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당뇨환자 시뮬레이션기반 간호교육의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on Diabetic Patient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3, 2018년, pp.836 - 847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당뇨환자의 시뮬레이션기반 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당뇨지식, 임상수행능력, 실습 만족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 전과 후에 당뇨지식,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 및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 10월 21부터 11월 1까지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간호대학생 3학년 75명이 연구대상자로 참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후 교육 전에 비해 당뇨지식(t=-9.684, p<.001), 임상수행능력(t=-4.173, p<.001), 의사소통 능력(t=-7.685, p<.001)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실습만족도(t=-1.144, p=.256)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은 대상자의 간호지식, 임상수행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in diabetic patient care to nursing students on their level of diabetic knowledge, clinical nursing competence, practicum satisfaction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The pre-post test were conduct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내분비장애의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당뇨환자의 실제 사례를 토대로 재구성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을 3학년 학생 75명에게 2주간 진행하고, 당뇨지식,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 의사소통능력을 교육 전・후로 평가해 봄으로써 이들을 향상시키는데 적절한 교수-학습법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의 실습만족도를 제외한 간호에 관한 지식 증가와 임상수행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방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당뇨환자 간호를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당뇨지식,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이 할 수 있는 직접적인 간호행위가 제한적인 상황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간호교육현장은 간호교육기관이 2011년 184개에서 2017년 201개로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학생 수 또한 증가하고 있지만[3], 임상실습기관 및 실습지도 인력 부족으로 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자의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간호사정과 중재를 수행하고 복잡한 임상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1]. 또한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간호대상자의 요구 증가와 강화된 환자권리로 인해 학생에게 간호행위를 수행해 볼 기회조차 주지 않거나, 대상자의 거부로 인해 학생이 할 수 있는 직접적인 간호행위는 제한적인 상황이다[4]. 대부분의 임상실습은 활력징후 측정이나 침상정리, 혈당측정 등의 단순한 보조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주로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임상 실습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4].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학교에서 학습한 실습 및 이론적 지식을 임상실습에서 배운 실제와 통합하여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전문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또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국가 및 사회의 요구수준에 부합하는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된 간호전문직 인재의 양성과 배출을 목표로 간호사 국가고시 면허시험의 기본요건으로 임상실습을 1,000시간 이상 이수할 것을 권고하고 있어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그만큼 강조된다[2].
임상실습환경을 보완하기 위해 진행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장애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임상실습환경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 임상상황을 유사하게 재현해 놓고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효율성이 지지받고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교수자에 의해 계획되고 통제된 안전한 상황속에서 반복적인 술기 및 비술기적 간호활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상의 임상사례 시나리오에 의해 환자 및 임상환경과의 생생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H. J. Kang, J. O. Kim, H. S. Kim, S. Y. You, S. O. Choi and H. M. Hwang, "Effects of the Self-observation method of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confid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9, pp.227-241, (2016).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Manual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2017, Retrieved April 19, 2017, from http://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doc_num560 

  3.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Educational Statistics &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index. (accessed Dec., 2, 2017) 

  4. M. Y. Jho,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 Fundam Nurs, Vol.21, No.3, pp.292-301, (2014). 

  5. K. M. Kameg, N. C. Englert, V. M. Howard and K. J. Perozzi, "Fusion of psychiatric and medical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scenarios: Effect on nursing student knowledge, retention of knowledge, and perception",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34, No.12, pp.892-900, (2013). 

  6. K. T. Waxman, "The development of evidence based clinical simulation scenarios: Guidelines for nurse educ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 pp.29-35, (2010). 

  7. G. Y. Cho,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8, No.2, pp.439-449, (2016). 

  8. M. J. Chae and S. H. Choi, "Effectiveness of Student Learning with a Simulation Program focusing on Cardiac Arrest i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8, No.4, pp.447-458, (2016). 

  9. H. S. Kim and S. Y. Yu, "Effects of Simulation-based Asthma Pediatric Care: Education on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5, No.2, pp.45-54, (2017). 

  10. H. Y. Kim and H. R. Kim, "Effects of a Colonoscopy bas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7, No.2, pp.135-145, (2015). 

  11. M. O. Kim, A. Y. Lee and H. A. Nam, "Effects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Flow, Critical Judgement,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Simulation Training: focused on Obstetrical Nursing Cas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4, pp.521-534, (2017). 

  12. D. H. Seo, The Effect and Development of Simulation Learning Module Based on Schizophrenic Patient Care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7). 

  13. C. H. Seong and J. H. Yoon, "The Effect of SBAR Application Simulation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Vol.2, No.2, pp.11-19, (2018). 

  14. Y. J. Kim and J. H. Park, "Effects of Visiting Nursing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Community Nursing",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4, No.2, pp.21-35, (2016). 

  15. J. Y. Kim, N. R. Heo, H. J. Jeon and D. Y. Jung,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cognition-disorder scenario",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1 No.1, pp.54-64, (2015). 

  16. Y. H. Kim and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 Korean Acad Nurs, Vol.41, No.2, pp.245-255, (2011). 

  17. M. L. Baek, "Development of Scenario and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Head Trauma Sim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15, No.2, pp.55-66, (2011). 

  18. S. G.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0, pp.6807-6815, (2015). 

  19. Korean Diabetes Association, Treatment Guideline for Diabetes, (2017). 

  20. K. I. Jang and Y. S. Roh,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Stroke Care Education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 pp.408-417, (2015). 

  21. S. Y Han,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Chest Pain", Th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515-1521, (2014). 

  22. M. Yu, J. K. Kim, S. Y. Kim, S. H. Cho, M. J. Kim and G. A. Seomun,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for Fall Management",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23, No.5, pp.584-557, (2017). 

  23. H. S. Kim and G. O. No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for Post-myomectomy Car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2, No.1, pp.60-67, (2016). 

  24. J. E. Moon and M. J. Chae, "Effect of a Diabetic-hypoglycemia bas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Clinical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Vol.6, No.91, pp.417-427, (2016). 

  25. J. A. Drass, J. Muir-Nash, P. C. Boykin, J. M. Turek and K. L. Baker, "Perceived and actual level of knowledge of diabetes mellitus among nurses", Diabetes Care, Vol.12, No.5, pp.351-356, (1989). 

  26. J. S. Shin and C. J. Park, "Research into Clinical Nurses' Knowledge, Importance and Perception of Diabetes Mellitu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8, No.1, pp.95-107, (2002). 

  27.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and S. M. Lim, "A study i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Yeonse Nursing, Vol.17, pp.17-29, (1990). 

  28. M. K. Kim, The effect of organization commitment to studying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the Problem-Based Learning(PBL) situa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29. S. J. Lee and Y. K. Jang,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3). 

  30. H. K. Hur and S. M. Park,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110-118, (2012). 

  31. S. O. Kim and S. Y.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1, pp.1046-1057, (2013). 

  32. S. G.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0, pp.6807-6815, (2015). 

  33. H. R. Kim, E. Y. Choi, H. Y. Kang and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5-13, (2011). 

  34. L. Robin, S. Alasdair, and M. S. Michelle,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Open Nurs J, Vol.6, pp.82-89,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