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행자 보호구역의 교통안전시설물 효과분석: 가변형속도제한표지와 비콘 중심으로 Analysis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in Pedestrian Protection Area: Focusing on Variable Speed Limit Signs and Beacons원문보기
1990년대 중반 이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어린이 통학 시의 주요 이동경로가 이루어지는 통학로까지는 확대되지 못해 사고예방 효과가 크지 않았다. 또한 자동차 급증으로 첨두시간대의 간선도로 교통이 이면도로로 우회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주요 생활공간인 학교 권역까지 침범하는 등 어린이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 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보행자 보호구역(어린이보호구역 포함)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변형속도제한표지는 약 8.3km/h의 통행속도 감속효과가 나타났으며 비콘의 경우 미미하나마 오히려 0.8km/h의 통행속도가 증가하는 현상이 도출되었다. 또한 설치전후의 신호위반 차량대수를 조사한 결과 승용차, 버스,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약 3% 감소하였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어린이 통학 시의 주요 이동경로가 이루어지는 통학로까지는 확대되지 못해 사고예방 효과가 크지 않았다. 또한 자동차 급증으로 첨두시간대의 간선도로 교통이 이면도로로 우회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주요 생활공간인 학교 권역까지 침범하는 등 어린이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 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보행자 보호구역(어린이보호구역 포함)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변형속도제한표지는 약 8.3km/h의 통행속도 감속효과가 나타났으며 비콘의 경우 미미하나마 오히려 0.8km/h의 통행속도가 증가하는 현상이 도출되었다. 또한 설치전후의 신호위반 차량대수를 조사한 결과 승용차, 버스,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약 3% 감소하였다.
Since the mid 1990s, policie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to improve safety and pedestrian environment around the school such as the improvement of School zone. However, the prevention of accidents was not effective because it did not extend to the school road where the main transportation route for...
Since the mid 1990s, policie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to improve safety and pedestrian environment around the school such as the improvement of School zone. However, the prevention of accidents was not effective because it did not extend to the school road where the main transportation route for children's commuting takes place. In addition,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automobiles, trunk road traffic in the peak time bypasses the back roads, which threatens children's safety and the environment by invading the school area, which is the main living space of children.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children's traffic accidents were investigated and the problems were analyzed by conducting a field survey on Yeouido Secondary School in Seoul and Unjung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In addition, Variable speed limit signs and Beacons were installed in the pedestrian road of comunity including School zone, and the effects of facilities on the speed of vehicles were analyz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Variable speed limit sign showed a deceleration effect of about 8.3km/h, and the Beacon showed a phenomenon in which the traveling speed of 0.8km/h increased only slightly. In addition, the traffic violation rate of passenger cars, buses, and lorries decreased by about 3%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the number of traffic violation vehicles before and after installation.
Since the mid 1990s, policie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to improve safety and pedestrian environment around the school such as the improvement of School zone. However, the prevention of accidents was not effective because it did not extend to the school road where the main transportation route for children's commuting takes place. In addition,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automobiles, trunk road traffic in the peak time bypasses the back roads, which threatens children's safety and the environment by invading the school area, which is the main living space of children.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children's traffic accidents were investigated and the problems were analyzed by conducting a field survey on Yeouido Secondary School in Seoul and Unjung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In addition, Variable speed limit signs and Beacons were installed in the pedestrian road of comunity including School zone, and the effects of facilities on the speed of vehicles were analyz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Variable speed limit sign showed a deceleration effect of about 8.3km/h, and the Beacon showed a phenomenon in which the traveling speed of 0.8km/h increased only slightly. In addition, the traffic violation rate of passenger cars, buses, and lorries decreased by about 3%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the number of traffic violation vehicles before and after instal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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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 생활권 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전·후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본 연구수행 흐름도는 다음 [Fig. 1]과 같다
본 연구는 교통안전시설물 중 가변형속도제한 표지 및 비콘의 설치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해당 시설물들의 설치 목적은 차량의 통행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을 포함한 보행자 보호구역에 인근 도로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 변화값을 분석하여 차량의 통행속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을 위해 설치 전후의 속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뿐만 아니라 어린이 주 활동무대인 생활도로의 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를 포함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통안전 대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교통안전차원에서의 시설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를 포함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구역(zone)내 사고위험이 큰 도로구간에 선진국형 비콘, 가변형속도제한 표지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전·후 비교분석을 통해 속도변화, 교통량, 신호위반에 대한 시설물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나타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뿐만 아니라 어린이 주 활동무대인 생활도로의 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를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해당 시설물들의 설치 목적은 차량의 통행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다. 즉,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 변화값을 분석하여 차량의 통행속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을 위해 설치 전후의 속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H0) : 설치 전후 차량 속도에 변화가 없다.(μ1 = μ2)
⁃ 대립가설(H1) : 설치 전후 차량 속도가 감소 또는 증가하였다.(μ1 > μ2 or μ1 < μ2)
이고, Prob > t가 0.0001로서 1%의 유의수준에서 설치전후의 통행속도에 변화가 없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을 포함한 보행자 보호구역에 인근 도로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고 기존 연구문헌을 검토한 후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다.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 생활권 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전·후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본 연구수행 흐름도는 다음 [Fig.
