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에서 소비자에게 심리적 심미적 요소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과정에서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사항을 잘 분석하여 적용개발 하여야 한다. 제품 개발의 핵심은 소비자 구매성향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제품 개발 시 디자인에 적용할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여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디자인분야에서는 형태, 기능, 소재적용 등 제품이나 시스템의 물리적인 형태만을 디자인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와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감성과 경험까지 디자인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처럼 디자인 대상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오늘날의 디자인은 사물의 기능에 기초한 단순한 조형적 요소의 개발이 아닌 새로운 경험의 제공이라는 측면을 중시하기에 디자이너들이 전통적으로 해왔던 디자인 개념의 프로세스만으로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형태, 소재적용,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와 방법론을 도출하여 사용자 중심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품디자인에서 소비자에게 심리적 심미적 요소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과정에서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사항을 잘 분석하여 적용개발 하여야 한다. 제품 개발의 핵심은 소비자 구매성향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제품 개발 시 디자인에 적용할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여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디자인분야에서는 형태, 기능, 소재적용 등 제품이나 시스템의 물리적인 형태만을 디자인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와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감성과 경험까지 디자인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처럼 디자인 대상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오늘날의 디자인은 사물의 기능에 기초한 단순한 조형적 요소의 개발이 아닌 새로운 경험의 제공이라는 측면을 중시하기에 디자이너들이 전통적으로 해왔던 디자인 개념의 프로세스만으로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형태, 소재적용,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와 방법론을 도출하여 사용자 중심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When a product is designed, user's requirements should be well analyzed and applied to the design so that the psychological and aesthetic factors of a product can be accurately conveyed to consumers. The essence of product development is to analyze the changes in the purchasing tendency of consumers...
When a product is designed, user's requirements should be well analyzed and applied to the design so that the psychological and aesthetic factors of a product can be accurately conveyed to consumers. The essence of product development is to analyze the changes in the purchasing tendency of consumers and the needs of times, find out user experiences to apply to a design, and establish the objective of product development that well considers those. Designing should be recognized as one that designs even the sensitivity and experience created in the relationship with users, beyond the conventional notion of design that it draws the physical form of a product. As the subjects that design should consider have expanded like this, it has become important that today's design provides a new experience as well as simply develops formative elements based on the functions of an object. As a result, it becomes impossible to accomplish such objective only with the traditional design process that existing designers have stuck to so far. In this respect, this study is aimed to draw out a system and methodology for a user-oriented design process so that design can provide expanded experience to users from product form, applied material, and service.
When a product is designed, user's requirements should be well analyzed and applied to the design so that the psychological and aesthetic factors of a product can be accurately conveyed to consumers. The essence of product development is to analyze the changes in the purchasing tendency of consumers and the needs of times, find out user experiences to apply to a design, and establish the objective of product development that well considers those. Designing should be recognized as one that designs even the sensitivity and experience created in the relationship with users, beyond the conventional notion of design that it draws the physical form of a product. As the subjects that design should consider have expanded like this, it has become important that today's design provides a new experience as well as simply develops formative elements based on the functions of an object. As a result, it becomes impossible to accomplish such objective only with the traditional design process that existing designers have stuck to so far. In this respect, this study is aimed to draw out a system and methodology for a user-oriented design process so that design can provide expanded experience to users from product form, applied material, and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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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관점에서의 경험중심을 강조하여 UX적 관점에서 중요한 Insight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방법을 강조하며 자연스럽게 디자인프로세스와 연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사용자의 Needs가 무엇인지 발견해내고, 도출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하여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해결과 목표지향적인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사례와 구조를 분석하고 개발과정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항목과 구조를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 기반의 프로세스 방향 도출 및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전략방향 도출 시에는 디자인 실행 전략수입에 필요한 이슈나 가치를 도출한다. 또한 스토리텔링 및 전략 Insight를 추출하여 최종 컨셉 설계를 목적으로 진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 개발 시 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과 공정을 고려하여, 소재를 적용함에 있어 가능한 프로세스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장애자라는 사용자의 중심으로 문제해결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하여 체계화된 디자인 관련 프로세스 가이드라인을 도출 및 분석함으로서 향후 제품디자인 개발 시 주도할 수있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제품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경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연구되어 오고 있다. 