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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6 no.3, 2017년, pp.47 - 54
This paper analyzed the motion characteristics of two ships according to the ship's dimension using Ship Handling Simulator. When the panamax container ship passes the smaller ship, peak point and patterns of interaction forces for the moored ship are noticeable. Accordingly, special attention shou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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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숙련자들도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간섭력을 제어하여 선박을 운항하지 못하는 이유는? | 현대의 선박이 대형화되고 해상환경은 복잡해지면서 입출항 항로나 운하와 같은 좁은 수로에서는 선박의 간섭영향(ship interaction)이나 측벽영향(bank effect)으로인한 대형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Schellhammer,2014). 도선사, 선장, 항해사와 같은 오랜 숙련자들도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간섭력을 제어하여 선박을 운항하지 못하는 것은 속력, 흘수, 수심, 선체의 크기와 같은 영향요소에 따라 달라지는 각 선박의 운동특성을 미리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 |
간섭력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 두 선박이 근접하여 통과하거나 선박이 측벽이나 지면을 가까이 통과할 때는 선박 주위의 유체 흐름이 빨라지고 그로 인해 간섭영향, 측벽영향, 천수영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간섭력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2D 섭동법(perturbation), 3D판넬법, RANS기법, 실험기법(experiment) 등이 있다. | |
통과선과 계류선에 나타나는 간섭력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는? | 통과선과 계류선에 나타나는 간섭력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1) 자선보다 배수톤수가 작은 상대선을 통과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연구와 같이 계류선에 간섭력의 피크점과 정횡 전후에 운동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므로 크기가 작은 계류선에서 선체이동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수면하면적이 상대적으로 큰 선박이 계류 중인 경우에는 근접상황이 발생하는 초기에 통과선에 간섭력의 피크점이 분명하게 나타났다.2)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이 자선보다 큰 초대형선을 근접하여 통과할 때, 통과선에서는 정횡 전후 약 1L의 구간동안 지속적으로 계류선 쪽으로 흡인력이 발생하였다. 또한, 통과선과 계류선의 선체간의 수평거리가 2B이하로 줄어들면, 통과선의 초기에 발생하는 간섭력이 급격히 증대되었다. 이와 같이 상대선의 크기에 따라 간섭력은 다른 형태를 보이게 되므로 선박이 대형화되는 현대의 추세에서 근접하는 대형선의 통과거리에 대한 면밀한 대책도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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