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통제, 공정함, 행복 간 구조적 관계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Self control, Fairness,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331 - 338  

최지혜 (을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통제와 공정함 및 행복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75명(남:107명, 여:168명)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자기통제와 공정함, 행복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조사하였고, 선행연구에 따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상관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통제는 공정함을 매개로 행복에 직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는데, 공정함과 행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통제가 공정함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공정함을 매개로 대학생의 행복에 직간접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자기통제와 공정함이 대학생의 행복에 있어 교육적, 심리사회적 개입을 제공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convergenc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elf control, fairness, and happiness. It is to determine whether fairness ha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ntrol and happiness. Participants were 275 undergraduate students. Self control,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학업성공과 학습자의 안녕을 위해서는 긍정 심리 변인과 함께 다양한 융합연구가 필요하다. 그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그동안 관심이 부족하였던 자기통제와 공정함 변인에 관심을 갖고, 학습자의 행복과 이들 변인의 관련성을 탐색한 융합연구이다. 이러한 융합연구는 복잡하고 다변화하는 사회와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의 행복과 성공을 추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통제가 공정함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구조적 관계모형을 설정한 후 각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았다.
  • 또한 행복에 관한 선행 융합연구에서도 학생들의 긍정적 태도가 삶에 대한 행복과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다[22,23,24,25,2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통제와 공정함, 행복 간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긍정심리학적 융합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자기통제와 공정함, 행복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관계성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6,12,16,17]. 먼저 각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고려하여 자기통제가 공정함을 매개로 행복에 직간접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고, 이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행동이란 무엇인가? 한편, 자기통제는 지속가능행동의 중요한 선행 요소이다[6]. 지속가능행동(sustainable behavior)이란 인간과 사회,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행동 조합으로[7], 그 중에서도 공정함(fairness)은 사회, 물리적 자원의 공정한 분배와 기회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자기통제는 이러한 지속가능행동의 실천과 유지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Verme는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이라 하였는가? 이처럼 자기통제는 인간의 적응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개인의 행복과 웰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1,2,3,4]. Verme[5]는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자유로운 선택과 내적 통제라 하였는데, 선행연구에서도 이러한 자기통제를 통해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연구자들은 인간에게 있어 자기통제가 중요한 강점이라고 본다.
자기통제 수준은 Gottfredson과 Hirschi’s[43], Schreck[44]의 연구에서 여학생과 남학생에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한편, 본 연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자기통제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높은 자기통제와 방어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Gottfredson과 Hirschi’s[43], Schreck[44]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이다. 그러나 Palm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Y. Jin & J. S. Lim,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Vitality, and Self-Regulation in Elderly Exercise Participants", J.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4, No. 1, pp. 519-529, 2011. 

  2. B. Sung & S. Yoon, "Definition of Happiness and Its Determinants", J. of brain education, Vol.6, pp.103-134, 2010. 

  3. Mischel, W., Cantor, N., & Feldman, S., Principles of self-regulation: the nature of willpower and self-control. Social psychology: Handbook of basic principles, (pp. 329-360).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1996. 

  4. Rothbaum, F., Weisz, J. R., & Snyder, S. S., "Changing the world and changing the self: A two-process model of perceived control",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2, No. 1, pp. 5-37, 1982. 

  5. Verme, P., "Happiness, freedom and control", J.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Vol. 71, No. 2, pp. 146-161, 2009. 

  6. Corral-Verdugo, V., Comportamiento proambiental: Una introduccion al estudio de las conductas protectoras del ambiente:, Santa Cruz de Tenerife, Espana: Resma, 2001. 

  7. J. Choi, "Examining the Factor Structure and Validation of the Sustainable Behavior Scale", J.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 29, No. 1, pp. 56-65, 2016. 

  8. Bakker, A. B., Demerouti, E., Taris, T. W., Schaufeli, W. B., & Schreurs, P. J., "A multigroup analysis of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in four home care organiz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 10, No. 1, pp.16-38, 2003. 

  9. Howell, A. J., "Flourishing: Achievement-related correlates of students' well-being", J. of Positive Psychology, Vol. 4, No. 1, pp. 1-13, 2009. 

  10. Hofmann, W., Luhmann, M., Fisher, R. R., Vohs, K. D., & Baumeister, R. F., "Yes, but are they happy? Effects of trait self­control on affective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J. of Personality, Vol. 82, No. 4, pp. 265-277, 2014. 

  11. J. Gu & E. Kim, "Integrated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Trait, Life Experi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Society & Personality, Vol. 20, No. 4, pp. 1-18, 2006. 

  12. Penninx, B. W., Guralnik, J. M., Bandeen­ Roche, K., Kasper, J. D., Simonsick, E. M., Ferrucci, L., & Fried, L. P., "The protective effect of emotional vitality on adverse health outcomes in disabled older women", J.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 48, No. 11, pp. 1359-1366, 2000. 

  13. Gardner, G., & Prugh, T., Seeding the sustainable economy. State of the World, 2008. 

  14. Talbert, J., Redefining progress. En Starke, L. (Ed.), State of the Worl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2008. 

  15. Zelenski, J. M., & Nisbet, E. K., "Happiness and feeling connected: The distinct role of nature relatedness",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46, No. 1, pp. 3-23, 2014. 

