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279 - 289
이혜영 (가고시마대학 의학부 보건학과) , 시모타카하라 리에 (가고시마대학 대학원 의치학 종합연구과) , 김혜원 (야마구치현립대학 국제문화학부 국제문화학과) , 오가타 시게미쓰 (가고시마대학 의학부 보건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arning experienc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fficac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undergoing portfolio-based clinical practicums. Methods: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were examin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을 통해 간호사들에게 무엇이 요구되는가? | 간호 교육에서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수업지도를 받으면서 자기평가 및 타자평가를 토대로 자신의 과제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그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MEXT, 2011). 특히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처하고 그들의 요구에 대응하자면 간호학생의 평생 학습 역량이 필수적이며(Hattori et al., 2015), 평생 학습 역량은 자기주도학습의 방식으로 간호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습득되어야 한다. 그런데 자기주도학습능력, 즉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에 옮긴 다음 학습내용과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고 성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담당자의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며(Ha, 2011), 더불어 교수주도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 주도의 수업을 많이 제공하고, 학생들이 학습과정과 성과를 스스로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교육방법이 요구된다(Koiso &Nagashima, 2013). | |
자기주도학습능력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 자기주도학습능력이란 주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의지, 태도, 능력을 가리킨다(Hashimoto & Hashimoto, 2005). 간호 교육에서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수업지도를 받으면서 자기평가 및 타자평가를 토대로 자신의 과제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그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MEXT, 2011). | |
자기 스스로 성장·발전하는 간호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앞으로의 간호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성장·발전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수 중심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수업 기회를 늘리고, 자기성찰을 통한 자기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습관화하여 자발적으로 자기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는 학생들이 경험한 것을 끌어내고, 그것을 학생 스스로가 성찰, 개념화하여 실천으로 이어가는 프로세스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년 진급에 따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가 향후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며, 학습포트폴리오에 영향을 주는 교수의 교육내용이나 태도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Hashimoto, Y., & Hashimoto, K. (2005). Present status of self-education ability of nurses in Shikoku. Journal of Nursing Health Science Research, 5(2), 55-63.
Hattori, N., Nakamura, H., Hayashi, S., Kaneshima, Y., Tsukagoshi, M., Hirose, Y., et al. (2015). Relation between self-education and nursing competence of sophomore students of nursing curriculum. Yokohama Journal of Nursing, 8(1), 39-48.
Higuchi, K. (2014). Quantitative text analysis for social researchers: A contribution to content analysis. Kyoto: Nakanishiya.
Hori, F., Makino, T., Watanabe, M., Yamada, S., Kayukawa, S., Iguchi, H., et al. (2006). The first report, research of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university education: The literature review self-directed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Annual Report of Research Institute of Life and Health Sciences, 2(1), 7-19.
Kato, M., Ago, Y., Ago, M., Nada, H., & Yamashita, K. (2005). A review of literature-portfolio about nursing education. Bulletin of Shimane Nursing College, 11(1), 99-107.
Koiso, K., & Nagashima, M. (2013). Attempt and the practice of the class method to improv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content analysis of feedback from students towards the class method with accumulating achievements. Bulletin of Tsukuba International University, 4(1), 41-50.
Kojima, S. (2012). The current status of practical use of portfolio evaluation in the nursing education: A literature survey. Journal of Niigata Seiryo Academic Society, 4(3), 101-10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ovember).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July 1, 2016,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Kudou, I. (2009). Relationships between self-education ability and nursing practice: An inventory survey in 11 hospitals in 'A' prefecture. The Journal of the Jap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and Policies, 13(1), 76-83.
Maeda, Y., Karasaki, A., Ishida, K., Asano, Y., Fukahara, A., Ono, M., et al. (2012). Outcomes and issues from the first and second year experience program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Bulletin of Seinan Jogakuin University, 16(1), 15-24.
Makino, T., Nakayama, N., Horii, N., Yamada, S., Iguchi, H., Watanabe, M., et al. (2009). The third report analysis of self-directed learning in Chubu University: Investigation on life and health sciences students from school entry to the third year. Annual Report of Research Institute of Life and Health Sciences, 5(1), 1-8.
Masumoto, T., & Tanabe, M. (2012). Relationship between motive for entrance and self-educational ability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Kawasaki College of Allied Health Professions, 32(1), 7-13.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 Technology in Japan. (2011, March). The last report of the committee about the state of the nursing education in a university. Retrieved June 28, 2016, from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 Technology in Japan Web site: http://www.mext.go.jp/b_menu/shingi/chousa/koutou/40/toushin/__icsFiles/afieldfile/2011/03/11/1302921_1_1.pdf
Ministry of Health, Labor and Welfare in Japan. (2011, February). Advisory committee report on nursing education contents and methods. Retrieved June 28, 2016, from Ministry of Health, Labor and Welfare in Japan Web site: http://www.mhlw.go.jp/stf/houdou/2r98520000013l0q.html
Nagamori, K., Hara, Y., Miyagi, K., Nakada, T., Imagawa, T., & Kawai, T. (2013). Change of the nursing student before and after the 'A' junior college adult nursing science training (the chronicity period). Synergetic Welfare Science, 8(2), 32-39.
Nagata, M., Takashima, N., Ohga, A., Tanaka, N., Nishi, N., Hirata, A., et al. (2009). The cultivation of subjectivity about clinical nursing education by participation experience -based practical instructor workshop. Yokohama Journal of Nursing, 2(1), 41-47.
Narita, K., Shimonaka, Y., Nakazato, K., Kawai, C., Sato, S., & Osada, Y. (1995). A Japanese version of the generalized self-efficacy scale: scale utility from the life span perspective. Japane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3(3), 306-314.
Ohto, A., & Nakashima, F. (2015). The actual state of "interpersonal anxiety (shyness)" and the "generalize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Japan Health Medicine Association, 23(4), 266-271.
Park, S. H., & Bae, S. H. (2008). A case study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petency using learning portfolio.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8(2), 159-179.
Suzuki, T. (2010). Learning portfolio and project learning. Tokyo: Igakushoin.
Takushima, H., Nagata, H., Kitano, M., Mimura, T., Yamamoto, K., Uchiyama, K., et al. (2005). Changes in the self-directed learning of university healthcare students. Journal of Health Sciences, 3(1), 95-108.
Unesawa, Y., Oosawa, T., & Tomisawa, M. (2012). Analysis of the involvement of teachers incorporating the semi-structured interview technique: Examination of the instruction method to the student who held strong jitters for the training. Memoirs of Ashikaga Junior College, 32(1), 7-12.
Waguri, M. (2010). Reflection and learning: Fostering reflective learning in Japanese higher education. Bulletin of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olicy Research, 139(1), 85-100.
Yang, N. Y., & Moon, S.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 learning with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4), 473-480.
Zubizarreta, J. (2004).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Bolton, MA: Ank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