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게임(식중독잡GO)을 적용한 식중독예방 교육·홍보 사례 연구 A Case Report on the Prevention of Food Poisoning by Applying Augmented Reality (AR) Game (Sik-Jung-Dok-Jop GO)원문보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효율적인 식중독 예방 교육 홍보를 위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인 '식중독잡GO'를 개발하고 식품안전의 날 등 11개 행사에서 시범운영을 하였다. 행사장에서 '식중독잡GO'를 체험한 사람을 대상으로 식중독에 대한 인지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 '식중독잡GO' 게임 전후대비 식중독예방 3대 요령 인지도는 게임 전 51.8%에서 게임 후 78.8%로 향상되었고, 개별 식중독균 인지도는 평균 2.1배 향상되었다. 설문조사자의 95%가 식중독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90%가 게임이 재미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식중독잡GO'를 유 초 중 고등 교육에 적용을 하면 식중독균의 주요증상, 원인식품 등 식중독 예방요령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효율적인 식중독 예방 교육 홍보를 위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인 '식중독잡GO'를 개발하고 식품안전의 날 등 11개 행사에서 시범운영을 하였다. 행사장에서 '식중독잡GO'를 체험한 사람을 대상으로 식중독에 대한 인지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 '식중독잡GO' 게임 전후대비 식중독예방 3대 요령 인지도는 게임 전 51.8%에서 게임 후 78.8%로 향상되었고, 개별 식중독균 인지도는 평균 2.1배 향상되었다. 설문조사자의 95%가 식중독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90%가 게임이 재미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식중독잡GO'를 유 초 중 고등 교육에 적용을 하면 식중독균의 주요증상, 원인식품 등 식중독 예방요령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o enable effective notification and promotion of the food poisoning prevention,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developed a mobile augmented reality (AR) game called 'Sik-Jung-Dok-Jop GO', and demonstrated the game at 11 events including Food Safety Day. At the events, we have conducted a f...
To enable effective notification and promotion of the food poisoning prevention,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developed a mobile augmented reality (AR) game called 'Sik-Jung-Dok-Jop GO', and demonstrated the game at 11 events including Food Safety Day. At the events, we have conducted a field survey of people who have played the game, and evaluated the awareness change of the food poisoning before and after the game. The level of the respondents' awareness about the 3 methods of the food poisoning prevention has been increased by 53 percent after playing the game, the level of awareness about individual food poisoning micro-organism has been improved by 2.1 times. According to the survey, 95% at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game helped them understand the food poisoning more, and 90%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enjoyed the game. In conclusion, we believe that 'Sik-Jung-Dok-Jop GO' will be able to create various educative effects on prevention of food poisoning including causative foods, main symptoms, and other related knowledge when the game is widely applied to students in kindergartens,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o enable effective notification and promotion of the food poisoning prevention,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developed a mobile augmented reality (AR) game called 'Sik-Jung-Dok-Jop GO', and demonstrated the game at 11 events including Food Safety Day. At the events, we have conducted a field survey of people who have played the game, and evaluated the awareness change of the food poisoning before and after the game. The level of the respondents' awareness about the 3 methods of the food poisoning prevention has been increased by 53 percent after playing the game, the level of awareness about individual food poisoning micro-organism has been improved by 2.1 times. According to the survey, 95% at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game helped them understand the food poisoning more, and 90%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enjoyed the game. In conclusion, we believe that 'Sik-Jung-Dok-Jop GO' will be able to create various educative effects on prevention of food poisoning including causative foods, main symptoms, and other related knowledge when the game is widely applied to students in kindergartens,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식중독예방 증강현실 게임인 ‘식중독잡GO’의 게임 전/후의 식중독예방 학습 효과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효과적인 식중독예방 전략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게임 만족도는 게임이 식중독 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와 재미여부를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및 ‘매우 아니다’ 등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일반사항, 식중독 관련 인지도 변화 그리고 게임 만족도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일반 사항은 응답자의 성별, 연령, 거주지 등을 묻는 부분이고, 식중독 관련 인지도 변화는 게임 전/후에 따른 식중독예방 3대 요령과 개별 식중독균의 인식률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일반사항, 식중독 관련 인지도 변화 그리고 게임 만족도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일반 사항은 응답자의 성별, 연령, 거주지 등을 묻는 부분이고, 식중독 관련 인지도 변화는 게임 전/후에 따른 식중독예방 3대 요령과 개별 식중독균의 인식률을 조사하였다. 게임 만족도는 게임이 식중독 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와 재미여부를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및 ‘매우 아니다’ 등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년 4월 22일~5월 27일 동안 ‘식중독잡GO’를 시범운영하고, 식품안전의 날 등 동일기간에 개최된 총 11개 행사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식중독잡GO’를 체험한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총 444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Table 2에 조사 대상자들의 성별, 연령 및 거주지역에 대한 일반 사항을 나타내었다. 전국적으로 총 444명이 참여하였고 성별로는 남성이 27.5%, 여성이 59.5%이었다. 연령분포는 10대 이하(0~19세)가 22.
