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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617 - 638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의 연계성 있는 지도를 위하여 두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들이, 부피, 무게, 질량에 대한 지도 내용을 탐색하였다. 우선 두 교과에서의 지도 시기와 지도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고, 양의 비교, 용어, 단위, 측정, 측정 도구, 어림, 실생활 연계의 측면에서 들이와 부피, 무게와 질량에 대한 교과서 내용을 상세히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거나 중복하여 제시하는 부분도 있는 반면,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도 지도 시기나 초점을 달리 두는 경우가 있었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수학과 과학 교과에서 들이, 부피, 무게, 질량 관련 내용을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In order to make a connection in teaching similar concepts between mathematics and science in teaching similar concepts, this paper analyzed the contents related to capacity, volume, weight, and mass in the mathematics and science textbooks aligned with the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We first 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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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학과는 타 교과와 어떤 연계성이 있는가? | 교과 연계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수학과와 타교과 내용 간의 연계성을 분석한 연구와 STEAM과 관련하여 수학 교과서를 분석한 연구 등이 있다. 우선 수학과와 타교과 내용 간의 연계성을 분석한 강신포와 김호선(2006)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를 대상으로 지도 내용과 지도 시기를 분석하였는데, 수학과 과학의 연계 비중이 다른 교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과학 교과에서 수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특히 수학의 측정 영역이 과학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09 개정 수학․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측정 영역의 성취기준에서 유사한 부분을 찾을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비전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의 구현”(교육부, 2016, p.26)이라는 비전으로 학습량 과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내용 요소 상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을 조직하며, 학습 내용의 연계성을 강화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박경미 외, 2015). | |
교과의 융합 측면에서 수학과 과학의 공통주제에 대한 연구가 우선으로 필요한 이유는? | 한편, STEAM과 관련하여 수학 교과서를 분석한 연구(김해규, 2014; 류성림, 2015, 2016)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이하 2009 개정 수학 교과서)에서 과학, 기술공학, 예술 등의 요소가 어느 정도 포함되었는지를 제시 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는 기술공학, 예술에 비해 과학 교과에 대한 요소가 덜 포함되어, 과학 요소를 융합해야 할 필요성이 드러났다(김해규, 2014). 초등학교 3~6학년 수학 교과서 역시 과학 요소가 다른 요소에 비해 덜 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류성림, 2015, 2016). 따라서 교과의 융합 측면에서도 수학과 과학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한 연구가 우선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
강신포, 김호선(2006). 수학과와 타 교과 내용의 연계성 분석, 과학교육연구, 31,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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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14b). 과학 3-2. 서울: 미래엔.
교육부(2014c). 과학 4-1. 서울: 미래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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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14f). 과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미래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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