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Farm Party on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과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만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지만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파티가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이며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본다. 하지만 팜파티를 파티라는 문화콘텐츠로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관광목적지로서 농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팜파티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전국적인 현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과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만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지만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파티가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이며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본다. 하지만 팜파티를 파티라는 문화콘텐츠로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관광목적지로서 농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팜파티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전국적인 현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service quality of a farm party affects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s by designing a research model and testing hypotheses. First, findings of the test show that when it comes to service quality, the physical environ...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service quality of a farm party affects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s by designing a research model and testing hypotheses. First, findings of the test show that when it comes to service quality,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program contents of farm party have an effect on the cognitive image of the farmhouse while the qualification of party operators does not. Secon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party and party operator's qualification affect the emotional image but the program contents has no effect. Third,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have an effect on the revisit intentions. It is certain that the farm party serves as cultural contents facilitating the rural economy and an emerging business model in the rural tourism. When we approach the farm party as a business model to provide service, not cultural contents as party, however, farmhouses may build a positive image as a new tourist destination and also see their economy facilitated. This study looks into Seoul and Gyeonggi areas and thus is geographically limited and does not cover national phenomenon.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service quality of a farm party affects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s by designing a research model and testing hypotheses. First, findings of the test show that when it comes to service quality,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program contents of farm party have an effect on the cognitive image of the farmhouse while the qualification of party operators does not. Secon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party and party operator's qualification affect the emotional image but the program contents has no effect. Third,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have an effect on the revisit intentions. It is certain that the farm party serves as cultural contents facilitating the rural economy and an emerging business model in the rural tourism. When we approach the farm party as a business model to provide service, not cultural contents as party, however, farmhouses may build a positive image as a new tourist destination and also see their economy facilitated. This study looks into Seoul and Gyeonggi areas and thus is geographically limited and does not cover national phenome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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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재방문 의도는 관광지에 대한 방향을 세울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세부내용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개선방향을 찾아낼 수 있는 주요 단서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팜파티가 긍정적인 농가의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6차 산업의 비즈니스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팜파티 활성화와 차별화된 팜파티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를 받는 고객에 의해 전 과정에 걸쳐 평가가 이루어지는 주관적인 평가이다[18-20].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을 팜파티에 대하여 기대하는 고객의 서비스와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느끼는 결과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였다.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선행연구[19][22][23][30][31]를 참고로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의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총 26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박효남(2016)은 전주비빔밥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보성, 친절성, 편의성의 3항목으로 구분하였다[32].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농촌관광, 파티와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Berry, Parasuraman, Zeithaml (1988)의 SERVQUAL모형[19], 농촌체험관광의 서비스 품질[23][30][31], 파티 서비스 품질[22]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팜파티 서비스 품질을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의 3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연구에서도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전반적 이미지가 형성된다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다[47].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팜파티 서비스 품질에 의해 형성되는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다음 구조 모형에 투입되는 잠재변인을 고려한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 분석은 단일 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각 요인분석의 최적 상태는 다음과 적합도 지수를 통해서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가설 설정
H1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타당성이 검증된 변수들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변수들을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065로 모형의 적합도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으로 설정한 기본 모형에 대해서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그림 2][표 6]과 같다
재방문 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재방문 의도의 경우 하나의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었으나, 문항 3은 타당성을 저해하여 제거하였다.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와이즈리서치의 유료패널 중 팜파티에 1회 이상 참여하였다고 대답한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남자 240명, 여자 260명 총 5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30일간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팜파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다음 구조 모형에 투입되는 잠재변인을 고려한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 분석은 단일 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인지적 이미지의 경우 하나의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나, 문항 4는 타당성을 저해하여 제거하였다.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의 경우 하나의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3개 문항 모두 요인적재치가 0.
팜파티 서비스 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팜파티 서비스 품질의 경우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와이즈리서치의 유료패널 중 팜파티에 1회 이상 참여하였다고 대답한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남자 240명, 여자 260명 총 5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30일간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팜파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표본은 총 500명으로부터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성별은 여성이 많았으며(남성48.
데이터처리
6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53]. 구성 개념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는데, 요인추출은 일반적으로 측정된 요인의 선형결합인 주성분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초기에 구한 요인의 명확한 해석을 위해 요인회전은 직각회전인 베리맥스(Varimax) 방식을 이용하였다. 변수와 요인 간의 상관관계정도를 나타내는 요인적재량은 일반적으로 단일차원에 대한 요인분석의 경우 0.
본 연구의 주요 잠재변인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가설적 방향과 일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AMOS 21.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 방정식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0로 분석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잠재변인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가설적 방향과 일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획득된 데이터는 SPSS 18.0과 AMOS 21.0로 분석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5]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잠재변인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가설적 방향과 일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AMOS 21.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다중항목 중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인 크롬바하 알파(Cronbach's α)를 이용하였으며, 신뢰도 계수는 0.6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53].
