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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인력양성시스템 교육서비스품질과 만족도, 그리고 국제화 의도 간 실증적 관계 - 대학무역인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Empirical Relationships among Education Service Quality for Trade Talents, Satisfaction, and Internationalization Intention: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77 - 193  

이재훈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조효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묘사원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황성훈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글로벌 환경에서 우수한 무역인재의 보유는 이제 국가의 수출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무역인재양성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에 대해 본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국제화의도를 증폭시키는데 교육의 서비스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있다. 그 결과,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 모두가 교육만족도와 국제화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만족도는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서비스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어 향후 교육자 양성에도 관심을 가져야만 우수한 무역인재가 양성될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bal management environment, having trade talents can determine ex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most of countries are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o be able cultivate or educate outstanding trade talents. South Korea is no exception. It is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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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서비스품질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에 실질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국제화 의도(수출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적방법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하지만, 이와 더불어 연구의 제약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수행기간 중에 고려하지 못했던 몇 가지 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변수를 세 가지만 언급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무역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수혜를 입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 및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품질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즉, 무역경쟁력 강화 또는 국제화활동 및 의지에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극히 드문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무역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수혜를 입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 및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품질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우수한 무역인재들이 필요하며, 많은 대학에서 무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그 실효성에 대한 검증은 많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 프로그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의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학습자의 국제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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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이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속적·경쟁력있는 무역성장을 이끌 무역인재의 양성은 너무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특히, 무역인재의 조기양성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은 전국 24개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청년무역전문가가 양성되고, 나아가 국가무역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력이 된다(이학노·이제홍·최혁준, 2012).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국가 주도의 글로벌 청년무역인재 양성사업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표는 “무역전문인력의 양성 및 배출을 통해 우리나라 무역의 인적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따라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및 확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지역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전문인재를 양성하는데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적이 있으며, 중국, 동남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 집중을 통해 각 지역의 언어, 상관습, 법령 및 무역실무지식을 겸비한 맞춤형 지역전문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의 성과는 무엇인가? 특히, 무역인재의 조기양성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은 전국 24개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청년무역전문가가 양성되고, 나아가 국가무역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력이 된다(이학노·이제홍·최혁준, 20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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