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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3, 2017년, pp.189 - 199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level of agreement between a standardized patient (SP) and a faculty member in the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assess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Methods: Participants were 51 third year nursing students in a simulation practice of 'nursing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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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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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표준화 환자란 시나리오에 기반이 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표준화된 연기를 하고[7], 학생들의 수업 중 활동 내용에 대한 수행평가를 하도록 훈련이 된 사람을 의미한다[8]. 표준화된 환자들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게 하며, 시간과 장소에 거의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9]. 간호학 분야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은 임상상황과 비슷한 상황에서 대상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고,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호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과 순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 | |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최근 국내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관찰 중심의 임상실습 교육을 보완하고자 간호학생들의 실습교육을 보다 임상상황에 가깝도록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활용 실습교육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2].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국내 간호교육 연구의 체계적 고찰 결과, 관련지식,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의 인지적 영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학습만족도,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성, 팀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 간호수행능력, 학습수행평가 등의 심리운동적 영역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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