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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Farm Party on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72 - 84  

김나형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권기준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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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과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만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지만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팜파티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파티가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이며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본다. 하지만 팜파티를 파티라는 문화콘텐츠로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관광목적지로서 농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팜파티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전국적인 현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service quality of a farm party affects the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of the farmhouse and revisit intentions by designing a research model and testing hypotheses. First, findings of the test show that when it comes to service quality, the physical envir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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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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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 재방문 의도는 관광지에 대한 방향을 세울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세부내용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개선방향을 찾아낼 수 있는 주요 단서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팜파티가 긍정적인 농가의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6차 산업의 비즈니스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팜파티 활성화와 차별화된 팜파티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를 받는 고객에 의해 전 과정에 걸쳐 평가가 이루어지는 주관적인 평가이다[18-20].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을 팜파티에 대하여 기대하는 고객의 서비스와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느끼는 결과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였다.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선행연구[19][22][23][30][31]를 참고로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의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총 26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박효남(2016)은 전주비빔밥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보성, 친절성, 편의성의 3항목으로 구분하였다[32].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농촌관광, 파티와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Berry, Parasuraman, Zeithaml (1988)의 SERVQUAL모형[19], 농촌체험관광의 서비스 품질[23][30][31], 파티 서비스 품질[22]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팜파티 서비스 품질을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 팜파티 프로그램 구성,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의 3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최근 연구에서도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전반적 이미지가 형성된다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다[47].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이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팜파티 서비스 품질에 의해 형성되는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다음 구조 모형에 투입되는 잠재변인을 고려한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 분석은 단일 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각 요인분석의 최적 상태는 다음과 적합도 지수를 통해서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가설 설정

  • H1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팜파티의 프로그램 구성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팜파티의 서비스 품질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팜파티의 물리적 환경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팜파티 운영자의 자질은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팜파티 농가의 인지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팜파티 농가의 정서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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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이미지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제품의 이미지와 관광이미지, 기업이미지, 국가이미지 등은 구분되어야 한다[38]. 이장주, 박석희(1999)는 관광이미지를 관광지를 방문하기 전에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와 관광지에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전체적인 상(像)이라고 정의하였다[39].
팜파티는 농가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특히 팜파티는 관광객에게 농촌과 농산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농장 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높일 수 있어 농촌관광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이해되고 있다[6]. 팜파티는 국내에서 e-비지니스를 하는 농가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농가의 특성에 따라 공연, 전시 및 공간연출, 음식, 체험 및 놀이 등으로 분류된다[7].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의 전면 시행으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농촌관광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의 전면 시행으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정신적 풍요를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농촌은 새로운 관광의 대상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1]. 자연 중심의 생태 관광의 증가와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늘면서 [2] 관광이 단순히 보고 즐기는 수동적인 관광에서 건강, 치유, 학습, 문화, 레포츠 등 직접 체험하는 능동적 형태의 관광으로 변화하게 되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농촌관광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3]. 농촌관광은 농촌 고유의 문화와 자원에 적절한 변화를 준 프로그램을 공급함으로써 농촌의 경제 성장을 도 울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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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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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dnong.co.kr/sub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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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ttp://dnong.co.kr/sub21 

  10. http://www.inews365.com/news 

  11. http://www.yeongnam.com/mnews 

  12. 박유진, 여가경험과 여가정체성 현출성이 여가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13. 김미희, 팜파티 문화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수익모델, 국립농업과학원, pp.1613-165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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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수길, IPA분석을 통한 지역 스포츠이벤트 서비스 품질 평가와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재참가의도의 관계 분석,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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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수길, IPA분석을 통한 지역 스포츠이벤트 서비스 품질 평가와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재참가의도의 관계 분석,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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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장경수, "농촌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457-47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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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김경희, 축제 서비스 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56. 김홍범, 장호성,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가 관광객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209-229, 2008. 

  57. 은지영, 박양우, "축제서비스 품질이 이미지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2호, pp.29-4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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