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256 - 272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learn more features how this type of distribution for communication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의사소통의 필요사항은? | 과학적 의사소통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관계적 목적을 추구하기보다는 의사소통을 통하여 담화 텍스트를 생산, 전달, 이해하려는 목적이 더 강조되어야 하며, 따라서, 과학적인 능력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인 의사소통능력 등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전성수와 박종호, 20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교과의 주요 핵심 역량 중 하나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꼽고 있다. | |
Hymes가 제시한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 Hymes(1972)는 의사소통능력을 Chomsky(2005)가 제시한 언어능력을 기반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는 문법적 판단능력, 언어 형태의 정확성 그리고 문맥에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표현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위해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였는가에 관여한 모든 능력을 총칭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Allwright(1976)에 의하면 의사소통능력은 언어 능력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의사소통능력의 대부분은 언어 능력이 차지하고 있지만, 단지 언어능력만 기른다고 의사소통능력이 완벽해진다고는 할 수 없다. | |
교실에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은? | Allwright(1976)에 의하면 의사소통능력은 언어 능력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의사소통능력의 대부분은 언어 능력이 차지하고 있지만, 단지 언어능력만 기른다고 의사소통능력이 완벽해진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교실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을 제대로 기르기 위해 교사의 지시대로, 또는 주어진 언어 규칙대로만 표현하거나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Canale & Swain(1980)은 의사소통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사회 언어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별책 8, 별책 9.
교육부 (2015). 2015개정 교육과정. 별책 8, 별책 9.
김은하 (2012).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6(1), 97-124.
김한별 (2015). 토의활동을 강화한 실험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옥춘, 양성호 (2011).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이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13(2), 189-207.
전성수 (2013).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성수, 박종호 (2014).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탐구능력, 논리적 사고력, 학업 성취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647-655.
한유화 (2012).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실 탐구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Allwright, R. (1976). The communication approch to language teaching. ELT Document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 - A Process Approach(SAPA II). Delta Education.
Canale, M. & Swain, M. (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 1-47.
Chomsky, A. N. (2005). Language and mind.(3r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Garvey, W. D. & Griffith, B. C. (1972).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processing within scientific disciplines: Empirical findings for psychology.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8(3), 123-136.
Griffiths, R. & Clyne, M. (1994). Languag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Talking, representing, recording. Portsmouth, NH: Heinemann.
Holbrook, J. & Rannikmae, M. (2007). The nature of science education for enhancing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1), 1347-1362.
Hymes, D. H. (1972). On communicative competence. In Pride, J. B., & Holmes, J. (Eds.), Sociolinguistics, 269-293. Baltimore, USA: Penguin Education, penguin.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355 Chestnut Street, Norwood, NJ 07648(hardback: ISBN-0-89391-565-3; paperback: ISBN-0-89391-56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