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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 성과분석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탐색
Exploring the Improvement Plan for Science-Gifted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the Performance Result of Master plan for Identifying and Nurturing of Science-Gifted Stud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5, 2017년, pp.775 - 785  

이봉우 (단국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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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2차 과학영재 발굴 육성 종합계획"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제3차 과학영재 발굴 육성 종합계획"에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제2차 과학영재 발굴 육성 종합계획"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과학영재교육의 진흥을 위하여 계획된 것으로 잠재력을 갖춘 과학영재의 체계적 발굴, 창의 융합형 과학영재교육 활성화, 최적화된 과학영재교육 지원 기반 조성 등의 세 가지 전략 하에 총 25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되었다. 각 세부 추진과제의 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직접 지원이 가능한 과제로 구성된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이 필요하다. 둘째, 양적 팽창에서 질적 팽창으로의 과학영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 셋째, 고도영재에 대한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과학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캠프형 또는 정주형(residential) 과학영재교육 기관의 도입이 필요하다. 여섯째,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와 과학영재교육의 온라인 공개수업(MOOC)의 도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utcome of 'The second plan for identifying and nurturing of science-gifted student' and investigate the implications for the third plan. 'The second plan for identifying and nurturing of science-gifted student' was made for the promotion of science-gifted...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차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은 무엇인가? 「제2차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우수한 과학영재 교육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한 종합계획이다. 우수 인재 확보는 국가 과학기술 혁신 역량 강화의 핵심이므로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창의적 과학인재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계획 수립 당시 진행되고 있는 과학영재교육의 지속성과 확대를 통해 과학 영재가 세계적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는 전주기적 과학영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무엇이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미래 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융⋅복합 영역이 창출되는 사회이며, 최고 수준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전문가 집단이 견인시킬 수 있는 사회이며, 예측이 어려운 복잡함 속에서 신기술 중심의 융합이 강조됨에 따라 이를 해석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적 경험과 융합을 기반으로 한 과학교육의 패러다임 혁신을 통해 미래 창의 인재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미래 사회의 모습을 예견하는 다양한 연구는 미래 사회를 어떻게 전망하였는가? Kim et al.(2016)은 『2030 미래 사회 인재상 및 핵심 과학 역량 마일스톤』 연구를 통해 미래 사회는 ‘기술적 변동의 심화’, ‘지식의 복잡성 및 상호 연관성 증대’, ‘경제 및 문화의 글로벌화 심화’, ‘자원 집중 및 사회 불안 심화’, ‘정보 및 미디어의 확대, 다변화, 인구의 변동 및 자연의 조작’ 등과 같이 나타날 것이라고 미래 사회를 전망하였다. 이와 같은 미래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을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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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yun, M., & Cho, M. (2016). Examining ways to support engineering students for choosing a project topic in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1), 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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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C. H., Cho, J. I., Kim, B, J., Kim, B. J., Kim, Y. C., Park, J. H., Lee, Y., Jang, M. L., Joo, C. B., Hong, H. J., Yoon, H., H., & Cha S. H. (2012). Long term vision of national education: future 10 years education vision and strategy.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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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M. S., Lee, J. K., Lee, H. K., Kim, U. J., Maeng, H. J., Lee, S. C., Jeong, K. A., Choi, H. J., & Han, S. Y. (2007). Evaluation of 'The first master plan for the promotion of gifted education' and mid-to long-term outlook.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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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on, Y, Pottenger III, F. M., King, A., Young, D., & Choi, D. (2001).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design for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1(1), 231-254. 

  15. Trilling, B., & Fadel, C. (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 San Francisco: Jossey-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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