2인이 1조를 이루어 실시하였으며 1인은 측정을 담당하고 1인은 기록을 담당하였다. 속도측정은 성능이 검증된 스피드건을 사용하였고 조사원의 노출에 따른 운전자의 인위적이 감속에 따른 회피행동이 예상되어 운전자의 시야에서 최대한 벗어난 지점에서 측정을 실시하였다.
여의도중고등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한 비콘 방식의 교통안전시설이 차량의 속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치전후 속도의 평균에 대한 통계검정을 실시하였다. 시설물 설치 전 전체 분석 대상차량은 7,495대이고 설치 후 분석 대상차량은 6,236대이다.
숙련된 조사원에 의한 현장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 시간 동안 현장을 통과한 모든 차량의 통행속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 신호위반 차량에 의해 횡단 중인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임을 감안하여 신호위반 차량대수에 대해 신호위반율을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2인이 1조를 이루어 실시하였으며 1인은 측정을 담당하고 1인은 기록을 담당하였다.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는 신호위반 차량에 의해 횡단 중인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임을 감안하여 신호위반 차량대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치 전 신호위반율을 살펴보면 승용차량의 위반율이 11%,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10%로 나타났다.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조사시간 동안 통과한 전체 차량 즉, 승용차, 버스 및 화물차를 대상으로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변화를 검증하였다. 시설물 설치 전 전체 분석 대상차량은 8,885대이고 설치 후 분석 대상차량은 8,679대이다.
운중초등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한 가변형속도제한표지판 방식의 교통안전시설이 차량의 속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치전후 속도의 평균에 대한 통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를 포함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구역(zone)내 사고위험이 큰 도로구간에 선진국형 비콘, 가변형속도제한 표지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전·후 비교분석을 통해 속도변화, 교통량, 신호위반에 대한 시설물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나타내고자 한다.
현장조사는 설치 전과 설치 후 각각 6일씩 실시하였다. 조사는 학생들의 수업이 있는 주중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에서 실시하였다. 조사시간대는 학생들의 등하교시간대를 고려하여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 07:30~08:30까지 1시간 동안 조사하였고, 운중초등학교의 경우는 07:00~09:00와 13:00~15:00까지로 오전, 오후 각각 2시간씩 조사하였다.
조사는 학생들의 수업이 있는 주중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에서 실시하였다. 조사시간대는 학생들의 등하교시간대를 고려하여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 07:30~08:30까지 1시간 동안 조사하였고, 운중초등학교의 경우는 07:00~09:00와 13:00~15:00까지로 오전, 오후 각각 2시간씩 조사하였다.
현장조사는 설치 전과 설치 후 각각 6일씩 실시하였다. 조사는 학생들의 수업이 있는 주중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에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시간적 범위로는 2015년 7월~12월에 현장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관련 통계자료는 최신자료를 활용하였다. 또한 공간적 범위로는 최근 3년 동안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중고등학교 부근 도로와 어린이 등 교통약자 보행안전에 위험을 미치는 간선도로인 경기도 분당구 운중초등학교 부근 도로로 하였다.
숙련된 조사원에 의한 현장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 시간 동안 현장을 통과한 모든 차량의 통행속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 신호위반 차량에 의해 횡단 중인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임을 감안하여 신호위반 차량대수에 대해 신호위반율을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시간적 범위로는 2015년 7월~12월에 현장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관련 통계자료는 최신자료를 활용하였다. 또한 공간적 범위로는 최근 3년 동안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중고등학교 부근 도로와 어린이 등 교통약자 보행안전에 위험을 미치는 간선도로인 경기도 분당구 운중초등학교 부근 도로로 하였다.
여의도중고등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한 비콘 방식의 교통안전시설이 차량의 속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치전후 속도의 평균에 대한 통계검정을 실시하였다. 시설물 설치 전 전체 분석 대상차량은 7,495대이고 설치 후 분석 대상차량은 6,236대이다. 먼저 가설검정 통계량은 #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조사시간 동안 통과한 전체 차량 즉, 승용차, 버스 및 화물차를 대상으로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변화를 검증하였다. 시설물 설치 전 전체 분석 대상차량은 8,885대이고 설치 후 분석 대상차량은 8,679대이다. 먼저 가설검정 통계량은
데이터처리
평균과 분석에 대한 통계검정을 위해서 통계분석 패키지 SAS를 활용하였다. 해당 분석은 PROC TTEST 프로시져를 활용하였다.
