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바일커머스에서 보안과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the Importance of Security and Personal Information in Mobile Commerce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7 no.4, 2017년, pp.913 - 921  

이찬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김인석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폰의 대중화 보급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를 증가시켰고 이로 인해 모바일 전자상거래 서비스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런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모바일커머스 사용자의 보안 및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불안감도 더욱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커머스의 지속적인 확대와 성장을 위해서는 보안과 개인정보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보안과 개인정보보호가 사용자의 모바일커머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커머스 방문 경험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인식이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신뢰, 사용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안과 개인정보보호는 모바일 상거래에 대한 불안과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의 모바일커머스에 대한 신뢰향상에 기여하며, 이런 결과가 사용의도를 높이는 심리적 기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electronic commerce is rapidly growing up on the strength of popularization of smart devices such as smart phone followed by internet user increase. Concurrently with this, the anxiety on information security and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of the user of mobile electronic commerce signif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커머스의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인식이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신뢰, 사용의도 간의 관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자료수집은 모바일커머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커머스의 지속적인 확대와 성장을 위해서는 보안과 개인정보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보안과 개인정보보호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 이상과 같이 전자상거래나 모바일커머스에서 정보보안이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은 거래의 위험성 지각을 감소시킴으로써 신뢰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용의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보호와 보안, 지각된 위험, 지각된 신뢰, 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Fig.1과 같은 제시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커머스를 대상으로 지각된 보안과 지각된 개인정보가 모마일커머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신뢰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커머스란? 모바일커머스는 M-commerce이라고도 불리며 ‘모바일 전자상거래’(Mobile e-commerce)를 의미한다. 이는 본질적으로 인터넷의 확장으로 볼 수 있으며 기존의 고정적인 PC에 의한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한계를 뛰어넘어 액세스한 단말에 휴대성(portability)이나 이동성(mobility)을 부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8].
지속적인 모바일커머스의 사용인구가 증가하는 원인은? 이러한 모바일커머스의 간편성은 지속적인 모바일커머스의 사용인구가 증가하는 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4분기 중국의 알리바바의 매출은 532억 48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가 급증하였고 핵심 사업인 전자상거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하여 전체 매출의 85%이상을 차지하였다.
2017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325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1.3%가 증가하였고, 그중 모바일쇼핑은 3조 731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7.6%가 증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GSM Association, "The Mobile Economy 2017," GSMA report, 2017. 

  2. Statistics Korea, "Online Shopping in March 2017," Report material, May. 2017. 

  3. Jong-ki Kim, Jin-sung Kim and jian Mou, "A Study of User Resistance to Mobile Banking Service - Focusing on Online Security - ,"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28(2), pp. 59-99, June. 2012. 

  4. Won-jin Jung and Suk-kyun Chung, "The Effects of Smartphone Users' Perceptions of Information Security on Their Intention to Use Mobile Shopping Mall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19(4), pp. 261-282, Aug. 2012. 

  5. Young-Mo Kwon, "A Study on the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Smart-Phone Mobile Banking,"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8(1), pp. 529-549, Feb. 2015. 

  6. Ganbat Enkhtsetseg and Sook-eun Byun, "The Factors Affecting Mobile Banking Usage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ee type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19, No. 4, pp. 45-62, Oct. 2014. 

  7. Jung-duk Kim and Se-Hun LIM, "A Preliminary Research on the Impact of Perception of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on the Behavior of Individual Information Management in the Mobile Banking Contex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26(3), pp. 735-744, June. 2016. 

  8. Kuk-Jin Kim, "Trends and Policy Direction of T-Commerce and M-Commerce,"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14(1), pp. 1-24, Jan. 2002. 

  9. Won-Bin Lee and Kyeong-Soo Jang,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mobile commerce," 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rion, 17(3), pp. 19-31, Apr. 2008. 

