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505 - 530
성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Although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have potential and creative productivity, they might not manifest group level creative synergy. To manifest group creativity among them, the manifestation process should be facilitated and the process losses should be minimiz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노벨상 수상자의 절반 이상이 경험한 것은? | 많은 연구들이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협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노벨상 수상자의 절반 이상이 이전 수상자와 협업을 하였거나 그들에게서 배운 경험이 있다고 한다(Subotnik, Olszewski-Kubilius, & Worrell, 2011). 수학 분야에서도 서로 다른 분야를 연구하는 수학자들의 수학 내적 연결을 통해 새로운 이론이 탄생하기도 하고, 새로운 분야가 확립되기도 한다(이경화, 2015). | |
Nijstad와 Paulus은 집단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 Nijstad와 Paulus(2003)는 집단이 창의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이 결합되면 집단은 각 개인보다 더 큰 창의적 잠재력을 갖는다고 설명했다(p. 327). | |
집단창의성에 대한 영재교육진흥법 제 1조의 영재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 제 1조에서는 영재교육의 목적을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한다(교육부, 2016). |
교육부 (2016). 영재교육진흥법 (2016.2.3., 일부개정). 교육부.
김기연 (2008). 수학영재의 창의적 생산력 신장을 위한 학습 지도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채 (2007). 집단창의의 가능성과 한계. 사고개발, 3(1), 1-26.
김현진 (2014).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통합능력과 지식공유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성지현 (2017).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집단창의성 발현 과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성지현, 이종희 (2017).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집단창의성 발현 과정에 작용하는 요소와 교수.학습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교과교육학연구, 21(1), 59-70.
유경훈 (2015). 초중고 학생들의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 및 환경변인의 집단별 영향력 비교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4(1), 201-222.
이경화 (2015). 수학적 창의성. 서울: 경문사.
Camacho, L. M., & Paulus, P. B. (1995). The role of social anxiousness in group brainstorm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1071-1080.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3-335).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Diehl, M., & Stroebe, W. (1987). Productivity loss in brainstorming groups: Toward the solution of a ridd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497-509.
Diehl, M., & Stroebe, W. (1991). Productivity loss in idea-generating groups: Tracking down the blocking e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392-403.
Esther, L. (2011). Exploring collective mathematical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45(3), 215-234.
Hinsz, V. B., Tinndale, R. S., & Vollrath, D. A. (1997). The emerging conceptualization of groups as information processors. Psychological Bulletin, 121(1), 43-64.
Hunter, S. T., Bedell, K. E., & Mumford, M. D. (2007). Climate for creativity: A quantitative review.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1), 69-90.
Leikin, R. (2010). Teaching the mathematically gifted.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27, 161-175.
Mann, E. L. (2006). Creativity: The essence of mathematic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0(2), 236-260.
Martin, L. C., & Towers, J. (2015). Growing mathematical understanding through collective image making, collective image having, and collective property notic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 3-18.
Moran, S., & John-Steiner, V. (2004). How collaboration in creative work impacts identity and motivation. In D. Miell, & K. Littleton (Eds.), Collaborative Creativity, Contemporary Perspectives. (pp. 11-25). London: Free Assocation Books.
Nijstad, B. A., Diehl, M., & Stroebe, W. (2003). Cognitive stimulation and inference in idea-generating groups. In P. B. Paulus, & B. A. Nijstad (Eds.), Group Creativity.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pp. 137-159). N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Nijstad, B. A., & Paulus, P. B. (2003). Group creativity. Common themes and future directions. In P. B. Paulus, & B. A. Nijstad (Eds.), Group Creativity.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pp. 326-339). N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aulus, P. B., & Brown, V. R. (2003). Enhancing ideational creativity in groups. Lessons from research on brainstorming. In P. B. Paulus, & B. A. Nijstad (Eds.), Group Creativity.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pp. 110-136). N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aulus, P. B., & Dzindolet, M. T. (2008). Social influence, creativity and innovation. Social Influence, 3(4), 228-247.
Shepperd, J. A. (1993). Productivity loss in performance groups: A motivation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3, 67-81.
Siau, K. L. (1995). Group creativity and technolog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9(3), 201-216.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ity thr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ZDM, 19(3), 75-80.
Steiner, I. D. (1972). Group Process and Productivity. NY, New York: Academic Press.
Subotnik, R. F., Olszewski-Kubilius, P., & Worrell, F. C. (2011). Rethinking Giftedness and Gifted Education: A Proposed Direction Forward Based on Psychological Science.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12(1), 3-54.
Zhou, C., & Kolmos, A. (2013). Interplay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group creativity in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PBL) environ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9(4), 866-87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