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완료 시점에는 다양한 마감 공정들이 집중적으로 수행된다. 이는 현장관리자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켜 경험에 근거한 임기응변적 품질관리 업무수행을 강제함으로써 감독자나 작업자의 개인역량에 따라 공사품질의 편차가 발생한다. 또한 품질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시방서, 도면 등 다양한 유형의 문서에 산재하여 점검사항이 누락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자예방과 관련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연계하여 실무자에게 점검업무 전 또는 수행 중에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공동주택 마감공사의 품질점검 대상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로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 검색이 가능한 품질점검 지원 모델을 제안한다. 시방서, 설계기준, 체크리스트, 법규, 하자사례, 도면을 마감공사 프로세스 및 실과 연계하여 하자예방 정보베이스와 정보연계 넥서스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보등록 및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시하였다. 내용적으로 다양한 하자예방 정보들을 마감공사 액티비티 및 실을 중심으로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틀을 제시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시공품질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공사 완료 시점에는 다양한 마감 공정들이 집중적으로 수행된다. 이는 현장관리자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켜 경험에 근거한 임기응변적 품질관리 업무수행을 강제함으로써 감독자나 작업자의 개인역량에 따라 공사품질의 편차가 발생한다. 또한 품질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시방서, 도면 등 다양한 유형의 문서에 산재하여 점검사항이 누락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자예방과 관련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연계하여 실무자에게 점검업무 전 또는 수행 중에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공동주택 마감공사의 품질점검 대상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로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 검색이 가능한 품질점검 지원 모델을 제안한다. 시방서, 설계기준, 체크리스트, 법규, 하자사례, 도면을 마감공사 프로세스 및 실과 연계하여 하자예방 정보베이스와 정보연계 넥서스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보등록 및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시하였다. 내용적으로 다양한 하자예방 정보들을 마감공사 액티비티 및 실을 중심으로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틀을 제시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시공품질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At the completion of the construction, various finishing processes are concentrated. This imposes a burden on the on-site manager and imposes on experience based quality control, thereby causing deviations in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epending on supervisor or worker's individual competence. In a...
At the completion of the construction, various finishing processes are concentrated. This imposes a burden on the on-site manager and imposes on experience based quality control, thereby causing deviations in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epending on supervisor or worker's individual competence. In addition, the information related to quality control is frequently scattered in various types of documents such as specifications and drawings, and checkpoints are frequently omitted.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tool that can effectively provide the practitioner before or during the inspection work by systematically storing the information related to the defect prevention and linking them in a mutually referential state. This paper proposes an quality inspection support model that can systematically store necessary information on activity or room basis for the quality check of the apartment house finishing work. Establish a defect prevention information base and a information nexus by linking specifications, design standards, checklists, regulations, defect cases, and drawings to the finishing process and the rooms. Based on this, information registration and search interface are presented. It can contribute to securing a certain level of construction quality or more by suggesting a frame that can be utilized by linking various defects prevention information with the focus on closing activity and room.
At the completion of the construction, various finishing processes are concentrated. This imposes a burden on the on-site manager and imposes on experience based quality control, thereby causing deviations in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epending on supervisor or worker's individual competence. In addition, the information related to quality control is frequently scattered in various types of documents such as specifications and drawings, and checkpoints are frequently omitted.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tool that can effectively provide the practitioner before or during the inspection work by systematically storing the information related to the defect prevention and linking them in a mutually referential state. This paper proposes an quality inspection support model that can systematically store necessary information on activity or room basis for the quality check of the apartment house finishing work. Establish a defect prevention information base and a information nexus by linking specifications, design standards, checklists, regulations, defect cases, and drawings to the finishing process and the rooms. Based on this, information registration and search interface are presented. It can contribute to securing a certain level of construction quality or more by suggesting a frame that can be utilized by linking various defects prevention information with the focus on closing activity and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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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별도의 관리단위로 문서가 분할되어 검색이 가능하다면, 특정한 하자예방 정보의 검색 및 관리의 용이성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서유형별로 특정 수준 또는 범위의 단위문서로서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시방서의 경우 Fig.
