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 영적 안녕의 매개효과
The Relation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 Spiritu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300 - 308  

이도영 (안산대학교 간호과) ,  박진경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최미영 (서정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in the relation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burnout caused by clinical practice. Methods: Data were colle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발생하는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적안녕에 따른 소진의 차이와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영적안녕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주로 느끼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사와 동일하게 환자와 보호자를 만나면서 학생신분이지만 예비간호사 로서 기대되는 행동을 수행해야 된다는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을 경험하게 된다(Kang, Kim, & Lee, 2011). 간호대학생들이 주로 느끼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에는 실습교육환경,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모델, 실습 업무부담, 대인관계 및 환자와의 갈등 등이 있다(Kim & Lee, 2005).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며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임상실습 환경에서 위기 상황과 부담, 갈등, 회의감, 공포의 감정을 가지고 실습을 두려워하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심각하게 잃게 되기도 한다(Whang, 200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중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소진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면, 이는 간호대학생의 학업몰입과 직업 준비에 영향을 미치며 졸업 후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Rudamn & Gustavsso, 2012), 간호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진에 대한 선행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와 상관관계연구가 주를 이루고 중재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June & Byun, 2009). 따라서 추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중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영적 안녕이란? 영적 안녕이란 인간에게 총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삶의 원리로(Lee, Park, & Kang, 2007), 신에 대한 관계를 인식하고, 삶의 의미나 목적을 인식하거나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는 개인적 성향이다(Paloutzian & Ellison, 1982).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uh와 Chon (2004)의 연구에서는 영적 안녕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잘 대처하고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에서 정서적 지원을 추구하여 마음을 잘 추스르고, 자기비판이나 체념하는 일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ek, M. S., & Chung, M. S. (2014). Effects of ego-resilience on burnout of workers at social welfare facilities: Testing moderating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42, 27-49.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Carson, V. B., & Koenig, H. G. (2008). Spiritual dimensions of nursing practice. West Conshohocken, Pennsylvania: Templeton Foundation Press. 

  4. Choi, H. Y. (2002). Perfectionism tendency,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unsel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5. Cho, H. H., & Kang, J. M. (2017).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burnout in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e Research, 23(2), 199-206. 

  6. Chung, M. Y. (2012). A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to establish spirituality courses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3), 721-741. 

  7. Faul, F., Erdfelder, E., Lang, A.,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al Research Methods, 39(2), 175-191. 

  8. Hong, S. S., Hong, J. A., & Jun, W. H. (2013).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361-369. 

  9. June, K. J., & Byun, S. W. (2009). Nurse's burnout research throughout the past 10 yea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3), 305-313. 

  10. Kang, E. S., Kim, Y. H., & Lee, K. R. (2011). The effect of holistic health program o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5), 2172-2179. 

  11. Kang, M. A., & Lee, S. K. (2016).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52-461. 

  12. Kang, J. H. (1996). Research on spiritual well-being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Busan University, Busan. 

  13. Kim, C. N., & Kim, Y. A. (2008). A survey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12(1), 97-105. 

  14. Kim, S. R.,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5. Lee, A. K., You, H. S., & Park, I. H. (2015).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16. Lee, D. Y., Park, J. K., & Chio, A. S. (2016). Convergence factors of spirituality affecting on spiritu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5), 59-68. 

  17. Lee, E. J., & Jun, W. H. (2013).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63-171. 

  18. Lee K. H. (2010). M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26-34. 

  19. Lee, N. Y., & Han, J. Y. (2014). Effect of spiritual well-being on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21-27. 

  20. Lee, Y. E., Park, H. S., & Kang, Y. H. (2007). A study of spirituality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Korea Hospice Association, 7(1), 5-14. 

  21.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2), 99-113. 

  22. Oh, B. J. (1996).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of nurses and spiritual nursing care.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5(2), 103-119. 

  23. Paloutzia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lman (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Wiley. 

  24. Rudam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25. Song, J. J. (2013). SPSS/AMOS statistic analysis methods. (2nd ed.). Seoul: 21Century. 

  26. Suh, K. H., & Chon, K. K. (2004). Spiritual well-being, life stress, and coping.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2), 333-350. 

  27. Sung, M. H. (2009).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on spiritual nursing intervention. Journal Korean Oncology Nurse, 9(1), 15-22. 

  28. Sung, M. H., Kang, J. H., Kwon, K. H., Kim, K. H., Seo, K. H., & Son, J. T., et al. (2015). Applying nursing process using critical thinking. Seoul: JMK. 

  29.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