성능/효과
1는 ‘식중독잡GO’가 도움이 되는 항목을 나타낸 것이다. 식중독균 이름이 84.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식중독예방 3대 요령(52.0%), 식중독균별 예방법(45.1%), 주요 오염원(44.4%) 순으로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5의 2)는 ‘식중독잡GO’의 재미요소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나타낸 것이다.
특히 퍼프린젠스 및 캠필로박터는 우리나라에서 집단식중독이 3번째, 5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원인균이나 우리국민의 약 10% 만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게임 후 퍼프린젠스(12.2% →34.2%), 캠필로박터(10.8% → 26.8%)로 인지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2%가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을 하였다. 특히, 교육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과반수 이상(56.5%)으로 나타났다(Table 5). Fig.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중독잡GO는 무엇인가?
‘식중독잡GO’는 증강현실(AR)기반의 게임형 교육·홍보 콘텐츠로 식중독균 캐릭터는 식약처에서 제공하고, 게임 운영 프로그램은 (주)이너프미디어에서 개발하였다. ‘식중독잡GO’게임은 증식게임(증식하는 식중독균을 터치하여 퇴치), 타격게임(손씻기, 익히기, 끓이기 버블건을 이용하여 식중독균을 퇴치) 및 디펜스게임(음식품을 오염시키러 오는 식중독균을 방어) 등 3가지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식중독잡GO 게임 속 증강현실에서 식중독 균을 찾아 잡으며 무엇을 익힐 수 있는가?
‘식중독잡GO’게임은 증식게임(증식하는 식중독균을 터치하여 퇴치), 타격게임(손씻기, 익히기, 끓이기 버블건을 이용하여 식중독균을 퇴치) 및 디펜스게임(음식품을 오염시키러 오는 식중독균을 방어) 등 3가지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 속 증강현실에서 식중독균을 찾아 잡으며 식중독균별 특징, 증상, 감염원, 원인식품 및 예방법 등 식중독 예방법을 익히게 된다. ‘식중독잡GO’게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식중독잡GO’ 검색 후 설치·실행할 수 있다.
'식중독잡GO'게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식중독잡GO’는 증강현실(AR)기반의 게임형 교육·홍보 콘텐츠로 식중독균 캐릭터는 식약처에서 제공하고, 게임 운영 프로그램은 (주)이너프미디어에서 개발하였다. ‘식중독잡GO’게임은 증식게임(증식하는 식중독균을 터치하여 퇴치), 타격게임(손씻기, 익히기, 끓이기 버블건을 이용하여 식중독균을 퇴치) 및 디펜스게임(음식품을 오염시키러 오는 식중독균을 방어) 등 3가지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 속 증강현실에서 식중독균을 찾아 잡으며 식중독균별 특징, 증상, 감염원, 원인식품 및 예방법 등 식중독 예방법을 익히게 된다.
참고문헌 (6)
Shin H.S., Jeong K.H., Yoon S.M., Lee S.H.: Climate Changes Food-borne Disease Prediction and Future Impac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9, 143-162 (2009).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ealthcare Bigdata Hub. Available from: http://opendata.hira.or.kr.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Report 'The Estimation and Analysis of Outbreak Cases and Socio-Economic Costs for Foodborne Disease in Korea' (2013).
Byung-Chul Chun: Strategies for Prevention of Food Poisoning, J Korean Med Assoc 2007., 50, 606-612 (2006).
Gyung-Jin Bahk, Seok-Jo Chun, Ki-hwan Park, Chong-Hae Hong and Jeong-weon Kim: Survey on the Foodborne Illness Experience and Awareness of Food Safety Practice Among Korean Consumers. J. Food Hyg. Saf., 18, 139-145 (2003).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Food Poisoning Prevention Homepage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f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