본 논문에서는 현장에서 품질점검 수행 전 또는 수행할 때 분산되어 저장되어있는 다양한 유형의 품질점검 및 하자예방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자예방 정보로서 마감공사에 대한 시방서, 체크리스트, 설계기준, 법규, 도면, 하자사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시공단계에서 하자예방을 위한 품질점검 수행 전 또는 수행할 때 액티비티 또는 실별로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하자사례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시공단계에서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 품질점검 전·후에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하자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저장ㆍ관리하여 품질점검 수행전 및 수행할 때 실무자에게 효과적으로 관련 정보를 액티비티 또는 실별로 제공하는 품질점검 지원 모델의 개발이다.
가설 설정
사례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모델을 활용한 정보검색 예상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실무자 설문 및 면담을 통해 모델의 실무활용성을 조사하였다. 사례 프로젝트의 개요는 Table 6과 같으며 정보베이스로 구축한 다양한 품질관리 및 하자예방정보가 액티비티 및 실을 중심으로 연계되어 데이터베이스화 되어있음을 가정하였다. 품질점검 대상으로 마감공사 프로세스 중 ‘세대방수’를, 프로덕트로 ‘화장실’을, 방수공사 액티비티로 ‘방수모르터르바름’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검색결과로 예상되는 정보항목들은 Table 7과 같다.
제안 방법
19개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하자사례를 수집하고 공종별로 하자유형 및 원인을 분석하여 공종간 선ㆍ후행 관계를 도출하였다. 현장실무자 면담조사를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관리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대안으로 하자사례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시공단계에서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 품질점검 전·후에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설계기준 및 법규 또한 시방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LH공사 공동주택설계기준과,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공동주택 심의기준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설계기준을, 주택건설기준 및 건축법을 바탕으로 관계 법규의 실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설계기준 51개 항목 및 법 21개 항목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적인 공동주택의 평면 형태는 화장실, 거실, 주방, 침실, 발코니와 같은 전용부와 계단실, 엘리베이터 홀 등이 위치하는 공용부로 구성된다. Table 1의 B지구에서 수집된 건축도면 중 59㎡과 84㎡평형의 도면사례로부터 단위세대 평면도, 단면 상세도, 실별 상세도의 목록을 정리하여 실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B지구 1단지의 282세대에서 발생한 하자사례를 미장ㆍ방수ㆍ창호ㆍ타일공사 별로 구분하고 각 사례별로 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공사품질 확보를 위한 품질ㆍ하자관리 실무자의 점검업무 수행시 필요한 정보의 유형 및 확보방법, 기존 정보관리 시스템의 사용성 및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발주처 7명, CM업체 8명, 시공업체 8명, 설계 및 감리업체 7명 등 실무경력 최소 4년, 평균 16년 이상의 실무자 30명이며, 현장인터뷰 및 설문지 작성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점검수행방식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점검주체가 하자예방정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계 매트릭스가 필요하다. 규칙 기반 정보 및 사례 기반 정보의 내용을 바탕으로 마감공사 공종별 액티비티 및 실(화장실ㆍ발코니ㆍ현관ㆍ주방ㆍ안방/침실ㆍ거실)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작성된 매트릭스는 품질 및 하자 점검내용과 실 사이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하자예방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기초가 된다.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예방 정보와 마감공사 공종별 액티비티 및 실(화장실ㆍ발코니ㆍ현관ㆍ주방ㆍ안방/침실ㆍ거실)의 정보연관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정보연관관계를 바탕으로 마감공사 프로세스 및 각 프로세스별 액티비티, 액티비티에 의한 결과물인 실로 구성되는 하자예방 정보관리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였다. 하자정보 등록 및 검색 인터페이스를 작성하여 하자예방 정보관리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전문가 면담을 통해 마감공사의 선ㆍ후행 공종 및 액티비티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제공하여 품질점검시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모델개발을 위하여 시방서, 설계기준, 체크리스트, 법규, 하자사례, 도면을 분석하여 하자예방 정보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예방 정보와 마감공사 공종별 액티비티 및 실(화장실ㆍ발코니ㆍ현관ㆍ주방ㆍ안방/침실ㆍ거실)의 정보연관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정보연관관계를 바탕으로 마감공사 프로세스 및 각 프로세스별 액티비티, 액티비티에 의한 결과물인 실로 구성되는 하자예방 정보관리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였다.