이미지는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서 갖고 있는 신념이나 인상 등의 총합으로[33]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를 팜파티 농가에 대해 방문해서 갖게 되는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의 총합으로 정의하였다. 선행연구[42-44][46][47]를 참고로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고 총 7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재방문 의도는 고객이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현재의 방문지를 다음에도 다시 방문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48] 본 연구에서는 재방문 의도를 현재 방문한 팜파티 농가를 계속해서 방문하고자 하는 태도라고 정의하고. 선행연구[47-49]를 토대로 총 3문항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을 팜파티에 대하여 기대하는 고객의 서비스와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느끼는 결과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였다.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선행연구[19][22][23][30][31]를 참고로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의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총 26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재방문 의도의 경우 하나의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었으나, 문항 3은 타당성을 저해하여 제거하였다. 그 후 2개 문항은 모두 요인 적재치가 0.9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신뢰도 계수는 0.7이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어, 재방문 의도 2개 문항을 하나의 단일 개념으로 파악하여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파티 서비스 품질의 경우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 문항 2, 3, 8, 16, 17, 25, 26은 타당성을 저해하여 제거하였고, 그 결과 전체 누적설명력은 60.6%로 나타났다. 먼저 요인 1은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으로 명명하였으며, 아이겐값(Eigen- value)은 4.
5이상이면 수렴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55].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의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프로그램의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 등은 분산추출지수와 개념신뢰도 모두 충족됨을 확인하였다.
인지적 이미지의 경우 하나의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나, 문항 4는 타당성을 저해하여 제거하였다. 나머지 3개 문항은 모두 요인적재치가 0.8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신뢰도계수는 0.8이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 3개 문항을 하나의 단일 개념으로 파악하여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C.R.=4.415, p<0.05) H4는 채택되었다.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의 경우 하나의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3개 문항 모두 요인적재치가 0.8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신뢰도계수는 0.8이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어,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의 3개 문항을 하나의 단일개념으로 파악하여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지만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이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이나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보다는 참가자에게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814로 나타났다. 또한 각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응답의 내적 일관성인 신뢰도 계수는 모두 0.8 이상으로 나타나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요인 3은 ‘팜파티 운영자 자질’로 명명하였으며, 아이겐값은 3.195, 설명력은 16.814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56]를 평가한 결과 X2=635.370, 자유도(d.f.)=312, p값=0.000, GFI=0.845, AGFI=0.812, RMR=0.026, RMSEA= 0.065로 모형의 적합도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으로 설정한 기본 모형에 대해서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5]과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상관계수들의 값이 모두 정(+)의 상관계수 값을 보이고 있어 본 연구의 연구가설과 어느 정도 방향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각 잠재변인을 구성하는 관측변인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어(p<0.05), 관측변수는 적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C.R.=4.956, p<0.05) H3은 채택되었다.
셋째,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 수준이 높을수록 재방문 의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 수준이 높을수록 재방문 의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과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만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는 운영자의 자질이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셋째, 현재 진행되고 있는 팜파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본 연구결과를 확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팜파티가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이며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나, 팜파티를 파티라는 문화 콘텐츠로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관광 목적지로서 농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팜파티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되어 있는 정부기관이나 단체에서 팜파티 프로그램 개발이나 팜파티 플래너 양성과정에 대한 교육과 기존 팜파티 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농촌 관광의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샘플링이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전국적인 현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팜파티가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이며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나, 팜파티를 파티라는 문화 콘텐츠로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관광 목적지로서 농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팜파티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되어 있는 정부기관이나 단체에서 팜파티 프로그램 개발이나 팜파티 플래너 양성과정에 대한 교육과 기존 팜파티 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농촌 관광의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이미지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제품의 이미지와 관광이미지, 기업이미지, 국가이미지 등은 구분되어야 한다[38]. 이장주, 박석희(1999)는 관광이미지를 관광지를 방문하기 전에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와 관광지에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전체적인 상(像)이라고 정의하였다[39].
팜파티는 농가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특히 팜파티는 관광객에게 농촌과 농산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농장 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높일 수 있어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이해되고 있다[6]. 팜파티는 국내에서 e-비지니스를 하는 농가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농가의 특성에 따라 공연, 전시 및 공간연출, 음식, 체험 및 놀이 등으로 분류된다[7].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의 전면 시행으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농촌관광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의 전면 시행으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정신적 풍요를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농촌은 새로운 관광의 대상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1]. 자연 중심의 생태 관광의 증가와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늘면서 [2] 관광이 단순히 보고 즐기는 수동적인 관광에서 건강, 치유, 학습, 문화, 레포츠 등 직접 체험하는 능동적 형태의 관광으로 변화하게 되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농촌관광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3]. 농촌관광은 농촌 고유의 문화와 자원에 적절한 변화를 준 프로그램을 공급함으로써 농촌의 경제 성장을 도 울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다[4].
참고문헌 (57)
김상현, 엄서호, "농촌관광 체험활동이 서비스 품질 만족과 농촌마을에 대한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5권, 제3호, pp.91-108, 2011.
http://dnong.co.kr/sub21
권영미, "체험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농촌관광 체험품질 측정도구 개발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3호, pp.51-72, 2010.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pp.41-50, 1985.
L. L. Berry, A. Parasuraman, and V. A. Zeitham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김정은, 호텔 연회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내 특1급 H.L.I호텔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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