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이 간호학생의 불안,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299 - 308  

심가가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  손미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간호학과) ,  지은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이 간호학생의 불안,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연구이다. 대상자는 C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62명이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은 사전학습 및 오리엔테이션 60분, 시나리오 구현 60-80분과 성찰일지 작성 및 디브리핑 30분 등을 포함하여 실습조별로 약 3.5시간동안 진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16년 3월에 시작되어 2016년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SPSS 21.0 프로그램의 기술 통계 및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 후 간호학생의 불안(p<.001)은 역할극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으며, 자기효능감(p<.001)과 비판적사고 성향(p<.001)은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간호학생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기효능감과 비판적사고 성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간호학 교육에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은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을 강화시키므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개발해야 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 one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2 students in the nursing depart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간호학생이 입원아동간호를 능동적으로 간호할 수 있는 SP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입원 아동에 대한 간호 사정과 보호자와의 의사소통과 불안중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SP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불안,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효과는? 또한,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에서 생생한 경험이 가능하고, 드물거나 어려운 임상 상황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반복적인 실습이 가능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성찰할 수 있으며, 간호지식과 술기를 통합하여 안전하게 직접적인 간호를 할 수 있다[6]. 간호학생은 시뮬레이션 실습 환경 내에서 시나리오를 구현하는 동안 간호 수행 및 간호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구성주의에 입각한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를 통해 비판적사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7].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특징은?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은 간호학생이 환자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안이나 두려움 없이 복잡하고 위험한 시나리오 상황의 환자를 직접 간호할 수 있다[4-5]. 또한,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에서 생생한 경험이 가능하고, 드물거나 어려운 임상 상황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다.
HPS의 장단점은? 간호학에서 초기 시뮬레이션 실습에서는 고가의 장비인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이하HPS)를 교육 방법의 매체로 이용하였지만 인간을 완전하게 대체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8]. HPS는 학생들이 환자를 평가하고 중재하는 등의 술기 실습에서 대체 이용할 수 있지만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신체사정 능력을 배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호학에서 표준화환자(standardized patient, 이하 SP)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부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SP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들의 생각과 느낌을 깨닫게 되므로 교육적 가치가 우수한 방법으로 의학, 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G. Y. Le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6, no. 1, pp. 64-72, 2009. 

  2. K. C. L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46 

  3. S. R. Lee, H. S. Park, G. Y. Cho, "The effects of child exercise on physical function, stress and depression in middle aged women with osteoarthritis", Journal of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7, no. 2, pp. 156-168, 2010. 

  4. J. J. Y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vol. 20, no. 4, pp. 548-560, 2008. 

  5. W. S. Lee, M. O. Kim,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each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4, pp. 433-443, 2011. DOI: https://doi.org/10.4040/jkan.2011.41.4.433 

  6. M. S. Lee, S. W. Hahn,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26-234,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26 

  7. R. Kneebone,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s", Medical education, vol. 37, no. 3, pp. 267-277, 2003. DOI: https://doi.org/10.1046/j.1365-2923.2003.01440.x 

  8.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5.22.1.49 

  9. R. Theroux, C. Pearce, "Graduate students'experiences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ournal of American Academic Nurse Practice, vol. 18, no. 9, pp. 429-435, 2006. DOI: https://doi.org/10.1111/j.1745-7599.2006.00158.x 

  10. J. A. Vessey, K. Huss,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 Journal Professional Nursing, vol. 18, no. 1, pp. 29-35, 2002. DOI: https://doi.org/10.1053/jpnu.2002.30898 

  11. M. R. Eom, H. S. Kim, E. K. Kim, K. Seong,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Academy Nursing, vol. 40, no. 2, pp. 151-160,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12. Y. Park, S. H. Park, M. J. Park,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clinical practicu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3, 1711-1724, 2015. 

  13. M. S. Yoo, I. Y. Yoo, Y. O. Park, Y. J. Son,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3, pp. 327-335, 2002. DOI: https://doi.org/10.4040/jkan.2002.32.3.327 

  14. S. H. Sok, H. S. Kang, W. O. Kim, K. S. Hyun, J. Lee, S. Park,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21, no. 5, pp. 468-476, 2009. 

  15. K. S. Hyun, H. S. Kang, W. O. Kim, S. Park, J. Lee, S. Sok,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9, no. 2, pp. 249-258, 2009. DOI: https://doi.org/10.4040/jkan.2009.39.2.249 

  16. M. J. Lee, D. Jung,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6, no. 1, pp. 1-10, 2014. DOI: https://doi.org/10.7475/kjan.2014.26.1.1 

  17. Y. H. Kim, S. Y. Kang, M. W. Kim, K. S. Jang, J. Y. Choi, "Usefulness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graduation certifi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3, pp. 344-351, 2008. 

