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9일부터 5월 19일까지였으며, J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14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우울은 긍정심리자본(r=-.402 p<.01), 사회적 지지(r=-.337 p<.01)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beta}=-.21$, p<.05)과 사회적 지지(${\beta}=-.20$, p<.05)와 경제적 수준(${\beta}=-.22$, p<.01)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22.4%(F=14.38, p<.001)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긍정 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강화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9일부터 5월 19일까지였으며, J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14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우울은 긍정심리자본(r=-.402 p<.01), 사회적 지지(r=-.337 p<.01)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beta}=-.21$, p<.05)과 사회적 지지(${\beta}=-.20$, p<.05)와 경제적 수준(${\beta}=-.22$, p<.01)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22.4%(F=14.38, p<.001)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긍정 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강화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depression in the adolesc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adolescents in the two middle school located J city using self-rep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depression in the adolesc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adolescents in the two middle school located J city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May 9 2017 to May 19 2017.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0.0 program. Depression was found to be in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ocial support and economic status predict 22.4% (F=14.38, p<.001) of depress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convergenc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strategy program for decrease and prevents depression in adolesc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depression in the adolesc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adolescents in the two middle school located J city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May 9 2017 to May 19 2017.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0.0 program. Depression was found to be in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ocial support and economic status predict 22.4% (F=14.38, p<.001) of depress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convergenc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strategy program for decrease and prevents depression in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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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및 우울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우울,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우울,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확인하고, 각 변수들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주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중재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먼저 학교 부서장에게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에 대한 허락을 구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방법, 개인정보의 비밀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10-20분 정도였고, 완성한 설문지는 바로 회수용 봉투에 넣은 후 밀봉된 상태로 회수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5월 9일부터 2017년 5월 19일까지였다. 먼저 학교 부서장에게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에 대한 허락을 구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방법, 개인정보의 비밀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고, 우울과 관련이 있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와 일반적 특성인 경제적 수준, 학년, 성적, 아빠의 교육정도를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다.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공차한계는 0.
본 연구의 자료는 자가응답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와 우울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자가응답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와 우울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적 특성 문항은 ‘성별, 학년, 성적,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정도, 가족 구성형태, 경제수준’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 소재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서면 동의한 자를 선정기준으로 하여, 총 140명을 편의 표출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3.
90, 예측요인 6개로 필요한 표본 수를 구하였을 때, 총 123명이 필요하였다.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총 1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답에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140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적정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우울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울의 차이는 t-test 혹은 one-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 우울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신뢰도 계수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우울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울의 차이는 t-test 혹은 one-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긍정심리자본은 Luthans[23]이 개발한 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PCQ)를 Jung[26]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번안 및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기효능감 6문항, 복원력 6문항, 희망 6문항, 낙관성 6문항의 4개 영역의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회적 지지는 Dubow와 Ullman[27]이 개발하고 Han 과 Yoo[10]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우울은 Radloff[24]가 개발한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을 Chon과 Lee[25]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20문항의 4점척도로 각 문항별로 지난 일주일 동안 경험한 빈도에 따라 ‘전혀 없었다’ 0점에서 ‘매일 있었다’ 3점으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25점 이상은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한 임상적 수준의 주요 우울, 16점 이상은 경도의 우울, 16점 미만은 정상군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도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인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이 우울을 낮추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19,20,21,22]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고, 우울과 관련이 있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와 일반적 특성인 경제적 수준, 학년, 성적, 아빠의 교육정도를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다.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공차한계는 0.69-0.85로 0.1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인자 (VIF)는 1.17-1.44의 범위로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문제를 배제할 수 있었다. 잔차의 독립성 검정을 위해 Durbin-Watson 값을 구한 결과 1.
대상자의 우울의 평균점수는 17.13±8.24점(범위 0-60)이였으며, 25점 이상의 주요우울은 29명으로 평균점수는 29.69점, 16점 이상의 경도의 우울은 35명으로 평균점수는 18.91점, 16점 미만의 정상군은 77명으로 평균점수는 11.22점으로 나타났다[Table 2].
본 연구결과 긍정심리자본 정도는 평균평점 5점 중 3.46점으로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 결과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Lee[31]은 3.
긍정심리자본은 원하는 목표를 위해 인내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희망, 도전적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기효능감, 문제나 역경과 같은 위기에 직면했을 때 본래의 상태로 돌아오거나 이를 뛰어넘는 복원력,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대한 낙관성으로 구성된다[33]. 본 연구결과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영역에서 낙관성 3.60점, 희망 3.47점, 자기효능감 3.42점, 복원력 3.37점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 낙관성이 가장 높은 결과로 나타났다. 낙관성이 높은 사람은 역경에 처했을 때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지만 긍정적인 정서를 잘 활용하여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어[34]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결과 대상자의 우울은 60점 만점에 평균 17.13점이었고 16점을 기준으로 16점 이상은 우울이 있다고 판단할 때 우울은 전체 45%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와 같은 도구로 청소년의 우울을 측정한 Lee와 Oak[28]은 평균 16.
