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406 - 414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burnout, and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research design was employed. One hundred seventeen nursing studen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clini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진이란 무엇인가? | 소진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개인에게 발생되는 것으로써 개인의 정서적 자원들이 고갈되어 정서적으로 지치고, 사람들에 대한 관점이 비인격화되며,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개인의 성취감이 저하되는 심리적 증후군이다(Maslach et al., 1996). | |
간호대학생이 겪는 가장 큰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는 일반대학생이 겪는 학업이나 경제적 문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있지만(Song, 2012), 간호대 학생이 겪는 스트레스 중 가장 심한 스트레스 경험은 임상실습스트레스였다(Alzayyat & Al-Gamal, 2014).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출판된 논문을 검토한 외국의 연구에서 간호대학 생이 임상실습에서 주로 겪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환자간호에 대한 지식 및 기술 부족, 환자의 고통(죽음), 간호사나 임상실 습지도자와의 관계, 실습과제, 실습부담, 임상실습환경 등이었다(Alzayyat & Al-Gamal, 2014). | |
스트레스가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으로 간호 대학생에게서 어떤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가? | 따라서 앞으로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공감정도를 알아보고, 공감과 소진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스트레스는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으로(Jang & Kim, 2017) 간호대학생이 임 상실습시 겪게 되는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대상자와의 끊임없는 관계 형성에 필요한 공감과의 관계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즉,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공감이 매개요인으 로써 작용하는지 확인해봄으로써 임상실습스트레스 및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 |
Alzayyat, A., & Al-Gamal, E. (2014).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garding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clinical educatio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3), 406-415. http://dx.doi.org/10.1111/inr.12114
Beddoe, A. E., & Murphy, S. O. (2004). Does mindfulness decrease stress and foster empath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7), 305-312.
Cunico, L., Sartori, R., Marognolli, O., & Meneghini, A. M. (2012). Develop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A cohort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13-14), 2016-202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2.04105.x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44, 113-126.
Ferri, P, Guerra, E., Marcheselli, L., Cunico, L., & Di Lorenzo, R. (2015). Empathy and burnout: An analytic cross-sectional study among nurses and nursing students. Acta Bio-Medica, 86(suppl 2), 104-115.
Hong, M., & Kim, Y. (2016). Effects of job stress and empathy on burnout in nurses who take care of cancer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1), 461-474.
Jang, H. E., & Kim, C. K.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bility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Emotional Disorders, 33(2), 65-81.
Jang, H. S. (2010). The differences of the college student'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family communication pattern and social-communication style.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6(2), 1-19.
Jang, H. S. (2013).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3), 5-28.
Jang, S. Y. (2017). The effect of empathy 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2(2), 211-221. http://dx.doi.org/10.15715/kjhcom.2017.12.2.211
Ji, E. J. (2014).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16(3), 1685-1697.
Jo, H., & Kim, S. (2017). Moral sensitivity, empathy and perceived ethical climate of psychiatric nurses working in the National Ment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 Mental Health Nursing, 26(2), 204-215. http://dx.doi.org/10.12934/jkpmhn.2017.26.2.204
Lee, D. Y., Park, J. K., & Choi, M. Y. (2017). The relation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f spiritual well-be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3), 300-308.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3.300
Lim, Y. J. (2017).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 Instruction, 17(6), 461-474.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6.461
Maslach, C., Jackson, S. E., & Leiter, M. P. (199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3r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Michalec, B., Diefenbeck, C., & Mahoney, M. (2013). The calm before the storm? Burnout and compassion fatigu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3(4), 314-320.
Park, S. (1997).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Gyeonggi: Moonumsa.
Rudma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http://dx.doi.org/ 10.1016/j.ijnurstu.2012.03.010
Schaufeli, W. B., Martinez, I. M., 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5), 464-481.
Shin, H., Puig, A., Lee, J., Lee, J. H., & Lee, S. M. (2011).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2, 633-639.
Stillwell, S. B., Vermeesch, A. L., & Scott, J. G. (2017). Interventions to reduce perceived stress among graduate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with implications for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14(6), 507-513.
Watson, R., Deary, I., Thompson, D., & Li, G. (2008). A study of stress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in Hong Kong: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 1534-1542.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7.11.003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14(1), 35-53.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Yu, H. S.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17(2), 1129-11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