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용인지역 고등학생의 카페인 함유 식품의 소비 패턴 및 소비 수준
Caffeinated Food Consumption Patterns and Level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Yongin Reg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9, 2017년, pp.1128 - 1136  

박은정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김성영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기도 용인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카페인 함유 식품의 소비 패턴 및 소비 수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이 171명(55.2%), 여학생이 139명(44.8%)이었으며 학년은 1학년이 31.9%, 2학년이 34.2%, 3학년이 33.9%였다. 하루 평균 카페인 소비량은 남학생의 경우 41.27 mg, 여학생은 36.47 mg으로 남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몸무게 1 kg당 하루 평균 카페인 소비량은 여학생 0.696 mg, 남학생 0.651 mg으로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카페인의 소비패턴은 '커피류(남학생 18.95 mg/d, 여학생 26.28 mg/d)'가 성별과 관계없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는 '탄산음료류(남학생 14.29 mg/d, 여학생 5.85 mg/d)'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커피류' 중 '캔커피(P<0.01)'와 '탄산음료(P<0.001)'의 소비가 여학생에 비해 많았으며 여학생(0.33 mg/d)은 남학생(0.24 mg/d)보다 '초콜릿류'의 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카페인의 하루 평균 총소비량에 대한 각 카페인 함유 식품군의 기여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성별과 관계없이 '커피류(남학생 0.492, P<0.001, 여학생 0.944, P<0.001)'가 가장 높은 표준화 계수 값을 나타냈다. 그다음으로는 성별과 관계없이 '탄산음료류', '에너지음료류' 순이었다. KFDA의 청소년 기준 하루 안전한 카페인 소비량(<2.5 mg/kg)을 기준으로 고등학생들의 카페인 소비 수준을 조사한 결과, 남학생의 3.5%와 여학생의 5.8%가 과잉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인 과잉섭취군의 하루 평균 카페인 소비량은 여학생(376.82 mg)이 남학생(341.35 mg)에 비해 많았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몸무게 1 kg당 카페인 소비량은 남학생 5.38 mg, 여학생 6.96 mg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약 95% 정도가 하루 평균 카페인 소비량이 정상적인 수준을 나타내고는 있으나 일부 고등학생들의 카페인 섭취가 과잉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안전한 카페인의 섭취가 유도될 수 있도록 고카페인 식품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의 철저한 관리지침을 통해 안전한 섭취의 유도 및 적극적인 영양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of the caffeine consumption pattern were limited primarily to beverages containing caffein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d the caffeine consumption patterns and levels in beverages and foods containing caffeine among high school students (n=310) in the Yongin region. The particip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용인지역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다양한 카페인 함유 음료류 및 식품류에 대한 소비 패턴을 조사하여 각 카페인 함유 식품들 각각에 대한 하루 카페인 소비량을 조사하였다. 또한, 하루평균 총 카페인 소비량을 기준으로 고등학생들의 카페인 섭취에 대해 정상섭취군과 과잉섭취군의 비율을 조사하였다.
  •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전 음료류의 소비를 고려하지는 못했으나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주로 섭취하는 음료류를 포함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주된 식품류에 대해 충분히 연구함으로써 고등학생의 일일 카페인 소비 패턴과 일일 카페인 섭취 수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건강하고 안전한 카페인 함유 식품의 선택 및 섭취를 돕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식품표시제를 활용한 모든 카페인 함유 식품에 대한 적절한 안내가 요구된다.
  •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전 음료류의 소비를 고려하지는 못했으나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주로 섭취하는 음료류를 포함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주된 식품류에 대해 충분히 연구함으로써 고등학생의 일일 카페인 소비 패턴과 일일 카페인 섭취 수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건강하고 안전한 카페인 함유 식품의 선택 및 섭취를 돕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한 성인이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했을 경우 나타나는 효과는? 예를 들면 카페인의 과잉섭취에 따른 두통, 불면증, 뼈 관련 질환, 심장병 유발 및 암 유발 가능성에 대한 연구보고들이다. 이에 반해 건강한 성인이 카페인을 적당량(하루 400 mg 이하) 섭취했을 경우에는 건강상의 위해를 전혀 가하지 않고(2,3) 오히려 카페인이 가지고 있는 카페인산(caffeic acid)과 클로로젠산(chlorogenic acid)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우리 몸을 공격하는 자유라디칼들과 과산화물로부터 보호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기능을 통해 질병을 예방해 준다는 것이다.(4) 더불어 적절한 카페인의 섭취는 피로감 감소, 운동 능력의 향상, 정신적인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주로 섭취하는 카페인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카페인 함유 식품 소비 패턴: 카페인 함유 식품에 대한 소비 패턴의 조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KFDA)에서 분류한 카페인 함유 식품 8개 군으로 분류한 후 조사되었다\([table1]\)분류된 8개 군의 카페인 함유 식품들은 청소년들이 주로 섭취하는 카페인 식품들로(20,21) 다음과 같다. 커피류[e.g. 캔커피, 커피믹스, 아메리카노 스타일 커피], 차류[e.g. 녹차, 홍차], 탄산음료류[e.g. 콜라, 마운틴듀], 에너지음료류[핫식스, 레드불], 가공우유류[e.g. 커피우유, 초콜릿우유], 초콜릿류(e.g.밀크초콜릿), 초콜릿을 제외한 초콜릿 함유 과자류[e.g. 초코칩] 및 아이스크림류[초코아이스크림, 녹차아이스크림]였다.
카페인이 존재하는 자연계 식물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카페인은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기호식품 중 하나로서 커피콩(Coffea Arabica, Coffea robusta)을 비롯한 차류(Camellia sinensis), 콜라너트류(Cola acuminata),코코아콩(Theobroma cacao) 등 60종 이상의 자연계 식물체에 존재하는 알칼로이드의 물질이다. 이들 식물체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함량은 재배, 생산 환경, 식품의 형태 및 제조과정 및 공정 등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농도로 존재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