  10. Maeil Business Newspaper, "Mobile also swallowed Alibaba...Smartphone settle ment 500 million," 2017.01.25.http://news.mk.co.kr/newsRead.php?no61041&year2017 

  11. Chang-ryong Ko and Sung-soo Seol, "Research Patterns of Mobile Commerce: A Review in Korea (2001-2010),"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11(3), pp. 35-55, Sep. 2011. 

  12. Newspaper, "leakage of personal information 'How about here'...put on the spot," 2017.05.11.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36814 

  13. The Bank of Korea, "Results of surveys on mobile financial services usage behavior in 2016," Report material, Dec. 2016. 

  14.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CT," Article 2 (Definitions) . http://www.law.go.kr/lsSc.do?menuId0&subMenu1&query%EA%B0%9C%EC%9D%B8%EC%A0%95%EB%B3%B4%EB%B3%B4%ED%98%B8%EB%B2%95#undefined (2017.6.13) 

  15. Financial Services Commsion, "Amendment of financial sector privacy guidelines," Report material, Feb. 2017. 

  16. E. Anderson and B. Weitz,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9, No. 1, pp. 18-34, Feb. 1992. 

  17. C. Moorman, R. Deshpande and G. Zaltman,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7, No. 1, pp. 81-101, Jan. 1993. 

  18. A. Y. L. Chong, "Understanding mobile commerce continuance intentions: an empirical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53, No. 4, pp. 22-30, June. 2013. 

  19. M. M. Head K. Hassanein, "Trust in e-commerce: Evaluating the impact of third-party seals,"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3, No. 3, pp. 307-326, 2002. 

  20. Sung-Hyuk Kim, Soo-Young Hwang, and Yong-Il Kim, "The effects of the 'trust formulation' factors on 'Trust' and 'intention to purchase' by site,"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2(3), pp. 281-300, Nov. 2007. 

  21. Il Ryu, Jae-Jon Kim, and Hee-Ok Rho, "The Relationships among Repurchase Intention, Satisfaction, Trust, and Web Site Usability in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2(5), pp. 191-202, Nov. 2007. 

  22. Young-Ho Kim, "Factor of Trust Building of Internet Shopping Mall in Initial Start-up Busines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7(10), pp. 221-228, Oct. 2007. 

  23. A. Y. L. Chong, N. Darmawan, K. B. Ooi and B. Lin, "Adoption of 3G services among Malaysian consumers: an empiric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 Vol. 8, No. 2, pp. 129-149, 2010. 

  24. M. Nilashi, O. Ibrahim, V. R. Mirabi, L. Ebrahimi and M. Zare, "The role of Security, Design and Content factors on customer trust in mobile commerc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 26, pp. 57-69, May. 2015. 

  25. D. H. McKnight, V. Choudhury and C. Kacmar, "The impact of initial consumer trust on intentions to transact with a web site: a trust building model,"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1, No. 3, pp. 297-323, Dec. 2002. 

  26. D. J. Kim, Y. I. Song, S. B. Braynov and H. R. Rao, "A multidimensional trust formation model in B-to-C e-commerce: a conceptual framework and content analyses of academia/practitioner perspectiv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0, No. 2, pp. 143-165, Aug. 2005. 

  27. Hun Choi and Yoo-jung Choi, "The Impact Perceived Risk on User's Trust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Payment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6), pp. 1096-1102, Jun. 2016. 

  28. G. Bansal and D. Gefen, "The role of privacy assurance mechanisms in building trust and the moderating role of privacy concern,"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6, pp. 624-644, Nov. 2015. 

  29. Mi-Jin Noh and Kyung-Tag Lee,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Risk in the Users' Acceptance of the Social Commerce: Moderating Effects of the Collectivism," korean management review, 41(1), pp. 57-87, Feb. 2012. 

  30.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Feb. 1981. 

  31. Ja-Chul Gu, Sang-Chul Lee, Nam-Hee Kim and Yung-Ho Suh, "Factors Affecting User Acceptance in Mobile Banking:An Empirical Study Using Extended TAM and Trust," Journal of MIS research, 16(2), pp. 159-181, June.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