본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는 평균평점 5점 중 3.29점으로 같은 도구로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한 Choi[13]의 평균평점 5점 중 3.51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영역 중 가족지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정서적 지지는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자신이 가치 있고 필요한 존재임을 느끼는데[35], 그 중에서 가족으로부터 지지는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를 제공해 주는 주요한 사람으로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서는 부모의 정서적, 정보적, 경제적 지지가 우선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다[14].
본 연구결과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경제적 수준,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였으며, 그 중 경제적 수준은 청소년의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도 경제적 수준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수준을 낮게 인식할수록 우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3,17,18].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와 경제적 수준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고, 또한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거의 시도 되지 않은 긍정심리자본이 투입되어 그 의의가 크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우울에 긍정적인 심리상태인 긍정심리자본과 긍정적인 사회적 지지와 경제적 수준이 영향을 미치므로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정과 학교에서는 정서적인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을 증진시키는 교수학습방법과 상담이 필요하고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분석결과 경제수준(β=-.22, p<.01), 긍정심리자본(β=-.21, p<.05), 사회적지지(β=-.20, p<.05)는 우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22.4%였다(F=14.38, p<.001)[Table 5].
연구결과 청소년의 우울은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경제적 수준으로 이들의 설명력은 22.4%였다. 따라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일반적 특성 문항은 ‘성별, 학년, 성적,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정도, 가족 구성형태, 경제수준’으로 구성되었다.
후속연구
선행연구에서도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인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이 우울을 낮추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19,20,21,22]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단일개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의 개별 변수들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와 비교를 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들의 개별적인 효과성 보다는 긍정심리자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효과성이 더 크다는 Luthans[23]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반복연구를 통해 이들의 관계를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긍정심리자본이 잘 형성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8],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이 포함된 긍정심리자본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울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단일개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의 개별 변수들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와 비교를 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들의 개별적인 효과성 보다는 긍정심리자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효과성이 더 크다는 Luthans[23]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반복연구를 통해 이들의 관계를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긍정심리자본이 잘 형성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8],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 낙관성이 포함된 긍정심리자본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울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본 연구는 중소도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거의 시도되지 않은 긍정심리자본을 투입하여 효과를 확인하였으므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는 다변요인으로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의 주요 변수를 사용한 구조모형 분석을 제언한다.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 또한 시작수준이다. 따라서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들의 개별적인 효과성보다 긍정심리자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효과성이 더 크다는 Luthans[23]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개인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긍정심리자본과 개인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자원인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4%였다. 따라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거의 시도되지 않은 긍정심리자본을 투입하여 효과를 확인하였으므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는 다변요인으로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의 주요 변수를 사용한 구조모형 분석을 제언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본 연구는 중소도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거의 시도되지 않은 긍정심리자본을 투입하여 효과를 확인하였으므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와 경제적 수준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고, 또한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거의 시도 되지 않은 긍정심리자본이 투입되어 그 의의가 크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우울에 긍정적인 심리상태인 긍정심리자본과 긍정적인 사회적 지지와 경제적 수준이 영향을 미치므로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정과 학교에서는 정서적인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을 증진시키는 교수학습방법과 상담이 필요하고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긍정심리자본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심리적 강점을 기반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말하며, 다양한 인적, 경제, 사회적 자본에 대한 한계점을 인식하고 인간의 긍정적인 행동을 이해하고자 심리학과 경영학에서 처음 시도되었다[7].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이 가진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긍정 심리자본이 잘 형성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자신을 발전시키며,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8]. 따라서 청소년기 때 습득한 감정 혹은 지식은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긍정심리자본은 매우 중요하며[9] 이에 따라 청소년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1].
청소년 우울위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울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근심, 침울, 실패감, 상실감, 무기력 및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정서상태를 의미하며[4], 청소년 우울은 울적한 기분이나 불행하다고 느끼는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5] 우울의 정도가 심해지면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 자살과 같은 이차적인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6]. 따라서 우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5].
우울이란 무엇인가?
우울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근심, 침울, 실패감, 상실감, 무기력 및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정서상태를 의미하며[4], 청소년 우울은 울적한 기분이나 불행하다고 느끼는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5] 우울의 정도가 심해지면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 자살과 같은 이차적인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6]. 따라서 우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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