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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적 모델링을 통한 강의실 배정문제 해법에 관한 연구
Mathematical modeling approach for classroom assignment probl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580 - 587  

안남수 (육군사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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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의 교육인구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대학 환경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에 연계한 전문대학의 경우 다양한 교육의 변화, 즉 기존의 일률적인 2년제 학제에서 3년제로의 학제전환, 일학습병행제를 통한 근로자 학위 수여, 산업체 근로자 야간 위탁교육 등의 실시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대상 및 내용의 변화는 한정된 강의실을 적절히 전공과목에 배정해야 하는 새로운 형태의 강의실 배정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실 배정을 위해 준수해야 하는 제약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절대 제약과 가능한 준수 해야 하는 상대제약으로 구분하고, 이를 수리적으로 모델링 하여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적의 강의실 배정을 하였다. 절대제약에는 한 강의실에 2개 교반 이상 배정이 되면 안 되는 등과 같은 물리적인 제약들이며, 상대제약은 교수의 편의성을 고려한 강의 시수 배정 등과 같은 논리적인 제약이다. 결과는 만족스러웠으며 기존의 사람을 통한 강의실 배정보다 여러 가지 지표면에서(강의실 활용률과 교수 만족도) 월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education population of Korea has been rapidly declining, many changes have been taking place in the university environment. Especially, community colleges linked to local communities have responded to these crises through various educational changes, such as three-year study trans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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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대학 현장에서 학제변환, 산업체 근로자 위탁교육제도, 계약학과 제도 등의 변화에 따른 강의실 배정 문제를 풀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강의실 배정을 위한 제약을 크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절대 제약과 가능한 한 지켜야 하는 상대제약으로 나누고 목적함수로는 이러한 상대제약을 가능하면 준수하는 것으로 구분하였다.
  • 본 절에서는 강의실 배정을 위한 수리적 모형을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수학적 기호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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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강의실 배정 업무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과거에는 수업연한이 2년제로 고정되었고, 대학 재학생을 상대로 하는 수업을 제외한 일학습 병행제, 위탁교육제도, 계약학과 제도 등의 수업이 없음에 따라 과거에 작성된 시간표를 업데이트하는 수준에서 강의실 배정 업무가 간단히 끝났다. 그러나 현재는 학교 내외의 제도 및 여건이 급격히 변하는 과도기임에 따라, 과정별 소요과목을 산출하고 한정된 개수의 강의실을 적절하게 배정하는 일이 매우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는 업무로 바뀌었다.
일반적으로 학과에서 강의실 배정 업무 시, 고려해야하는 점은? 일반적으로 학과에서 강의실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설예정인(혹은 필수로 개설해야 하는) 전공과목들에 대해 정년트랙 혹은 비정년트랙 교수들 섭외해야 하며, 두 번째로 각 정년트랙 혹은 비정년트랙 교수들의 선호 혹은 비선호 강의시간대를 파악하고 학교의 공통 교양과목 시간대를 확인해야 한다(이는 교양과목 시간대에는 전공과목 강의를 할당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세 번째로 과목별로 실습실이 필요한 과목들을 구분하여, 해당 과목들은 실습실로 배정하는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동일 시간· 동일 강의실에 2개 이상 과목이 할당되면 안되며, 한 학년이 동일 시간에 2과목 이상 할당이 되면 안된다.
과거 강의실 배정 업무가 간단히 끝날 수 있었던 이유는? 과거에는 수업연한이 2년제로 고정되었고, 대학 재학생을 상대로 하는 수업을 제외한 일학습 병행제, 위탁교육제도, 계약학과 제도 등의 수업이 없음에 따라 과거에 작성된 시간표를 업데이트하는 수준에서 강의실 배정 업무가 간단히 끝났다. 그러나 현재는 학교 내외의 제도 및 여건이 급격히 변하는 과도기임에 따라, 과정별 소요과목을 산출하고 한정된 개수의 강의실을 적절하게 배정하는 일이 매우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는 업무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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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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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Ulsan College, Rules of Ulsan College, UCS-A-101, 102, 2017 

  4. Choi, J.H. et. al., A Study on the Linkage of Work-Related Parallel Degree, In Proc. Conference of Korean Development & Career Association, pp. 27-3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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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chimmelpfeng, K., Helber, S., Application of a realworld university-course timetabling model solved by integer programming, OR Spectrum, vol. 29, no. 4, pp. 783-803, 2008. DOI: https://doi.org/10.1007/s00291-006-0074-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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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lloumi, A., Kamoun, H., Jarboui, B., Dammak, A., The classroom assignment problem: Complexity, size reduction and heuristic, Applied Soft Computing, 14, Part C, pp. 677-686, 2014. DOI: https://doi.org/10.1016/j.asoc.2013.09.003 

  12. Phillips, Antony E. et al., Integer programming methods for large-scale practical classroom assignment problems,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53, pp. 42-53, 2015. DOI: https://doi.org/10.1016/j.cor.2014.07.012 

  13. Kang, M. J., Design a Timetable System using a Genetic Algorith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19, no. 1, pp. 289-292, 2011. 

  14. Yoo, J. S., Lee, S. K., Jung, S. H., Jung, T. S., Allocation algorithm for the lectures in a given time slot,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pp. 480-50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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