  18. H. K. Oh, Y. I. Han,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chool Health, vol. 24, no. 1, pp. 33-40, 2011. 

  19. D. M. Musher, B. L. Musher, "Contagious acute gastrointestinal infection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 351, no. 23, pp. 2417-2427, 2004. DOI: https://doi.org/10.1056/nejmra041837 

  20. J. W. Kim, H. S. Jung, J. S. You, S. W. Lee, "Status of global virus surveillance network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2015", Public Health Weekly Report, vol. 9, no. 25, pp. 483-487, 2016. 

  21. C. D. Spielberger,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pp. 23-46, New York: Academic press, 1972. 

  22. J. T. Kim, D. K. Shin,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for Korea", The New Medical Journal, vol. 21, no. 11, pp. 69-75, 1978. 

  23.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no. 2, pp. 663-671, 1982. DOI: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24. H. Y. 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dissertation], Seoul: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1995. 

  25. S. R. Lim, Y. S. Cho, H. S. Bae,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test anxiety in selected dental hygien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3, pp. 313-323, 2011. 

  26.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27. I, S. Ko, S. H. Lee, K. Y. Song, W. J. Ro, M. R. Han, S. H. Hong, H. Y. Lee, E. M. Kim, "Simulation practice training scenario (for nursing program learning outcomes achievement)", Seoul: Korean Nursing Association, 2014. 

  28. M. S. S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pediatric nursing education for gastroenteritis on the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Chungju: The Konkuk University of Korea, 2016. 

  29. H. S. Barrows, "An overview of the uses of standardized patients for teaching and evaluating clinical skills",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 68, no. 6, pp. 443-451, 1993. DOI: https://doi.org/10.1097/00001888-199306000-00002 

  30. P. Wallace, "Coach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2007. 

  31. H. K. Hur, H. O. Choi, J. S. Jung, H. W. Kang, G. Y. Kim,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ol. 5, no. 1, pp. 12-22, 2012. 

  32. J. O. Le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underwent before or after the clinical practice for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03-211,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03 

  33. J. S. Han, H. C. Baek, A. S. Jeong, "The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simulation on anxiety and self-confidence about clinical plac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812-7819,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812 

  34. M. A. Kim, K. H. Lee, H. J. Park, E. J. Kim, I. H. Lee, "Relationships among irrational beliefs,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with four-year-course nursing freshme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2, pp. 1163-1178, 2016. 

  35. H. K. Oh, Y. I. Han,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ffica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6, no. 4, pp. 245-254, 2012. DOI: https://doi.org/10.12811/kshsm.2012.6.4.245 

  36. M. Luctkar-Flude, B. Wilson-Keates, M. Larocque, "Evaluating high-fidelity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an undergraduate nursing health assessment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vol. 32, no. 4, pp. 448-452, 2012.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1.04.011 

  37. S. M. Kim, S. Y. Park,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6, pp. 3409-3421, 2014. 

  38. C. L. Reeve, S. Bonaccio, "Does test anxiety induce measurement bias in cognitive ability tests?", Intelligence. vol. 36, no. 6, pp. 526-538, 2008. DOI: https://doi.org/10.1016/j.intell.2007.11.003 

  39. S. M. Chae, K. S. Bang, J. Yu, J. H. Lee, H. J. Kang, I. J. Hwang, M. K. Song, J. S. Park,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the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asthma",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 298-307,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298 

  40. N. C. Facione, P. A. Facione, C. A. Sanchez,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CCTDI) test manual", Millbrae, CA: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 1994. 

  41. M. Adib-Hajbaghery, N. Sharifi, "Effect of simulation training on the development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 50, pp. 17-24, 201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6.12.011 

  42. M. A. Shinnick, M. Woo, T. B. Horwich, R. Steadman, "Debriefing: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7, no. 3, pp. 105-111, 2011.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0.11.005 

  43. T. Gore, C. W. Hunt, F. Parker, K. H. Raines, "The effects of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on anxiety: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7, no. 5, pp. 175-180, 2011.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0.02.001 

  44. I. S. Kwon, G. E. Lee, G. D. Kim, Y. H. Kim, K. M. Park, H. S. Park, S. K. Sohn, W. S. Lee, K. S. Jang, B. Y. Chung,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6, pp. 950-951, 2006. DOI: https://doi.org/10.4040/jkan.2006.36.6.950 

  45. R. C. Feng, M. J. Chen, M. C. Chen, Y. Pai,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18, no. 2, pp. 77-87, 2010. DOI: https://doi.org/10.1097/jnr.0b013e3181dda6f6 

  46. S. Wangensteen, I. S. Johansson, M. E. Bjorkstrom, G. Nordstro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mong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6, no. 10, pp. 2170-2181, 2010.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0.05282.x 

  47. K. Y. Sohng, M. J. Choi,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of one to one interaction simul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vol. 2, no. 1, pp. 29-3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