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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효율성을 고려한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반 충전 인프라 구조
Mobile Edge Computing based Charging Infrastructure considering Electric Vehicle Charging Efficien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669 - 674  

이주용 (상명대학교 전자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지훈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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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 연료의 고갈 및 환경오염의 증가로 인하여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보급률 및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V2G (Vehicle to Grid) 및 IT 기술을 이용한 충전 인프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기 자동차의 안정적인 충전 및 부하 관리를 위하여 그리드 네트워크와의 통신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기존의 중앙 집중형 인프라 구조의 경우 제어 메시지 요청이 증가할 경우 느린 응답속도로 인하여 충전 인프라가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무선 기지국에 적용하여 충전 인프라에 혼잡을 줄이고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MEC (Mobile Edge Computing)를 활용한 새로운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조를 제안한다. 성능 평가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저 지연시간을 가지는 충전 인프라가 기존에 존재하는 충전 인프라보다 효율적으로 전력 피크 상황에 대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pletion of fossil fuels and the increase in environmental pollution, electric vehicles are attracting attention as next-generation transportation and are becoming popular all over the world. As the interest in electric vehicles and the penetration rate increase, studies on the charg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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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프라 구조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충전 요청 시 발생하는 메시지 오버헤드 및 전력망의 부하 상태에서의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 수를 가지고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MEC 환경에서의 코어 망의 혼잡을 완화하고 저 지연시간을 보장해주는 효율적인 충전 인프라 구조를 제시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충전 인프라의 부하가 증가했을 경우 전기자동차의 안정적인 충전 보장 및 인프라 코어 망의혼잡 완화를 위하여 MEC 환경을 이용한 효율적인 충전 인프라 구조를 제시한다.
  • 본 논문은 기존 중앙집중식 구조로 구성된 충전 인프라에서 벗어나 MEC환경을 적용한 충전 인프라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식은 근접한 MEC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코어 망의 혼잡을 줄여주고 빠른 응답을 보장받을 수있어 효율적인 충전 인프라 운영이 가능하다.
  • 특히 사용자의 근접한 위치에서 요청을 처리하기 때문에 실시간 및 대용량의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UHD와 VR 같은 멀티미디어 관련 응용 애플리케이션들에게 대용량의 대역폭 제공을 통해 실시간 콘텐츠 접근 및 사용 경험 향상을 가능하도록 하여준다.

가설 설정

  • 성능 분석을 위해서 AC level 2를 이용하여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각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20%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각 MEC서버에 존재하는 배터리는 20대의 전기자동차의 충전이 가능한 전력량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성능 분석을 위해서 AC level 2를 이용하여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각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20%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각 MEC서버에 존재하는 배터리는 20대의 전기자동차의 충전이 가능한 전력량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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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충전 인프라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되는 인프라 구조의 장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인프라 구조는 Mobile Edge Computing (MEC) 환경을 활용하여 코어 망의 혼잡 완화 및 저 지연시간을 보장한다 [7]. MEC는 전기 자동차의 가까이 위치한 통신망 및 AP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여 충전 인프라 코어 망의 혼잡을 완화하고 저 지연시간을 보장하여주는 기술이다.
기존의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조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하지만 기존의 충전 인프라는 중앙 집중식 구조를 택하고 있기 때문에 충전을 요청하는 전기 자동차의 수가 많아질 경우 상호교환 메시지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충전 인프라 코어 망의 네트워크 속도 저하가 발생되어 충전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MEC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인프라 구조는 Mobile Edge Computing (MEC) 환경을 활용하여 코어 망의 혼잡 완화 및 저 지연시간을 보장한다 [7]. MEC는 전기 자동차의 가까이 위치한 통신망 및 AP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여 충전 인프라 코어 망의 혼잡을 완화하고 저 지연시간을 보장하여주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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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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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E. Ali, Y. Lee, K. Rajashekara, "Power electronics and motor drives i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5, no. 6, pp. 2237-2245, 2008. DOI: https://doi.org/10.1109/TIE.2008.922768 

  3. J. Lee, J. Lee, J. Choi, K. Chang, C. Park, "Enhanced Power Delivery Architecture for Electric Vehicle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Networking and Communication, vol. 66, no. 6, pp. 20-23, 2014. DOI: https://doi.org/10.14257/astl.2014.6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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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 Chau, Y. Wong, "Overview of power management in hybrid electric vehicle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3, no. 15, pp. 1953-1968, 2002. DOI: https://doi.org/10.1016/S0196-8904(01)00148-0 

  7. M. Patel, B. Naughton, C. Chan, N. Sprecher, S. Abeta, A. Neal, "Mobile-edge computing introductory technical white paper," Mobile-edge Computing (MEC) industry initiativ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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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 V. Dastjerdi, R. Buyya, "Fog computing: Helping the Internet of Things realize its potential", Computer, vol. 49, no. 8, pp. 112-116, 2016. DOI: https://doi.org/10.1109/MC.2016.245 

  10. T. X. Tran, A. Hajisami, P. Pandey, D. Pompili, "Collaborative Mobile Edge Computing in 5G Networks: New Paradigms, Scenarios, and Challenge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55, no. 4, pp. 54-61, 2017. DOI: https://doi.org/10.1109/MCOM.2017.1600863 

  11. A. A. Eajal, M. F. Shaaban, E. F. El-Saadany, K. Ponnambalam, "Fuzzy logic-based charging strategy for Electric Vehicles plugged into a smart grid," International Journal of Process Systems Engineering, vol. 4, pp. 119-137. 

  12. H, Zhang, Z. Hu, Z. Xu, Y. Song, "Evaluation of achievable vehicle-to-grid capacity using aggregate pev model," IEEE Transactions on Power Systems, vol. 32, no. 1, pp. 784-794, 2017. DOI: https://doi.org/10.1109/TPWRS.2016.2561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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