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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원자력연구시설을 이용한 방사선학과 대학생 인력양성
Cultiv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Radiology Using Research Facilities at KAERI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3, 2017년, pp.501 - 508  

신병철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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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용원자로(하나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한 전문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방사선학 전공 대학생들에게 전문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적응 능력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하나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한 전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하나로 활용 기회를 제공하였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사선학과 실험 실습을 운영함으로써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였다.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에게 현장실험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방사선학 연구 분야의 잠재 이용자를 육성하여 방사선학 인력의 저변 확대를 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실습 과정을 위해 서술형 교재와 강의용 교재, 설문지를 개발하고 활용하였다. 2006년부터 2017년까지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 실험실습교육과정에 714명이 수료하였다.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하나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의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여 궁극적으로 방사선 산업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고 올바른 정책 결정 및 기술기반을 확립하는 주요 자원이 될 것이며 방사선 분야의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research is to offer a specialized educational opportunity for potential users, university students in radiology, by developing specific curriculum on site at KAERI, using HANARO research reactor and National radiation research facilities. The specific items of this researc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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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기대치와 전반적인 만족도, 교육내용, 강사, 학습방법, 교육환경에 대해 1~5점으로 평가하고 교육 후 선호과목을 선택하는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4].
  • 보다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에는 국제교육기준인 SAT체계를 도입한 방사선학과 실습과정 설계서를 개발하여 교육에 활용하였다. 교육과정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방사선 관련학과 교수를 초청하여 방사선 학연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였고, 대한방사선과학회 임원진과 협의를 거쳐 교육대상자를 선정하였다. 2016년에 실시한 교육시간표는 [Table 3]과 같다[7].
  • 비원자력공학과 이공계 대학생은 대학에서 원자력분야를 많이 다루지 않아 원자로실습교육은 주당 5일 과정이고, 과목당 실습시간이 3.5시간인데 비해 체험교육은 과목당 실습시간을 2시간으로 줄이고,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2∼5일 과정으로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연구용원자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한 실험실습 과정을 개발하여 방사선학과 대학생에게 다양한 경험을 체득케 함으로써 대학교에서 다루지 못하는 시설 및 장비를 이용한 실습을 경험하도록 유도하였다.
  • 예산사정으로 4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방사성물질 원소분석 과목의 서술형 교재와 강의용 교재(이론, 실습), 방사선안전취급기초와 방사성의약품 품질관리 과목의 강의용 교재를 개발하였으며, 중성자래디오그라피 과목의 강의용 교재내용을 개선하였다. 연구용원자로인 하나로가 내진 보강공사로 하나로 가동을 장기간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중성자를 필름에 조사시키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실습교육에 활용하였다[5].
  • 다행히 2015년에 연구재단으로부터 방사선학 실습예산을 별도로 확보하게 되어 방사선학 관련학과 대학생만을 위한 실험실습과정과 교재를 개발하고 2016년에 교육을 실시하였다. 예산사정으로 4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방사성물질 원소분석 과목의 서술형 교재와 강의용 교재(이론, 실습), 방사선안전취급기초와 방사성의약품 품질관리 과목의 강의용 교재를 개발하였으며, 중성자래디오그라피 과목의 강의용 교재내용을 개선하였다. 연구용원자로인 하나로가 내진 보강공사로 하나로 가동을 장기간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중성자를 필름에 조사시키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실습교육에 활용하였다[5].

대상 데이터

  • [Table 4] Syllabus of Radiology experiment in 2017

    2006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원자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하여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3~5일 과정의 실험실습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총 714명이 수료하였다[Tabl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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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학과 대학생 학·연 실습교육은 무엇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는가? 방사선학과 대학생 학·연 실습교육은 비원자력공학과 이공계 대학생 체험교육과정에 포함하여 2006년에 남부대학교를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3일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하여 첫날은 과정소개와 연구소 견학, 이론교육을 하였고 둘째 날과 셋째 날은 4과목에 대해 오전에는 이론교육을 하고, 오후에는 2개조로 나누어 [Table 1]과 같이 실습을 실시하였다[3].
1950년대 정부는 원자력 인력양성을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우리나라의 원자력 인력양성을 위해 정부는 1956년 문교부에 원자력과가 설치되기 전부터 과학기술자들을 미국 등에 보내기 시작했으며 제 1차 원자력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워 1959년 원자력원과 한국원자력연구소를 발족시키고 원자력법을 공포하였다. 1960년대부터는 방사성동위원소 취급 인력이 증가하고 원자력발전소 건설계획에 따라 원자력발전 및 핵연료분야로 교육훈련이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의 원자력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방사선학 전공 대학생들에게 전문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적응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는 연구용원자로(하나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한 전문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방사선학 전공 대학생들에게 전문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적응 능력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하나로와 국가방사선연구시설을 이용한 전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하나로 활용 기회를 제공하였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사선학과 실험 실습을 운영함으로써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였다.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에게 현장실험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방사선학 연구 분야의 잠재 이용자를 육성하여 방사선학 인력의 저변 확대를 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실습 과정을 위해 서술형 교재와 강의용 교재, 설문지를 개발하고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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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eongmyeong Choi, Kyeongwon Seo, Yeongmi Nam, Jongyeol Won, Yongchang Joo, et.al, Nuclear Manpower Training, KAERI/RR-2100/2000, 19-25, 102-105, 268-271, 2000 

  2. Byungchul Shin, Ina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Jongsoo Nam, Kyeongwon Seo, Hana Kim, Implementation of a Program on Experiencing and Application of Research Reactor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KAERI/RR-3468/2012, 19-24, 78-82, 2012 

  3. Kyeongwon Seo, Kyeongwon Han, Jongyeol Won, Yongchang Joo, Yujin Chi, Implementation of a Program on Experiencing and Application of Research Reactor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KAERI/RR-2674/2005, 57-58, 2006 

  4.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nuclear research facilities, KAERI/RR-3961/2014, 11-16, 81-84, 2015 

  5.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Jeonghyun Na, Radiology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Radiation Research Facilities and Research Reactor, KAERI/RR-4087/2015, 10-12, 2016 

  6.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Jeonghyun Na, Seongwoo Wi, Experiment Training using National Nuclear Research Facilities for University Students, KAERI/RR-4251/2016, 31-32, 2017 

  7.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Junghyun Na, Radiology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Radiation Research Facilities and Research Reactor, KAERI/RR-4087/2015, 14-38, 2016 

  8.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Junghyun Na, Seongwoo Wi, Experiment Training using National Nuclear Research Facilities for University Students, KAERI/RR-4251/2016, 17-30, 2017 

  9.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nuclear research facilities, KAERI/RR-3961/2014, 53-58, 71-83, 2015 

  10.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Jeonghyun Na, Radiology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Radiation Research Facilities and Research Reactor, KAERI/RR-4087/2015, 80-84, 2016 

  11.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Byungchae Lee, Jeonghyun Na, Radiology Experimental Training using National Radiation Research Facilities and Research Reactor, KAERI/RR-4087/2015, 96-97, 2016 

  12. Byungchul Shin, Woongki Kim, Hyeseon Hwang, Jongyeol Won, Yongchang Joo, Junghyun Na, Seongwoo Wi, Experiment Training using National Nuclear Research Facilities for University Students, KAERI/RR-4251/2016, 2, 98-10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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