사용자 경험은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터페이스 조작을 통한 인터렉션이나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두 이루는 확장된 개념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제안 방법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체계화 구축을 위하여 기초 문헌 및 각종 연구 결과,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 프로세스 툴킷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사용자 중심의 심층적인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사례 등을 조사, 분석하여 가이드라인을 도출하며 현재 디자인 마케팅 및 선진기업에서 특화된 프로세스의 구조와 특징 요소를 도출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연구는 총 2단계로 이루어지며 1단계에서는 디자인프로세스의 배경과 흐름에 대한 기초문헌을 통한 필요성을 발견하고, 경험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적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개발방향을 도출한다. 2단계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프로세스의 정립과 각 task별 구성에 대한 특징을 개발하고 적합성을 평가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사용자의 Needs가 무엇인지 발견해내고, 도출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하여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해결과 목표지향적인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사례와 구조를 분석하고 개발과정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항목과 구조를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 기반의 프로세스 방향 도출 및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PDSS를 위하여 사용자의 Context와 형태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UX 관점의 방법론을 관찰(Observe)과 이해(Analysis) 단계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사용자의 맥락 및 Hidden Needs 도출, 사용자의 개별 행태와 경험을 도출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공감대 형성과 연구 개발의 성숙화를 통해서 해당 프로세스의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활용가치 역할로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의해 제품디자인 개발 시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PDSS(Product Design Service System)개발을 위하여 사용자의 Context와 형태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UX 관점의 방법론을 Research와 Analysis단계를 중심으로[6] 구성하며 PDSS(Product DesignService System) 프로세스는 조사, 관찰, 전략, 개발, 표현의 5단계로 프로세스 단계별로 이루고자 정의를 하였으며, 사용자 중심 및 환경에 대하여 깊은 관찰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 경험 중심의 기반 디자인 프레임워크을 개발하여 해당 단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한 Framework을 설정하였다. Framework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진행 순서는 표현단계에서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다시 관찰로 돌아가는 순환적인 구조를 갖도록 설정하도록 하여 제품 개발 시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개발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성공 가능한 선도형 디자인으로써 전체적으로 사용자 중심의 특화디자인 프로세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 데이터
향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분석 및 개발의 기초 자료 제공을 통한 PDSS 프로세스 적합도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마케팅 및 디자이너 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후속연구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PDSS를 위하여 사용자의 Context와 형태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UX 관점의 방법론을 관찰(Observe)과 이해(Analysis) 단계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사용자의 맥락 및 Hidden Needs 도출, 사용자의 개별 행태와 경험을 도출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공감대 형성과 연구 개발의 성숙화를 통해서 해당 프로세스의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활용가치 역할로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의해 제품디자인 개발 시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PDSS(Product Design Service System)개발을 위하여 사용자의 Context와 형태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UX 관점의 방법론을 Research와 Analysis단계를 중심으로[6] 구성하며 PDSS(Product DesignService System) 프로세스는 조사, 관찰, 전략, 개발, 표현의 5단계로 프로세스 단계별로 이루고자 정의를 하였으며, 사용자 중심 및 환경에 대하여 깊은 관찰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 경험 중심의 기반 디자인 프레임워크을 개발하여 해당 단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한 Framework을 설정하였다. Framework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진행 순서는 표현단계에서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다시 관찰로 돌아가는 순환적인 구조를 갖도록 설정하도록 하여 제품 개발 시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개발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성공 가능한 선도형 디자인으로써 전체적으로 사용자 중심의 특화디자인 프로세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만족할 제품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져야 하는 것은?
또한,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재 자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소재 자체의고유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은 제품의 컬러, 질감을 포함한 이미지와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외형적 핵심요소가 되며, 이와 동시에 생산 공정 및 단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산업 경쟁력과 직결이 된다[3, 4].
6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는 각각 어떤 단계인가?
Fleming의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에서는 정소수집, 전략, 프로토타입, 구현, 사이트 개설, 유지보수와 성장으로 총 6단계의 디자인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수집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표 이해, 사용자에 대한 정의, 환경과 경쟁사 조사, 사용자 목표와 기대의 정의에 대해설정하는 단계이며, 전략단계는 사용자의 목표와 기대를 표현하는 디자인과 기술적 대안을 다루는 단계이다. 프로토 타입 단계는 개요 작성에 대한 결정과 최종 구조 계획을 결정한다, 구현단계는 컨텐츠와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다루며, 사이트 개설과 유지보수는 기능을 관리하고 정기적인 테스트를 운영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소재 자체의고유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의 특징은?
또한,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재 자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소재 자체의고유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은 제품의 컬러, 질감을 포함한 이미지와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외형적 핵심요소가 되며, 이와 동시에 생산 공정 및 단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산업 경쟁력과 직결이 된다[3, 4].
참고문헌 (6)
H.S. Kim, "A study on systematization product surface design for information in product development finish processing", J. the Kor. Soc. Des. Cult. 13 (2007) 129.
Y.K. Shin, "Scenario-based design process for user experience desig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 (2012).
M. Ashby and K. Johnson, "Materials and design", 3rd Ed. (Butterworth-Heinemann, Oxford, 2014) p. 121.
E. Karana, O. Pedgley and V. Rognoli, "Materials experience", 1st Ed. (Butterworth-Heinemann, Oxford, 2013) p.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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