평균과 분석에 대한 통계검정을 위해서 통계분석 패키지 SAS를 활용하였다. 해당 분석은 PROC TTEST 프로시져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분석대상지에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주행속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 운중초등학교 가변형속도 제한표지는 설치 전 51.7km/h, 설치 후 43.3km/h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통행속도의 저감 효과가 있었다. 반면에 서울시 여의도중고등학교 비콘의 경우 설치 전 41.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는 신호위반 차량에 의해 횡단 중인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임을 감안하여 신호위반 차량대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치 전 신호위반율을 살펴보면 승용차량의 위반율이 11%,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10%로 나타났다. 설치 후의 신호위반율을 보면 승용차량의 위반율이 8%,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7%로 나타났다.
설치 전 신호위반율을 살펴보면 승용차량의 위반율이 11%,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10%로 나타났다. 설치 후의 신호위반율을 보면 승용차량의 위반율이 8%,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7%로 나타났다. 시설 설치 전후를 비교할 때 전체적으로 약 3%의 신호위반율이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여의도중고등학교의 경우는 신호위반 차량에 의해 횡단 중인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임을 감안하여 신호위반 차량대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치 전 승용차량의 위반율 11%,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10%에서 설치 후 승용차량의 위반율 8%, 버스와 화물차의 신호위반율 7%로 나타나는 등 시설 설치 전후를 비교할 때 전체적으로 약 3%의 신호위반율이 감소하였다.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어린이 사망자 구성비를 보면 월별로는 4월~6월과 11월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시간대별로는 하교시간 이후인 16~18시 사이가 가장 많았으며 사고 유형은 차대사람 사고가 46.2%로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교통 및 도로여건의 제약상 주변의 시설개선이나 동일 목적의 안전시설 보강이 없이 기존 운영 도로에 가변형제한속도표지 및 비콘 만을 추가하여 운전자의 속도반응을 조사하였으나 교통안전시설 설치시 효과를 배가하기 위한 물리적인 속도저감시설 등 각종 Traffic Calming 기법의 동시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 보호구역 등 보행자 보호구역내 사고위험이 큰 도로구간에 교통안전시설 개선안 마련 시 효과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위험이 높은 2개 지점에 대해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전국에는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등 많은 보호구역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은 해당시설의 규모나 운영방식 및 시설이 위치한 지역적 여건에 따라 이용자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함에 따라 전국을 대표할 수 있는 지점으로 확대하여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사고 예방 효과를 크게 얻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대 중반 이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어린이 통학 시의 주요 이동경로가 이루어지는 통학로까지는 확대되지 못해 사고예방 효과가 크지 않았다. 또한 자동차 급증으로 첨두시간대의 간선도로 교통이 이면도로로 우회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주요 생활공간인 학교 권역까지 침범하는 등 어린이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여의도 중고등하교 인근 도로인 여의동로는 언제 보행량과 교통량이 집중되는가?
여의도 중고등하교 인근 도로인 여의동로는 편도1차로와 편도3차로로 제한속도 50km/h로 운영되고 있는 간선도로이며 여의도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인근에 초등학교가 위치해있다. 특히 오전에 등하교시간대 보행량과 교통량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며 차량의 과속과 신호위반 차량이 상당히 존재하는 도로로서 보행안전에 다소 위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부 학생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무단횡단을 시도하는 보행 특성을 보이며 보행신호시 횡단보도가 아닌 횡단보도 영역외의 도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보행친화도시 10대 사업은 언제 처음으로 추진되었는가?
이와 같은 상황에 따른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난 2012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이외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기초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2013년 1월 서울특별시에서는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서 보행친화도시 서울 비전 기치를 걸고 ‘보행친화도시 10대 사업’으로 보행친화구역 조성, 어린이 보행전용거리 시행, 자동차 속도제한 추진,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9)
Kim et al. (2008), "New Methodology about the Criteria for Appointing School Zon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29-40.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and Road Traffic Corporation (2004),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Workbook".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1), "Traffic safety sig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manual".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6), "2016 edition (2015 statistics) Traffic accident statistics".
Lee et al. (2008), "The Effects of a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on Crash Reduction Regarding Land U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109-117.
Lee et al. (2013), "A study on Analyzing Children's Crossing Behaviors on Non-signalized Crosswal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pp.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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