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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뮬레이션기반 실습 시 간호학생의 간호사정 및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표준화 환자와 교수자 간의 평가 일치도
Comparison of Standardized Patient and Faculty Agreement in Evaluating Nursing Students' Assess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3, 2017년, pp.189 - 199  

김영주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level of agreement between a standardized patient (SP) and a faculty member in the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assess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Methods: Participants were 51 third year nursing students in a simulation practice of 'nursing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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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흉통을 주호소로 입원한 환자 사정’이라는 제목의 시뮬레이션 실습 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정 수행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을 평가함에 있어 교수자와 훈련된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표준화 환자에 의한 간호 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객관적이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과 의사소통기술 평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평가를 위한 연구로서 시도되었다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가 주어진 시간 내에 실행가능한지를 검토하고, 표준화 환자가 시나리오대로 연기하고 평가지침에 따른 평가여부를 확인하며, 시나리오 구동 중 학생들로부터의 예기치 못한 질문이나 상황에 준비하기 위해 본 연구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 표준화 환자는 면담, 환자교육, 의사소통능력 훈련 등 교육(teaching)을 목적으로 처음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지만 최근 추세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졸업생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임상 능력(clinical competency)을 평가(assessment)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21]. 이런 추세에 맞게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정과 의사소통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 평가에 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 일치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사정 수행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30개 항목에서 평균 85.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간호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 수행평가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표준화 환자와 교수자 간 평가의 일치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임상수행능력 평가에 있어서 교수자 간, 표준화 환자 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 및 표준화 환자의 훈련에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실습 중 간호사정 수행과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 간의 평가 일치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흉통호소로 입원한 환자의 간호사정 수행능력을 체크리스트로 평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 일치도는 31개 항목 중 20개의 항목이 보통 수준 이상의 일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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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표준화 환자란 시나리오에 기반이 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표준화된 연기를 하고[7], 학생들의 수업 중 활동 내용에 대한 수행평가를 하도록 훈련이 된 사람을 의미한다[8]. 표준화된 환자들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게 하며, 시간과 장소에 거의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9]. 간호학 분야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은 임상상황과 비슷한 상황에서 대상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고,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호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과 순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최근 국내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관찰 중심의 임상실습 교육을 보완하고자 간호학생들의 실습교육을 보다 임상상황에 가깝도록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활용 실습교육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2].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국내 간호교육 연구의 체계적 고찰 결과, 관련지식,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의 인지적 영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학습만족도,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성, 팀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 간호수행능력, 학습수행평가 등의 심리운동적 영역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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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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