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수학 교과서의 의사소통 표현 방식에 따른 유형 비교 분석 - 6학년 1학기를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n the Types of Representation to Communicate in Elementary Science and Mathematics Textbooks - In Case of the Sixth Grade 1st Semester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256 - 272  

장미경 ((사)한국방과후학교연합회)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learn more features how this type of distribution for communication in $6^{th}$ grade first semester elementary science and mathematics according to communicative expression by 2009 revised curriculum. For this study, based on an analysis st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의사소통의 필요사항은? 과학적 의사소통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관계적 목적을 추구하기보다는 의사소통을 통하여 담화 텍스트를 생산, 전달, 이해하려는 목적이 더 강조되어야 하며, 따라서, 과학적인 능력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인 의사소통능력 등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전성수와 박종호, 20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교과의 주요 핵심 역량 중 하나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꼽고 있다.
Hymes가 제시한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Hymes(1972)는 의사소통능력을 Chomsky(2005)가 제시한 언어능력을 기반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는 문법적 판단능력, 언어 형태의 정확성 그리고 문맥에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표현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위해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였는가에 관여한 모든 능력을 총칭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Allwright(1976)에 의하면 의사소통능력은 언어 능력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의사소통능력의 대부분은 언어 능력이 차지하고 있지만, 단지 언어능력만 기른다고 의사소통능력이 완벽해진다고는 할 수 없다.
교실에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은? Allwright(1976)에 의하면 의사소통능력은 언어 능력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의사소통능력의 대부분은 언어 능력이 차지하고 있지만, 단지 언어능력만 기른다고 의사소통능력이 완벽해진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교실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을 제대로 기르기 위해 교사의 지시대로, 또는 주어진 언어 규칙대로만 표현하거나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Canale & Swain(1980)은 의사소통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사회 언어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별책 8, 별책 9. 

  2. 교육부 (2015). 2015개정 교육과정. 별책 8, 별책 9. 

  3. 김상화, 방정숙 (2010). 초등학교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목표와 성취 요소 설정 -D, R, O, C 유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4(2), 385-413. 

  4. 김은하 (2012).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6(1), 97-124. 

  5. 김한별 (2015). 토의활동을 강화한 실험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문옥춘, 양성호 (2011).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이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13(2), 189-207. 

  7. 전성수 (2013).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전성수, 박종호 (2014).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탐구능력, 논리적 사고력, 학업 성취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647-655. 

  9. 한유화 (2012).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실 탐구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Allwright, R. (1976). The communication approch to language teaching. ELT Documents. 

  1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 - A Process Approach(SAPA II). Delta Education. 

  12. Canale, M. & Swain, M. (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 1-47. 

  13. Chomsky, A. N. (2005). Language and mind.(3r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Garvey, W. D. & Griffith, B. C. (1972).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processing within scientific disciplines: Empirical findings for psychology.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8(3), 123-136. 

  15. Griffiths, R. & Clyne, M. (1994). Languag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Talking, representing, recording. Portsmouth, NH: Heinemann. 

  16. Holbrook, J. & Rannikmae, M. (2007). The nature of science education for enhancing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1), 1347-1362. 

  17. Hymes, D. H. (1972). On communicative competence. In Pride, J. B., & Holmes, J. (Eds.), Sociolinguistics, 269-293. Baltimore, USA: Penguin Education, penguin. 

  18.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355 Chestnut Street, Norwood, NJ 07648(hardback: ISBN-0-89391-565-3; paperback: ISBN-0-89391-56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