현장실무자 면담조사를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관리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대안으로 하자사례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시공단계에서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 품질점검 전·후에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모델개발을 위하여 시방서, 설계기준, 체크리스트, 법규, 하자사례, 도면을 분석하여 하자예방 정보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예방 정보와 마감공사 공종별 액티비티 및 실(화장실ㆍ발코니ㆍ현관ㆍ주방ㆍ안방/침실ㆍ거실)의 정보연관성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정보들 간의 연계를 위한 정보베이스를 구축하고, 프로세스-하자정보 연계 매트릭스 기반의 하자예방정보 넥서스를 제시한다. 모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전문가 면담을 통하여 검증 및 보완사항을 도출한다.
, 2014). 사례를 바탕으로 하자유형별 증상과 현장조사 항목 및 조사방법, 유의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하자유형 분류체계가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하자정보 피드백을 위해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자사례들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활용하려면, 유형별로 분류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 사례를 분석하여 하자의 유형을 자재, 시공, 기능 3가지로 구분하여 마감공사 공종별로 분류하였다(Table 2). 발생된 하자들 중 일부는 선행 공종에서 파생된 하자로서 후속 공종 착수전 선행공종의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근본적인 하자예방이 필요하다.
현장관리자는 마감공사 프로세스의 단계별 작업이 완료된 후 후속공종의 하자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 여 품질점검을 수행하여야 한다. 사례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모델을 활용한 정보검색 예상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실무자 설문 및 면담을 통해 모델의 실무활용성을 조사하였다. 사례 프로젝트의 개요는 Table 6과 같으며 정보베이스로 구축한 다양한 품질관리 및 하자예방정보가 액티비티 및 실을 중심으로 연계되어 데이터베이스화 되어있음을 가정하였다.
예를 들어 미장공사 체크리스트 점검내용 중 ‘바닥완충재 ~ 틈이 없게 조치’는 ‘A12 바탕처리’에 해당하며, 이와 관련된 실로는 부엌, 침실, 거실이 있다. 설계기준 및 법규 또한 시방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LH공사 공동주택설계기준과,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공동주택 심의기준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설계기준을, 주택건설기준 및 건축법을 바탕으로 관계 법규의 실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실무자 면담과 하자사례들을 수집ㆍ분석을 통해 현행 품질관리 및 하자예방 정보관리 체계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한다. 수집된 정보들 간의 연계를 위한 정보베이스를 구축하고, 프로세스-하자정보 연계 매트릭스 기반의 하자예방정보 넥서스를 제시한다. 모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전문가 면담을 통하여 검증 및 보완사항을 도출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실무자 면담과 하자사례들을 수집ㆍ분석을 통해 현행 품질관리 및 하자예방 정보관리 체계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한다. 수집된 정보들 간의 연계를 위한 정보베이스를 구축하고, 프로세스-하자정보 연계 매트릭스 기반의 하자예방정보 넥서스를 제시한다.
