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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부서 간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안
Improvement Plans for Increasing Satisfaction among Other Departments Based on The Survey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21 no.1, 2017년, pp.23 - 28  

박지혜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  김년옥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  서미혜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  유소연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  박혜미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Recently, there has been increasing demands for clinical departments at Asan Medical center in Seoul. They want to see the results of lab tests about blood samples as soon as possible and to be reported to them on the day. As the main contents of the survey, we explained the goodness of As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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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Fig. 1.을 참고로 보면 2014년 만족도 보다 2015년 만족도가 낮게 평가가 되어 객관적으로 확인하여 분석하고자 혈액 검사실 자체에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 설문 항목의 구성은 핵의학 혈액검사실의 장점, 검사 종목 보고 시간에 대한 만족도, 검사 종목의 정확도, 불편 사항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게다가 개개인마다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서술식 문항과 4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를 4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구조화하였으며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세 번째, 개선 사항 후 만족도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 자료 수집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 달이었다. 자료수집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와 핵의학 혈액검사실의 현행되고 있는 검사 스케줄과 함께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 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배포수는 총 56장이며 회수된 수 역시 56장으로 100%의 회수율을 보였다.
  • 첫 번째 방안의 대표적인 예로 C-peptide(s) 와 Insulin을 검사횟수 추가 방안을 모색했고 두 종목의 B/F 분리과정을 동일 하게 실험하고 반응시간을 단축 해 보았다.
  • 첫째, 외래 임상과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혈액검사실 이용 자들의 인식을 밝힌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서울 아산병원의 49개 진료과 및 외래 간호사 56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원에서는 부서 간 만족도 조사를 업무신뢰성, 정확성, 신속성, 대응성, 전반적 만족도 항목으로 나누어 매년 다른 부서들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매년 시행하는 부서 간 설문조사의 내용이다(Table 1).
  • 자료 수집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 달이었다. 자료수집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와 핵의학 혈액검사실의 현행되고 있는 검사 스케줄과 함께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 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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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의학 혈액검사실의 가장 좋은 서비스는? 핵의학 혈액검사실의 가장 좋은 서비스는 정확성이라고 56 명 중 31명이 선택하여 62%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대응 성이 18%, 신속성이 16%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핵의학 혈액ㅁ핵의학 혈액검사실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무엇에 대한 발전을 해야하는가?검사실 21세기 한국사회는 고도의 과학기술의 발전이 되면서 자동화 및 빠른 결과를 볼 수 있는 혈액검사 방법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맞춰 핵의학 혈액검사실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외래과와 소통 및 고객서비스 향상에 대한 발전을 해 나아가야만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다시 한 번 핵의학 혈액 검사의 정확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증명했으나 한계는 무엇인가? 설문조사를 통해 다시 한 번 핵의학 혈액 검사의 정확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증명해주었다. 하지만 타 검사 파트의 신속한 결과 보고에 비해 해당 검사의 경우 1~2시간 정도 더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환자분에게는 심리적 부담이 커왔다. 이는 본원에서 검체 수를 감소시킬 수 있는 주원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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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신영균, A종합병원 건강증진센터 고객의 특성과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1, P.14-15. 

  2. 임상 핵의학 검사 기술학,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서일택, 2010, P.34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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