통한 일반화에도 한계가 있어 추후 경로모형을 설명할 수 있는 반복 연구를 통해 본 연구결과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경로에서 확인된 변인들을 고려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해 교수와 임상 현장 지도자의 롤 모델(Role model)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며,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과 효율적인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해 볼 것을 제언한다.
그러나 일 지역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한 결과이기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각 변인들의 경로에서 동일한 연구가 부족하여 직접 비교를 통한 일반화에도 한계가 있어 추후 경로모형을 설명할 수 있는 반복 연구를 통해 본 연구결과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경로에서 확인된 변인들을 고려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해 교수와 임상 현장 지도자의 롤 모델(Role model)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며,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과 효율적인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해 볼 것을 제언한다.
따라서 임상실습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방안에는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염두에 두고 모색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변인과 매개변인에 대한 일치된 자료가 없어 비교하기에는 제한이 있기에 추후 확대된 반복 경로모형 연구를 통해 비교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해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실무 교육방법과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문제해결 교수법, 소집단 협력학습 등 이론과 실습에서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임상 현장에서 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이 간호술을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는 부분을 교내 실습교육시간과 내용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이 실습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실습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실습목적에 따른 학생 역할을 명확히 설정하여 인지시키고, 임상실습현장에서도 그 역할에 맞는 실습지도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실습기관과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환자와 보호자의 태도에 대한 대처능력을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점과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위해 멘토링 제도나 동아리 활동, 교양교육과정의 편성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과제물로 인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실습에 충실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주어져야 하며 실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의 과제물과 개인 맞춤형 지도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은 어떤학문인가?
간호학은 인간이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돕거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일련의 간호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는 학문[1]이다. 이론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올바른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실습교육은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간호대상자에게 상황에 맞는 임상수행능력을 시술하고 관리하며 적절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무현장과 연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제의 차이, 현장 적용의 어려움과 예상치 못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저하, 무력감, 역할 혼돈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과도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학에 대한 흥미 소실, 실습에 대한 두려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예상과 기대를 경험하게 해서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6].
간호학에서 이론과 실무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간호학은 인간이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돕거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일련의 간호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는 학문[1]이다. 이론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올바른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실습교육은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간호대상자에게 상황에 맞는 임상수행능력을 시술하고 관리하며 적절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무현장과 연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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