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679 - 691
Despite the growing importance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little work has focused on teachers' pedagogical knowledge, and few studies have examined how in-service teachers use and apply SSI-related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Consequ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학적 소양의 핵심은 무엇인가? |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하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었다. 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의 핵심은 사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과학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민주 시민으로서 그 의사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뿐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과학적 쟁점에 대한 이해를 배우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그리고 STS에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socio-scientific issues, SSI)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과학 교사들이 SSI 도입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2006). Cross &Price(1996)은 과학 교사들이 SSI 도입을 어려워하는 이유로 SSI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과학 시수의 부족 및 교육과정의 융통성 부족 등을 이유로 꼽았다. Lee, Abd-El-Khalick & Choi(2006)은 교사들이 다양한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기술하였는데, 면면을 살펴보면 SSI에 대한 자료와 시간부족, 평가의 어려움, 지식과 교수 기술의 부족, 학생들의 관심 부족과 미성숙함, 과학 수업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막연한 두려움, 비구조화된 문제 상황, 토론이나 토의, 역할극 등의 수업 방식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대학 진학에 맞추어진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의 부족 등이 어려움의 이유들로 지적되었다. | |
SSI를 통해 어떤 능력을 키울 수 있는가? |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뿐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과학적 쟁점에 대한 이해를 배우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그리고 STS에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socio-scientific issues, SSI)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생들은 사회 과학적인 쟁점을 다루는 SSI를 통하여 21세기 첨단 과학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Sadler & Zeidler; 2005; Zeidler et al., 2005),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 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Fowler et al. |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Traditions.: Thousand Oaks, CA: Sage.
Cross, R. T., & Price, R., (1996). Science teachers' social conscience and the role of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3), 319-333.
Fowler, S. R., Zeidler, D. L., & Sadler, T. D. (2009). Moral sensitivity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2), 279-296.
Gray, S. D., & Bryce, T. (2006).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6(2), 171-192.
Lee, H., Abd-El-Khalick, F., & Choi, K. (2006).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into the science curriculum.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6(2), 97-117.
Lee, H., & Witz, K. (2009). Science teachers' inspiration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Disconnection with reform eff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931-960.
Levinson, R., & Turner, S. (2001). Valuable lessons. London, UK: The Wellcome Trust.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layton: Sense Publishers.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95-13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Pellegrino, J.W. (2013). Proficiency in science: Assessment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Science, 340(6130), 320-323.
Presley, M.L., Sickel, A.J., Muslu, N., Merle-Johnson, D., Witzig, S.B., Izci, K., & Sadler, T.D. (2013). A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based education. Science Educator, 22(1), 26.
Romine, W.L., Sadler, T.D., & Kinslow, A.T. (2017). Assessment of scientific literac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quantitative assessment of socio-scientific reasoning (quass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4(2), 274-295.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The significance of content knowledge for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pplying genetics knowledge to genetic engineering issues. Science Education, 89, 71-93.
Sadler, T. D., & Fowler, S. R. (2006). A threshold model of content knowledge transfer for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0, 986-1004.
Sadler, T. D., Klosterman, M.L., & Topcu, M. S. (2011). Learning science content and socio-scientific reasoning through classroom explorations of global climate change In Socio-scientific issues in the classroom (pp. 45-77): Springer.
Seidman, I. (1998).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2nd. New York: Teachers.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Windschitl, M. (2002). Framing constructivism in practice as the negotiation of dilemmas: An analysis of the conceptual, pedagogical, cultural, and political challenges fac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2(2), 131-175.
Windschitl, M. (2004). Folk theories of "inquiry:" how preservice teachers reproduce the discourse and practices of an atheoretical scientific metho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481-512.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 Howes, E.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 357-3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