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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10, 2017년, pp.479 - 486  

김민상 (순천향대학교 컴퓨터학과) ,  성낙준 (순천향대학교 컴퓨터학과)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홍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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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GPGPU를 이용하여 저하된 컴퓨터 성능 향상폭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높은 연산을 요구로 하는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PC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적용되는 물리 계산은 병렬 처리로 수행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 OpenGL 4.3 및 Unity4.0에서 지원되는 Compute shader를 통한 병렬 연산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인 Unity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어지는 OpenGL에서의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particle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 Unity를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이 OpenGL을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에 비해 최대 136.04% 빠른 성능을 보인다. 이를 통하여 추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더 나은 개발 도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PGPU has been able to increase the degradation of computer performance, and it is now possible to run physically based real-time simulations on PCs that require high computational complexity. Physical calculations applied in physics simulation can be performed by parallel processing,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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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버전부터 추가된 compute shader를 이용하면 GPU를 이용하여 렌더링 파이프라인 이외에도 병렬 프로그래밍 연산을 수행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같은 shader 언어인 GLSL을 사용하는 그래픽 라이브러리 OpenGL과 게임 엔진인 Unity간의 렌더링 및 연산에 대한 성능 비교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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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lan Patterson, Nvidia CEO says Moore's Law is dead [Internet], http://www.eetimes.com/document.asp?doc_id 1331836. 

  2. Fedscoop, The Era of AI Computing [Internet], https://www.fedscoop.com/era-ai-computing/. 

  3. D. Sulsky, S. J. Zhou, and H. L. Schreyer, "Application of a particle-in-cell method to solid mechanics," Computer Physics Communications, Vol.87, Issues 1-2, pp.236-252, 1995. 

  4. Unity, Compute Shaders [Internet], https://docs.unity3d.com/Manual/ComputeShaders.html. 

  5. Khronos Group, OpenGL Shading Language [Internet], https://www.khronos.org/opengl/wiki/OpenGL_Shading_Language. 

  6. Rost, Randi J. Bill Licea-Kane, Dan Ginsburg, John Kessenich, Barthold Lichtenbelt, Hugh Malan, Mike Weiben, "OpenGL shading language," Pearson Education, 2009. 

  7. Davis, Philip J., and Philip Rabinowitz, "Methods of numerical integration," Courier Corporation, 2007. 

  8. Ryckaert, Jean-Paul, Giovanni Ciccotti, and Herman JC Berendsen, "Numerical integration of the cartesian equations of motion of a system with constraints: molecular dynamics of n-alkan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23, No. 3, pp.327-341, 1977. 

  9. Fourth Order Runge-Kutta [Internet], http://lpsa.swarthmore.edu/NumInt/NumIntFourth.html. 

  10. Knronos Group, Compute Shader [Internet], https://www.khronos.org/opengl/wiki/Compute_Shader. 

  11. AnandTech, Khronos Announces OpenGL ES 3.0, OpenGL 4.3, ASTC Texture Compression, & CLU [Internet], http://www.anandtech.com/show/6134/khronos-announces-opengl-es-30-opengl-43-astc-texture-compression-clu/3. 

  12. Unity, Shading Language used in Unity [Internet], https://docs.unity3d.com/Manual/SL-ShadingLanguage.htm. 

  13. Young-Hwan Choi, Min Hong, Seung-Hyun Lee, Yoo-Joo Choi, "The Performance Analysis of GPU-based Cloth simulation according to the Change of Work Group Configuration,"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pp.29-36, 2017. 

  14. Wikipedia, Vsync [Internet], https://en.wikipedia.org/wiki/Vsync_(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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