Table 1의 B지구에서 수집된 건축도면 중 59㎡과 84㎡평형의 도면사례로부터 단위세대 평면도, 단면 상세도, 실별 상세도의 목록을 정리하여 실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B지구 1단지의 282세대에서 발생한 하자사례를 미장ㆍ방수ㆍ창호ㆍ타일공사 별로 구분하고 각 사례별로 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모델의 실무적 유용성 및 모델을 통해 제공되는 하자예방 정보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향후 개선·보완사항에 대한 정성적 의견을 수렴하였다. 일반적인 품질점검 과정에서의 관련정보 검색과정과 모델을 활용한 검색과정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사례적용 및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의 5점 척도 기반으로 평가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하자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2006년에서 2009년 사이에 준공된 공동주택 3개 지구 19개 단지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준공전 실시하는 품질검사 및 준공후 실시하는 입주전 사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하자사례를 집계하였다. 하자발생 비율을 공종별로 비교한 결과 건축공사, 기계공사, 전기통신공사, 토목공사, 조경공사의 순서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연구의 범위는 공동주택 시공단계에서 가장 많은 하자가 발생하는 마감공사를 대상으로 한다. 하자예방 정보로서 마감공사에 대한 시방서, 체크리스트, 설계기준, 법규, 도면, 하자사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시공단계에서 하자예방을 위한 품질점검 수행 전 또는 수행할 때 액티비티 또는 실별로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장실무자 면담조사를 통해 품질점검 및 하자관리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대안으로 하자사례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시공단계에서 액티비티 또는 실 단위 품질점검 전·후에 상호참조 가능한 상태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사품질 확보를 위한 품질ㆍ하자관리 실무자의 점검업무 수행시 필요한 정보의 유형 및 확보방법, 기존 정보관리 시스템의 사용성 및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발주처 7명, CM업체 8명, 시공업체 8명, 설계 및 감리업체 7명 등 실무경력 최소 4년, 평균 16년 이상의 실무자 30명이며, 현장인터뷰 및 설문지 작성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점검시 필요한 정보로는 공사 전에는 설계도서 및 관련 시방서, 품질관리계획을 포함한 시공계획서, 시공상세도가 있으며, 공사 중에는 시공상세도, 공사 후에는 검측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적용 결과의 타당성과 모델의 실무활용성 분석을 위해 3.1.2의 현황분석 대상 실무자 30명 중 최소 실무경력 5년 이상의 발주처 5명 및 CM업체 6명, 시공업체 8명 등 19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모델의 실무적 유용성 및 모델을 통해 제공되는 하자예방 정보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향후 개선·보완사항에 대한 정성적 의견을 수렴하였다.
서울도시공사의 건축공사전문시방서를 공동주택 마감공사의 품질점검 및 하자예방을 위한 시방서 정보로 활용하였다. 10쪽 내외로 존재하는 미장ㆍ방수ㆍ창호ㆍ타일공사에 대한 시방서 세부 내용을 Table 4와 같이 정리하였다.
공동주택의 마감공사는 공종이 다양하고 여러 관련 공종들이 동시에 진행되며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연구의 범위는 공동주택 시공단계에서 가장 많은 하자가 발생하는 마감공사를 대상으로 한다. 하자예방 정보로서 마감공사에 대한 시방서, 체크리스트, 설계기준, 법규, 도면, 하자사례를 활용하였다.
코드가 부여되어 나뉘어진 각각의 단위문서들을 해당하는 다수의 공종별 액티비티와 연결함으로써, 액티비티 위주의 프로세스 기반 검색에서 연관된 시방서 단위문서가 도출되도록 한다. 체크리스트의 경우 주택공사에서 발행한 공사감독 핸드북을 바탕으로 미장ㆍ방수ㆍ창호ㆍ타일공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체크리스트를 구성하는 각각의 점검내용은 공종별 액티비티와의 연관성 또는 실별 연관성 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활용될 수 있다.
품질점검 대상으로 마감공사 프로세스 중 ‘세대방수’를, 프로덕트로 ‘화장실’을, 방수공사 액티비티로 ‘방수모르터르바름’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검색결과로 예상되는 정보항목들은 Table 7과 같다.
하자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2006년에서 2009년 사이에 준공된 공동주택 3개 지구 19개 단지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준공전 실시하는 품질검사 및 준공후 실시하는 입주전 사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하자사례를 집계하였다.
성능/효과
9%이며 대부분의 하자는 시공관리상 하자이다. 건축 마감공사에서 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였는데, 많은 공종에 적용된 다양한 시공방법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델을 구성하는 등록 및 검색 인터페이스의 효용성은 평균 3.64로 프로세스 또는 실 단위 검색기능을 비교적 잘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전문가들의 사례적용 결과에 대한 응답은 평균 3.
