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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67 - 176
김명소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민주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ubordinates' emotional labor on job burnout and job engagement, and verify whether job crafting moder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related attitudes. A total of 301 employees working at various companies in Korea parti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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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직무상황에서 종업원들이 보여야하는 감정과 태도를 관리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 21세기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업 중심의 3차산업이 확대되었다. 좋은 품질의 서비스는 고객만족을 통해 직접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기 때문에 [1], 기업은 직무상황에서 종업원들이 보여야하는 감정과 태도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종업원들은 직무상황에서 자신의 실제 정서와 무관하게 조직의 규범에 부합한 정서를 표현하도록 요구받는다[2]. |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상사에 대한 정서노동이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국내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30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표면행동은 직무탈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내면행동은 직무탈진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직무열의에는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노동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키고 긍정적 효과를 강화시키는 조절변인을 탐색하기 위해 개인차원 변인인 직무의미창조(Job Crafting)의 조절효과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 |
현재 국 내,외 정서노동 연구의 실정은 어떠한가? | 정서노동의 개념을 제시한 Hochschild(1979, 1983)는 고객과의 빈번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정서표현을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 직무에서 주로 정서노동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녀의 주장과 일관되게 현재 국 내,외 정서노동 연구는 서비스직에 초점을 맞춰 항공사 승무원, 콜센터 상담원, 경찰관 등의 직무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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