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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3, 2017년, pp.29 - 42
김성은 (Department of IT Distribution & Logistics, Soongsil University) , 홍승규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김동수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The market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which is simple to cook and replace home cooking, is growing every year since customers need to find convenience and speed in purchasing, cooking, and consuming food. In addition, the purchase of HMR through online and mobile is increasing because conven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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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이란? | 소비자 니즈에 따라 식품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정편의식(Home Meal Replacement, 이하 HMR) 시장에서 그 경향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HMR이란 가정 또는 가정 밖에서 간단하게 먹는 가정식 대체 식품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조리하는 경우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10]. HMR을 구매하여 바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를 통해 먹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
1인 가구의 증가가 식품 시장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 | HMR이란 가정 또는 가정 밖에서 간단하게 먹는 가정식 대체 식품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조리하는 경우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10]. HMR을 구매하여 바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를 통해 먹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
HMR은 편의성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HMR은 가정 또는 가정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 반 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즉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가 필요한 식품이다. 편의성 정도에 따라 HMR은 밑반찬, 샌드위치 등과 같은 바로 먹는 음식(Ready to eat, 이하 RTE), 밥, 죽, 레토르트 식품 같은 가열 후 먹는 음식(Ready to heat, 이하 RTH), 양념육, 전골류 등과 같은 간단한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cook, 이하 RTC)으로 분류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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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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