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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을 통한 경쟁력의 지속성 확보방안 -부산항 사례 연구-
A Study on Durability of Competitiveness through Creating Competitive Advantage - Case of Busan Port -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3, 2017년, pp.43 - 63  

김시현 (경상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장봉규 (경상대학교 국제통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idst dynamic business environment, creating competitive advantage, source of competitiveness, is a critical issue for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To overcome limitations of prior studies adopted cross-sectional approach, this study reviews a way to continually sustain and create competitive ad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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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한시적 접근을 통한 경쟁력의 분석은 동태적인 사업 환경에서 기업의 행동 및 전략들이 중 장기적으로 어떻게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어떻게 경쟁력은 지속성을 가질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하는데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 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새롭게 요구되는 수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함으로서 경쟁력의 지속성 확보 방안을 고찰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항만의 변화와 항만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들의 변화를 검토하였으며, 지속 경쟁우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경쟁력의 지속성에 대한 의미를 재해석하였다.
  • 하지만 항만경쟁력을 다루는 이전 연구들은 정태적인 사업 환경에서 자원 투입 및 자원 배치의 능력을 통해 한시적인 관점에서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항만경쟁력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지속경쟁우위 이론을 검토하고, 부산항의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경쟁력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경쟁우위창출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급변하는 해운환경에서 수출입 무역을 위한 국제항만 운영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을 통하여 국제 경쟁에서 경쟁력을 지속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 교역 활동의 다양화, 기술진보, 정보화 등의 다양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항만운영에서 국제무역을 위한 경쟁수단은 다양화되고, 항만운영에 종사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당면하는 외부환경 또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동태적인 사업 환경에서 항만경쟁력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였고, 상업적 항만의 경쟁력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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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항만이 갖고 있는 과제는? 현재의 항만은 물동량 유치를 통한 양적 성장을 벗어나 높은 항만생산성과 차별화된 항만 서비스제공 능력을 갖춘 질적 성장이 요구된다. 선박의 대형화에 대비한 항만 시설 확보 등 항만 인프라를 적기에 확충하여 변화하는 해운환경에 신속히 대응하여야 한다. 이에 부산항은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를 통한 항만의 경쟁력을 제고를 위해 신항 개발 사업(1995년)을 수립하여 부산항 신항을 건설하고 2006년 1월 운영을 개시하였다.
경쟁우위의 가치의 특징은? 경쟁에서 경쟁력의 원천인 경쟁우위의 가치는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아니다. 사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쟁우위의 효력이 스스로 없어지기도 하며, 경쟁상대자의 모방으로 경쟁우위의 가치가 소멸될 수도 있다1). 즉 국제항만 운영에서 개별 항만이 획득한 경쟁우위는 해운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스스로 없어지기도 하며, 경쟁상대자의 모방으로 소멸될 수도 있다.
항만의 역할과 기능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산업의 고도화 및 국제 무역의 활성화가 급속히 전개되며, 항만 중심으로 공간적·기능적으로 통합되는 형태로 발전되고 있으며, 국제물류체계가 대형항만 중심의 지역거점 물류체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항만의 역할과 기능은 교역을 위한 화물의 이동 관문뿐만 아니라 물류의 중심적 기능· 제조기능·부가가치창출 기능을 담당하는 글로벌공급사슬관리(GSCM: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그 기능과 역할이 고도화 다양화되었다6). 취급화물의 형태는 초기 벌크화물 중심의 항만 운영에서 벌크 및 컨테이너 화물 등 화물의 특성에 따라 전용부두를 건설하고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종합항만으로 탈바꿈 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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