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뮬레이션기반 실습 시 간호학생의 간호사정 및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표준화 환자와 교수자 간의 평가 일치도
Comparison of Standardized Patient and Faculty Agreement in Evaluating Nursing Students' Assess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3, 2017년, pp.189 - 199  

김영주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level of agreement between a standardized patient (SP) and a faculty member in the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assess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Methods: Participants were 51 third year nursing students in a simulation practice of 'nursing c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표준화 환자에 의한 간호 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객관적이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과 의사소통기술 평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평가를 위한 연구로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실습 중 간호사정 수행과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 간의 평가 일치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흉통호소로 입원한 환자의 간호사정 수행능력을 체크리스트로 평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 일치도는 31개 항목 중 20개의 항목이 보통 수준 이상의 일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간호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 수행평가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표준화 환자와 교수자 간 평가의 일치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임상수행능력 평가에 있어서 교수자 간, 표준화 환자 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 및 표준화 환자의 훈련에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흉통을 주호소로 입원한 환자 사정’이라는 제목의 시뮬레이션 실습 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정 수행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을 평가함에 있어 교수자와 훈련된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가 주어진 시간 내에 실행가능한지를 검토하고, 표준화 환자가 시나리오대로 연기하고 평가지침에 따른 평가여부를 확인하며, 시나리오 구동 중 학생들로부터의 예기치 못한 질문이나 상황에 준비하기 위해 본 연구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 표준화 환자는 면담, 환자교육, 의사소통능력 훈련 등 교육(teaching)을 목적으로 처음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지만 최근 추세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졸업생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임상 능력(clinical competency)을 평가(assessment)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21]. 이런 추세에 맞게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정과 의사소통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 평가에 대한 교수자와 표준화 환자간의 평가 일치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사정 수행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30개 항목에서 평균 8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표준화 환자란 시나리오에 기반이 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표준화된 연기를 하고[7], 학생들의 수업 중 활동 내용에 대한 수행평가를 하도록 훈련이 된 사람을 의미한다[8]. 표준화된 환자들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게 하며, 시간과 장소에 거의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9]. 간호학 분야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은 임상상황과 비슷한 상황에서 대상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고,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호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과 순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최근 국내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관찰 중심의 임상실습 교육을 보완하고자 간호학생들의 실습교육을 보다 임상상황에 가깝도록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활용 실습교육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2].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으로는 부분실기모형(partial task trainer), 환자모형(patient simulator),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3].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에서 실제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수행 사례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생리적 반응 및 다양한 질병 상황을 구현해내며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면서도 실제와 같은 간호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국내 간호교육 연구의 체계적 고찰 결과, 관련지식,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의 인지적 영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학습만족도,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성, 팀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 간호수행능력, 학습수행평가 등의 심리운동적 영역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oi JY, Jang KS, Choi SH, Hong MS.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8;38(1):83-91. 

  2. Hur HK, Song HY. Effects of simulation-based clinical reasoning educ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education practices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by students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3):206-218.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206 

  3. Lee SO, Eom M, Lee JH.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7;13(1):90-94. 

  4. Davis AH, Kimble LP. Human patient simulation evaluation rubrics for nursing education: Measur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1;50(11):605-611.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715-01 

  5. Kim JH, Park IH, Shin S.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3):307-319.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6. Lee BG. Recent world trend in performance-based assessments and applic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 program in Korea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0;12(2):377-392. https://doi.org/10.3946/kjme.2000.12.2.377 

  7. Wallace P. Coach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7. p. 83-108. 

  8. Kim JJ, Lee KJ, Choi KY, Lee DW. Analysis of the evalua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one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4;16(1):51-61. https://doi.org/10.3946/kjme.2004.16.1.51 

  9. Barrows HS. An overview of the uses of standardized patients for teaching and evaluating clinical skills. Academic Medicine. 1993;68(6):443-451. 

  10. Yoo HB, Park JH, Ko JK, Yoon TY. A systematic review of training that use an integrated patient simulator.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0;22(4):257-268. https://doi.org/10.3946/kjme.2010.22.4.257 

  11. Pell G, Fuller R, Homer M, Roberts T. How to measure the quality of the OSCE: A review of metrics-AMEE guide no. 49. Medical Teacher. 2010;32(10):802-811. https://doi.org/10.3109/0142159X.2010.507716 

  12. McCarthy B, Trace A, O'Donovan M. Integrating psychology with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ddressing the challeng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4;14(3):227-232. https://doi.org/10.1016/j.nepr.2014.01.008 

  13. Campbell SH, Pagano MP, O'Shea ER, Connery C, Caron C. Development of the health communication assessment tool: Enhancing relationships, empowerment, and power-sharing skill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11):e543-e550. https://doi.org/10.1016/j.ecns.2013.04.016 

  14. Yang HM, Hwang SY.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assessment tool for measuring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6;28(1): 95-105. https://doi.org/10.7475/kjan.2016.28.1.95 

  15.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https://doi.org/10.3758/BF03193146 

  16. Yudkowsky R, Downing SM, Sandlow LJ. Developing an institution-based assessment of resident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Academic Medicine. 2006;81(12):1115-1122. https://doi.org/10.1097/01.ACM.0000246752.00689.bf 

  17. Park KI, Jeong YS.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s perceived by the parents of inpatie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1;14(2):69-75. 

  18. CPX Consortium Seoul.Gyeonggi. Introduction of consortium [Internet]. Seoul: CPX Consortium; 2004 [cited 2017 February 13]. Available from http://www.cpx.or.kr/CONSORTIUM/intro.jsp 

  19. Viera AJ, Garrett JM. Understanding interobserver agreement: The kappa statistic. Family Medicine. 2005;37(5):360-363. 

  20. Goldstein SD, Lindeman B, Colbert-Getz J, Arbella T, Dudas R, Lidor A, et al. Faculty and resident evaluations of medical students on a surgery clerkship correlate poorly with standardized exam scores.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14;207(2):231-235. https://doi.org/10.1016/j.amjsurg.2013.10.008 

  21. Park HK. Med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Hanyang Medical Reviews. 2012;32(1):35-44. https://doi.org/10.7599/hmr.2012.32.1.35 

  22. Park HK, Lee JK, Hwang HS, Lee JU, Choi YY, Kim H, et al. The agreement of checklist recordings between faculties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3;15(2):141-150. 

  23. Armitage P, Berry G. Statistical methods in medical research. 3rd ed. London: Blackwell Science; 1994. 

  24. Hur J, Lee M, Chung W. Evaluation of checklist and inter-rater agreement in oral case presentation of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Ewha Medical Journal. 2007;30(1):47-52. 

  25. Kwon I, Kim N, Lee SN, Eo E, Park H, Lee DH, et al. Comparison of the evaluation results of faculty with thos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5;17(2):173-183. 

  26. Lee BG. Current status of the standardized patient programs in Korea and plans to develop and improve the program.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1;13(1):27-39. https://doi.org/10.3946/kjme.2001.13.1.27 

  27. Kim BJ, Sung JJ, Park HK, Seo DW, Chung CS, Yoon BW.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tilizing standardized patients in board examination: Based on the board examination of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for three year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1;23(2):127-135. https://doi.org/10.3946/kjme.2011.23.2.1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