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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장애물 회피 자동 조작을 위한 차량 동역학 기반의 강화학습 전략
Reinforcement Learning Strategy for Automatic Control of Real-time Obstacle Avoidance based on Vehicle Dynamics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2 no.3, 2017년, pp.297 - 305  

강동훈 (Automotive Convergence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봉재환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박주영 (The Department of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박신석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velopment of autonomous vehicles becomes realistic, many automobile manufacturers and components producers aim to develop 'completely autonomous driving'.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which has been applied in automobile recently, supports the driver in controlling lane mai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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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계 학습 중 하나인 강화학습에 차량 동역학 요소를 반영하여 장애물 등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도 실제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사용자 친화적인 차량 조작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장애물 상황에 대해서 자율 주행 자동차가 사람과 유사한 거동을 보일 수 있도록 차량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Q-learning 을 기반으로 한 강화학습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사람의 거동과 유사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람은 장애물을 회피할 때는 차량의 속도가 감소하도록 조작하고 장애물을 회피한 후에는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도록 조작한다는 가설을 세웠다.
  •  이를 통해 장애물의 종류와 위치를 차량이 알고 있으며 차량의 경우, 정밀한 GPS를 가지고 있어 도로 위에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있다고 가정하였다.
  • 2의 개념도에 묘사된 것과 같은 차량 센서부의 정보를 바탕으로 장애물을 인지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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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uzzy Logic Control은 무엇인가? 먼저 Fuzzy Logic Control의 경우, 1964년 Zedeh 교수가 제안한 이론으로 불분명한 상태, 모호한 상태를 이진 논리에서 벗어나 다치성으로 표현하는 논리 개념이다[2,5]. Fuzzy Algorithm의 경우 각 대상이 해당 집합(fuzzy set)에 속하는 정도를 소속함수로 나타내고 그 소속함수에 대응되는 대상과 함께 표기를 한다.
Potential Field Method의 한계점은? Potential Field Method의 경우, 주행 제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장애물로부터 이동 대상을 밀어내는 가상의 힘을 생성하고 목표 지점으로 당기는 힘을 생성하여 최종적으로 해당 목표 지점에 도달하는 주행 알고리즘이다. 위 알고리즘의 경우, 간단한 구조의 이론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장애물을 회피하는 경로 생성만을 고려하고, 속도 제어에 대한 고려는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6].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개발의 장점은?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도 이러한 맥락에서 하나의 중요한 자동화 기술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개발은 주행 중 운전자의 페달 및 핸들 조작과 같은 단순 작업에서 운전자를 자유롭게 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줄이고 도로 환경에 따른 최적화된 차량제어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자율주행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미국 도로교통 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에서는 총 5가지 단계로 자동차 시스템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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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ederal Automated Vehicles Policy, [Online], https://one.nhtsa.gov/nhtsa/av/av-policy.html, Accessed: December 12, 2016. 

  2. L.A. Zadeh,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vol. 8, no. 3, pp. 338-353, Jun, 1965. 

  3. R.B. Tilove, "Local obstacle avoidance for mobile robots based on the method of artificial potentials," i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Ohio, USA, pp. 566-571, 1990. 

  4. A.E. Eiben, P-E. Raue, and Zs. Ruttkay, "Genetic algorithms with multi-parent recombination,"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volutionary Computation the Third Conference on Parallel Problem Solving from Nature, Jerusalem, Israel, pp. 78-87, 1994. 

  5. R. Malhotra, A. Sarkar, "Development of a fuzzy logic based mobile robot for dynamic obstacle avoidance and goal acquisition in an unstructured environment," in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California, USA, pp. 1198-1203, 2005. 

  6. L. Jong-Yeon, J. Hah-Min, and K Dong-Hun, "Amorphous obstacle avoidance based on APF methods for local path plann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 no. 1, pp. 19-24, Feb, 2011. 

  7. R.S. Sutton and A.G. Barto, "Introduction" in Reinforcement learning : An Introduction, MIT Press, 2012, ch.1, sec. 1.1, pp. 18-38s 

  8. G.J. Tesauro, "Temporal difference learning and TDGamm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8, no. 3, pp. 58-68, Mar, 1995. 

  9. S. Lu, X. Liu, and S. Dai, "Incremental multistep Q-learning for adaptive traffic signal control based on delay minimization strategy," in 2008 7th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Control and Automation, Chongqing, China, pp. 2854-2858, 2008. 

  10.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38888-2:2011, [Online], http://www.iso.org/iso/catalogue_detail.htm?csnumber57253, Accessed : September 16, 2016. 

  11. C. Watkins, "Learning from delayed rewards," Ph.D. Thesis, King's College, Cambridge, England,1989. 

  12. B. Beckman's, "Part 7: The traction budget," The Physics of Racing, [Online], http://phors.locost7.info/contents.htm, Accessed : July 0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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