모델의 실무적 유용성 및 모델을 통해 제공되는 하자예방 정보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향후 개선·보완사항에 대한 정성적 의견을 수렴하였다.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의 5점 척도 기반으로 평가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모델의 실무활용성은 평균 3.69로, 키워드/분류체계 기반의 기존 정보검색과 달리 프로세스 검색이 가능하여 선ㆍ후행 공종 및 액티비티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제공하여 품질점검시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LH공사 공동주택설계기준과,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공동주택 심의기준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설계기준을, 주택건설기준 및 건축법을 바탕으로 관계 법규의 실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설계기준 51개 항목 및 법 21개 항목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4로 프로세스 또는 실 단위 검색기능을 비교적 잘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전문가들의 사례적용 결과에 대한 응답은 평균 3.55점으로, 특정 액티비티 또는 실을 선택하여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 비교적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의 한계로서 현장여건과 적용 공법에 관련된 하자정보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상자는 발주처 7명, CM업체 8명, 시공업체 8명, 설계 및 감리업체 7명 등 실무경력 최소 4년, 평균 16년 이상의 실무자 30명이며, 현장인터뷰 및 설문지 작성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점검시 필요한 정보로는 공사 전에는 설계도서 및 관련 시방서, 품질관리계획을 포함한 시공계획서, 시공상세도가 있으며, 공사 중에는 시공상세도, 공사 후에는 검측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내 정보관리 시스템 또는 인터넷 웹 검색을 주로 이용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복잡성에 따른 불편함과 액티비티 및 실 단위 정보검색이 불가능하여 실무적용성이 낮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준공전 실시하는 품질검사 및 준공후 실시하는 입주전 사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하자사례를 집계하였다. 하자발생 비율을 공종별로 비교한 결과 건축공사, 기계공사, 전기통신공사, 토목공사, 조경공사의 순서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전체 60,471건의 하자 중 건축공사 하자가 58,237건으로서 95.
감독자또는 작업자의 개인역량에 따라 공사품질의 편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균일한 품질확보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하자사례 저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종별, 실별 하자사례 검색이 가능해야하며, 관련된 하자예방 정보의 제공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유가 쉽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도출된 정보연관관계를 바탕으로 마감공사 프로세스 및 각 프로세스별 액티비티, 액티비티에 의한 결과물인 실로 구성되는 하자예방 정보관리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였다. 하자정보 등록 및 검색 인터페이스를 작성하여 하자예방 정보관리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전문가 면담을 통해 마감공사의 선ㆍ후행 공종 및 액티비티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제공하여 품질점검시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내용적으로 다양한 하자예방 정보들을 액티비티와 실로 연계하여 저장·검색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품질 및 하자점검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점검 내용과 관련되는 선/후행 연관 액티비티를 참고하여야 한다. 또한 점검대상 액티비티 또는 실별로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품질점검 수행전 또는 수행중에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점검수행방식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점검주체가 하자예방정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계 매트릭스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감공사는 무엇인가?
마감공사는 건축공사의 최종 성과물을 완성하기 위해 기초 및 구조체 공사 작업 후에 수행되는 일련의 후속공사를 의미한다(Kim et al., 2003).
마감공사에는 어떤 공종들이 포함되는가?
, 2003). 조적공사, 미장공사, 창호공사, 방수공사, 타일공사, 수장공사 등 다양한 공종이 해당된다. 다수의 작업이 동시에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공동주택 마감공사에서는 작업기간 등 선행작업의 변동이 후속작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업의 대기, 간섭 등은 공기지연과 생산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Hwang et al.
기존의 품질점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런 현실은 현장관리자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키고 임기응변적인 품질관리 업무의 수행으로 품질관리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축적을 어렵게 한다. 기존의 품질점검은 설계도면, 체크리스트, 시공상세도 등의 정보가 산재하여 점검사항이 누락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감독자나 작업자의 개인역량에 따라 공사품질의 편차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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