  16. Bjornskov, C., Dreher, A., Fischer, J. A., Schnellenbach, J., & Gehring, K., "Inequality and happiness: When perceived social mobility and economic reality do not match", J.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Vol. 91, pp. 75-92, 2013. 

  17. Chibucos, T. R., Leite, R. W., & Weis, D. L., Readings in family theory, Sage, 2005. 

  18. Flavin, C., State of the world, our urban future, a world watch institute report on progress toward a sustainable society, 2007. 

  19. O'Brien, K., & Leichenko, R., "Human security, vulnerability and sustainable adaptation", Human Development Report, pp. 1-2, 2007. 

  20. Hofmann, W., Baumeister, R. F., Forster, G., & Vohs, K. D., "Everyday temptations: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of desire, conflict, and self-control",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02, No 6, pp. 1318-1336, 2012. 

  21. Imhoff, R., Schmidt, A. F., & Gerstenberg, F., "Exploring the interplay of trait self­control and ego depletion: Empirical evidence for ironic effect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Vol. 28, No. 5, pp. 413-424, 2014. 

  22. S. W. Lee, "Effects of Positive Attitude of Laughter Recreation Convergence Educat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37-49, 2015. 

  23. S. W. Chung, Rail Hwang, Y. S. Le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265-272, 2017. 

  24. M. K. Cho, "A Convergence Study of the Influence of Grateful disposi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n Stress cop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101-109, 2017. 

  25. M. K. Cho,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303-313, 2015. 

  26.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15-122, 2016. 

  27.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 of personality, Vol. 72, No. 2, pp. 271-324, 2004. 

  28. Duckworth, A. L., & Carlson, S. M., "Self-regulation and school success. Self-regulation and autonomy: Social and developmental dimensions of human conduct", Vol. 40, pp. 208-254, 2013. 

  29. Corral-Verdugo, V., Mireles-Acosta, J., Tapia-Fonllem, C., & Fraijo-Sing, B., "Happiness as correlate of sustainable behavior: A study of pro-ecological, frugal, equitable and altruistic actions that promote subjective wellbeing", Human Ecology Review, Vol. 18, No. 2, pp. 95-104, 2011. 

  30. Seligman, M. E.,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Vol. 2, pp. 3-12, 2002. 

  31. S. Gwon, "The Relation between Desire and Happiness from the Viewpoint of Psychology", Philosophy, Vol. 36, pp. 121-152, 2010. 

  32. Bergkvist, L., & Rossiter, J. R. "The predictive validity of multiple-item versus single-item measures of the same constructs", J. of marketing research, Vol. 44, pp. 175-184, 2007. 

  33. Lyubomirsky, S., & Lepper, H. S.,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46, No. 2, pp. 137-155, 1999. 

  34. Cox, Sally P., Leader Character: A Model of Personality and Moral Development, unpublished dissertation,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Tulsa, Tulsa, 2000. 

  35. Fehr, E., & Schmidt, K. M., "A theory of fairness, competition, and cooperation",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 114, No. 3, pp. 817-868, 1999. 

  36. Tabibnia, G., Satpute, A. B., & Lieberman, M. D., "The sunny side of fairness: preference for fairness activates reward circuitry (and disregarding unfairness activates self-control circuitry)", Psychological Science, Vol. 19, No. 4, pp. 339-347, 2008. 

  37. Krehbiel, P. J., & Cropanzano, R., "Procedural justice, outcome favorability, and emotion", Social Justice Research, Vol. 13, pp. 337-358, 2000. 

  38. Homans, G. C.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1974. 

  39. Pillutla, M. M., & Murnighan, J. K., "Unfairness, anger, and spite: Emotional rejections of ultimatum offer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68, No. 3, pp. 208-224, 1996. 

  40. Allred, K. G., "Anger and retaliation: Toward an understanding of impassioned conflict in organization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Vol. 7, pp. 27-58, 1999. 

  41. Bies, R. J., The predicament of injustice: The management of moral outrage.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87. 

  42. Bies, R. J., Tripp, T. M., & Kramer, R. M., At the breaking point: Cognitive and social dynamics of revenge in organizations, 1997. 

  43. Gottfredson, M. R., & Hirschi, T.,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44. Schreck, C. J., "Criminal victimization and low self-control: An extension and test of a general theory of crime", Justice Quarterly, Vol. 16, No. 3, pp. 633-654, 1999. 

  45. Palma, M., Segovia, M., Kassas, B., Ribera, L., & Hall, C., The Effects of Self-Control on Subsequent Purchasing Decisions. In 2016 Annual Meeting, July 31-August 2, 2016, Boston, Massachusetts (No. 235987). Agricultural and Applied Economics Association, 2016. 

  46. Stewart, S. B., Grit and self-control as predictors of first-year student success, 2015. 

  47. Seligman, M. E., & Csikszentmihalyi, M., "Special issue on happiness, excellence, and optimal human function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1, pp. 5-183, 2000. 

  48. Mueller, D. J., Measuring social attitudes: A handbook for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986 

  49. Clark, L. A., & Watson, D., "Constructing validity: Basic issues in objective scale development", Psychological assessment, Vol. 7, No. 3, pp. 309-319, 19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