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462 - 47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7 sixth grad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s am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어떤 관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가? |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을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개념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다. | |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 요인, 측정, 신장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수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동기유발과 관련된 교육적 맥락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 요인, 측정, 신장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지식의 생성 소멸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은 한계가 있으며 학교라는 공간 밖에서도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인간을 절실히 요구하는 현재의 사회적, 시대적 환경에서 학습자 스스로가 인지적, 동기적, 그리고 행동적 조절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습득이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학습방법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이란 학습자가 과제수행에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5]이며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의 요인을 포함한다. 학교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이상을 발휘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쉽게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 무력감을 느끼며 학업을 포기하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있다. |
H. J. Park, Test of Group invariance for the structural model among motivation, self-concept and student achievement: Using PISA 2006 dat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1, no. 3, pp. 43-67, 2008
Chang, L., McBride-Chang, C., Stewart, S. M., & Au, E.,Life satisfaction, self-concept, and family relations in chinese adolescents an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Studies, vol. 7, no. 2, pp. 182-189, 2003. DOI: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182
Murray-Harvey, R., Relationship influences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health, and well-being at school. Educational and psychology, vol. 27, no. 1, pp. 104-115, 2010.
Jin, S., Moon, S. M., A study of well-being and school satisfaction among academically talented students attending a science high school in Korea. The Gifted Child Quarterly, vol. 50, no. 2, pp. 169-190, 2006. DOI: https://doi.org/10.1177/001698620605000207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York: Prentice Hall, 1986.
J. H. Shin, T. S Shin,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5, no. 1, pp. 5-23, 2006
R. K. Ryou, W. Y. Eom, S. Y. Choi, Effects of a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Relation to Academic Self-Efficacy, Expectations of Others, and Academic Achievemen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3, pp. 661-685, 2010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 pp. 663-676, 1992. DOI: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
Tough, A., The adult's learning projects: A fresh approach to theory and practice in adult learning (2nd ed). Toronto: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1979.
Knowles, M., Andragogy in ac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985.
Long, H. B., Philosophical, psychological and practical justifications for studying self-directed for in learning. In H. B. Long & Associates (Ed.), Self-directed for learning: Application and research.. Norman, 199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7th revis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Guglielmino, L. M.,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vol. 38, no. 11a, p. 6467, 1977
Y. J. Bae, A Qualitative Study on Self-directed Learning of Seve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9, no. 4, pp. 213-232, 2011.
Long, H. B., Walsh, S. M., An analysis of a modified form of Guglielmino's self-directed leaning readiness scale. In H. B. Long & Associates (Ed.), Self-directed learning: Application and research. Norman, OK: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1992.
Morris, S. S.,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nontraditional higher education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klahoma. 1995.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This is Bandura's seminal article in which he introduced the construct of self-efficacy, 1977.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D. J. Lee,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Open Classroom Practices on Children's Self-Directed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Academic Achievement, Dong_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