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472 - 482
김창일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전영주 (전북대학교 수학교육과)
In this study, discrete mathematical items were classified into analytical items and mathematical items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analytic framework items of mathematics and the past items of mathematics subject contents of the period 2011-2017 school year. First, the discrete mathematics evalu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과 중등 임용시험 기출 문항을 분석한 최근의 대표적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 수학과 중등 임용시험 기출 문항을 분석한 최근의 대표적 연구로는「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교육학 기출 문항 분석」[1]과「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3]이 있다. 그리고 석사학위 논문으로 조민정[4]의「최근 6년간 중등교원임용 시험 수학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위상수학, 미분기하학을 중심으로」등이 있다. | |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은 어떤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가? | 교사는 학교교육 전체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러하기에 좋은 교사는 학교교육의 필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는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은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임용시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 1990년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는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은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용시험은 세 차례 체제 개편을 통해 2014학년도부터 교육학(논술)과 전공(서답형) 시험, 수업실연과 심층면접 등 2단계 평가로 전형 단계를 간소화하여 실시되고 있다[1]. 수학과는 추상화 된 내용을 가르치는 관계로 교사가 가지는 수학교육철학, 수학교육 방법론적 기술, 수학적 지식에 대한 관점, 수학적 지식의 양, 수학적 태도, 수학적 사고 방법 등이 타 과목에 비해 훨씬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2] 수학교사 선발은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1]. |
전영주,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교육학 기출 문항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7권, 제5호, pp.347-364, 20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수학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2.
조민정, 최근 6년간 중등교원임용시험 수학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 : 위상수학, 미분기하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N. Crisler, P. Fisher, and G. Froelich, A Discrete Mathematics Textbook for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8], 1997.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사 제 2015-74호 [별책 8], 2015
Harold F. Bailey, The Status of Discrete Mathematics in the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이수진, 수학 중등교원 임용고사 기출문항 분석-2009학년도-2011학년도 문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L. Anderson and D. Krathwoh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1.
Joseph G. Rosenstein, A comprehensive View of Discrete Mathematic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