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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직결식 콘크리트 궤도구조의 열차주행안전성 평가
Evaluation of Train Running Safety for Direct Fixation Concrete Track on Light Rapid Transi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5, 2017년, pp.41 - 46  

최정열 ((주)모든텍) ,  김준형 ((주)모든텍)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이선길 ((주)삼림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efficient of derailment and the rate of wheel load reduction were used as the index of train running safety that was directly affected the train derailment safety. In aspects of track, the train running safety depends on the complex interaction between wheel and rail, and the track-vehicle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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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중량의 전동차량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도시철도 보다 가벼운 경량 전동차량을 사용하고 열차편성 또한 축소운영되는 경전철의 경우 하중측면에서의 궤도부담력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으나 동적인 윤중의 증감 또는 횡압의 증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탈선계수 및 윤중감소 등에 의한 열차주행안전성 측면에서는 열차하중이 작다고 하여 안전성을 담보할 수는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 전동차량을 사용하는 도시철도 직결식 콘크리트 궤도구조를 대상으로 노반구조형식별(터널, 교량) 선형조건 변화 및 열차속도변화에 따른 열차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현장측정을 통해 획득한 동적 윤중과 횡압을 이용하여 열차주행안전성 평가의 기준이 되는 탈선계수와 윤중감소율을 산정하여 국내, 외 기준치와 비교함으로써 대상선로의 열차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직결식 콘크리트 궤도구조의 열차주행안전성 평가를 위해 현장측정을 시행하였다. 현장측정 개소는 직, 곡선 터널 및 교량구간으로 총4개소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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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탈선계수란? 탈선이 시작될 때에 차륜은 플랜지부분에서 레일과 한 점에서 접촉하면서 레일을 올라타게 되며 올라탐이 발생하는 횡압과 윤중의 비를 탈선계수(Coefficient ofderailment, Q/P)라 하며 이를 이용하여 과대횡압에 의한 또는 과소윤중에 의한 열차의 올라탐 탈선을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일본과 국내에서는 한계탈선계수 0.
탈선계수를 이용하여 무엇을 평가하는가? 탈선이 시작될 때에 차륜은 플랜지부분에서 레일과 한 점에서 접촉하면서 레일을 올라타게 되며 올라탐이 발생하는 횡압과 윤중의 비를 탈선계수(Coefficient ofderailment, Q/P)라 하며 이를 이용하여 과대횡압에 의한 또는 과소윤중에 의한 열차의 올라탐 탈선을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일본과 국내에서는 한계탈선계수 0.
철도종합시험운행 시행지침 제13조는 어떠한 시험항목인가? 현행 국내 철도안전법 철도종합시험운행 시행지침 제13조와 관련하여 시설물검증시험 점검항목이 제시되어 있으며 열차주행안전성에 관한 시험항목 및 평가내용은 차량과의 연계성 부분에 증속 및 선로최고속도 주행시험으로 제시되어 있다1). 더욱이 해당지침은 고속철도에 한하여 차륜 및 레일프로파일이 변동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시행되는 시험항목이다1). 또한 궤도분야에서의 시험항목으로는 윤중, 횡압 및 궤도변위 등을 측정하는 궤도성능검증시험이 제시되어 있으나 이 역시 고속철도의 경우에만 필수사항이고 일반철도의 경우에는 차량과의 연계성 및 궤도검측 결과를 토대로 취약구간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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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nforcement of Railway Comprehensive Testing Operations, 2015. 

  2. M. K. Kim, B. G. Eom and H. S. Lee, "Running Safety Analysis of Railway Vehicle Passing through Curve Depending on Rail Inclination Change",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3, pp. 199-208, 2013. 

  3. Y. G. Park, J. Y. Choi, D. Y. Sung and D. S. Chun, "Characteristics of Curved Track Behaviors According to Traveling Tilting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6, pp. 692-700, 2007. 

  4. J. S. Koo and H. S. Oh, "Study of Influence of Wheel Unloading on Derailment Coefficient of Rolling Stock",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7, No. 2, pp. 177-185, 2013. 

  5. J. T. Oh and T. S. Kwon,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Derailment Factor for the Enhancement of Train Running Safety", Spring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Vol. 2010, No. 5, pp. 210-217, 2010. 

  6. K. Wang, C. Huang, W. Zhai and P. Liu, S. Wang, "Progress on Wheel-rail Dynamic Performance of Railway Curve Negotiation", Journal of Traffic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 Issue 3, pp. 209-220, 2014. 

  7. J. Y. Choi, "Qualitative Analysis for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allasted Track", Technische Universitat Berlin, Ph.D thesi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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