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300 - 308
이도영 (안산대학교 간호과) , 박진경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최미영 (서정대학교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in the relation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burnout caused by clinical practice. Methods: Data were collec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들이 주로 느끼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은? |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사와 동일하게 환자와 보호자를 만나면서 학생신분이지만 예비간호사 로서 기대되는 행동을 수행해야 된다는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을 경험하게 된다(Kang, Kim, & Lee, 2011). 간호대학생들이 주로 느끼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에는 실습교육환경,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모델, 실습 업무부담, 대인관계 및 환자와의 갈등 등이 있다(Kim & Lee, 2005).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며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임상실습 환경에서 위기 상황과 부담, 갈등, 회의감, 공포의 감정을 가지고 실습을 두려워하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심각하게 잃게 되기도 한다(Whang, 2006). |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중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소진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면, 이는 간호대학생의 학업몰입과 직업 준비에 영향을 미치며 졸업 후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Rudamn & Gustavsso, 2012), 간호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진에 대한 선행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와 상관관계연구가 주를 이루고 중재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June & Byun, 2009). 따라서 추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소진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중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
영적 안녕이란? | 영적 안녕이란 인간에게 총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삶의 원리로(Lee, Park, & Kang, 2007), 신에 대한 관계를 인식하고, 삶의 의미나 목적을 인식하거나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는 개인적 성향이다(Paloutzian & Ellison, 1982).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uh와 Chon (2004)의 연구에서는 영적 안녕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잘 대처하고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에서 정서적 지원을 추구하여 마음을 잘 추스르고, 자기비판이나 체념하는 일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Baek, M. S., & Chung, M. S. (2014). Effects of ego-resilience on burnout of workers at social welfare facilities: Testing moderating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42, 27-49.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Carson, V. B., & Koenig, H. G. (2008). Spiritual dimensions of nursing practice. West Conshohocken, Pennsylvania: Templeton Foundation Press.
Choi, H. Y. (2002). Perfectionism tendency,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unsel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Chung, M. Y. (2012). A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to establish spirituality courses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3), 721-741.
Faul, F., Erdfelder, E., Lang, A.,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al Research Methods, 39(2), 175-191.
Hong, S. S., Hong, J. A., & Jun, W. H. (2013).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361-369.
June, K. J., & Byun, S. W. (2009). Nurse's burnout research throughout the past 10 yea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3), 305-313.
Kang, J. H. (1996). Research on spiritual well-being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Busan University, Busan.
Kim, C. N., & Kim, Y. A. (2008). A survey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12(1), 97-105.
Kim, S. R.,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Lee, D. Y., Park, J. K., & Chio, A. S. (2016). Convergence factors of spirituality affecting on spiritu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5), 59-68.
Lee K. H. (2010). M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26-34.
Lee, N. Y., & Han, J. Y. (2014). Effect of spiritual well-being on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21-27.
Lee, Y. E., Park, H. S., & Kang, Y. H. (2007). A study of spirituality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Korea Hospice Association, 7(1), 5-14.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2), 99-113.
Oh, B. J. (1996).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of nurses and spiritual nursing care.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5(2), 103-119.
Paloutzia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lman (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Wiley.
Rudam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Song, J. J. (2013). SPSS/AMOS statistic analysis methods. (2nd ed.). Seoul: 21Century.
Suh, K. H., & Chon, K. K. (2004). Spiritual well-being, life stress, and coping.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2), 333-350.
Sung, M. H. (2009). Effects of spiritual well-being on spiritual nursing intervention. Journal Korean Oncology Nurse, 9(1), 15-22.
Sung, M. H., Kang, J. H., Kwon, K. H., Kim, K. H., Seo, K. H., & Son, J. T., et al. (2015). Applying nursing process using critical thinking. Seoul: JMK.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