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행자 보호구역의 교통안전시설물 효과분석: 가변형속도제한표지와 비콘 중심으로
Analysis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in Pedestrian Protection Area: Focusing on Variable Speed Limit Signs and Beac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121 - 133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하동익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  박민철 (브이엔지니어링 교통부) ,  송원철 (케이제이아이디씨(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중반 이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어린이 통학 시의 주요 이동경로가 이루어지는 통학로까지는 확대되지 못해 사고예방 효과가 크지 않았다. 또한 자동차 급증으로 첨두시간대의 간선도로 교통이 이면도로로 우회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주요 생활공간인 학교 권역까지 침범하는 등 어린이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 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보행자 보호구역(어린이보호구역 포함)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변형속도제한표지는 약 8.3km/h의 통행속도 감속효과가 나타났으며 비콘의 경우 미미하나마 오히려 0.8km/h의 통행속도가 증가하는 현상이 도출되었다. 또한 설치전후의 신호위반 차량대수를 조사한 결과 승용차, 버스, 화물차의 신호위반율이 약 3%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mid 1990s, policie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to improve safety and pedestrian environment around the school such as the improvement of School zone. However, the prevention of accidents was not effective because it did not extend to the school road where the main transportation rout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 생활권 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전·후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본 연구수행 흐름도는 다음 [Fig. 1]과 같다
  • 본 연구는 교통안전시설물 중 가변형속도제한 표지 및 비콘의 설치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해당 시설물들의 설치 목적은 차량의 통행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여의도중고등학교 및 경기도 운중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을 포함한 보행자 보호구역에 인근 도로에 가변형속도제한표지 및 비콘을 설치하여 해당시설이 차량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즉,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 변화값을 분석하여 차량의 통행속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을 위해 설치 전후의 속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뿐만 아니라 어린이 주 활동무대인 생활도로의 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를 포함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통안전 대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교통안전차원에서의 시설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어린이를 포함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구역(zone)내 사고위험이 큰 도로구간에 선진국형 비콘, 가변형속도제한 표지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전·후 비교분석을 통해 속도변화, 교통량, 신호위반에 대한 시설물 설치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나타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뿐만 아니라 어린이 주 활동무대인 생활도로의 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를 살펴보았다.
  • 일반적으로 해당 시설물들의 설치 목적은 차량의 통행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다. 즉, 시설물 설치 전후의 속도 변화값을 분석하여 차량의 통행속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을 위해 설치 전후의 속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H0) : 설치 전후 차량 속도에 변화가 없다.(μ1 = μ2)
  • 대립가설(H1) : 설치 전후 차량 속도가 감소 또는 증가하였다.(μ1 > μ2 or μ1 < μ2)
  • 이고, Prob > t가 0.0001로서 1%의 유의수준에서 설치전후의 통행속도에 변화가 없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사고 예방 효과를 크게 얻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대 중반 이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학교 주변 안전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어린이 통학 시의 주요 이동경로가 이루어지는 통학로까지는 확대되지 못해 사고예방 효과가 크지 않았다. 또한 자동차 급증으로 첨두시간대의 간선도로 교통이 이면도로로 우회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주요 생활공간인 학교 권역까지 침범하는 등 어린이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여의도 중고등하교 인근 도로인 여의동로는 언제 보행량과 교통량이 집중되는가? 여의도 중고등하교 인근 도로인 여의동로는 편도1차로와 편도3차로로 제한속도 50km/h로 운영되고 있는 간선도로이며 여의도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인근에 초등학교가 위치해있다. 특히 오전에 등하교시간대 보행량과 교통량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며 차량의 과속과 신호위반 차량이 상당히 존재하는 도로로서 보행안전에 다소 위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부 학생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무단횡단을 시도하는 보행 특성을 보이며 보행신호시 횡단보도가 아닌 횡단보도 영역외의 도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보행친화도시 10대 사업은 언제 처음으로 추진되었는가? 이와 같은 상황에 따른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난 2012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이외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기초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2013년 1월 서울특별시에서는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서 보행친화도시 서울 비전 기치를 걸고 ‘보행친화도시 10대 사업’으로 보행친화구역 조성, 어린이 보행전용거리 시행, 자동차 속도제한 추진,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im et al. (2008), "New Methodology about the Criteria for Appointing School Zon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29-40. 

  2.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and Road Traffic Corporation (2004),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Workbook". 

  3.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1), "Traffic safety sig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manual". 

  4.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6), "2016 edition (2015 statistics) Traffic accident statistics". 

  5. Lee et al. (2008), "The Effects of a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on Crash Reduction Regarding Land U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109-117. 

  6. Lee et al. (2013), "A study on Analyzing Children's Crossing Behaviors on Non-signalized Crosswal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pp.19-32.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Explanation of regulations on road structure and facility standards". 

  8.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1), "Guidelines for the Integration of Children, the Elderly and the Disabled". 

  9. Won J. M. (2006), "Transportation Engineering," Pakyoung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