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인력양성시스템 교육서비스품질과 만족도, 그리고 국제화 의도 간 실증적 관계 - 대학무역인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Empirical Relationships among Education Service Quality for Trade Talents, Satisfaction, and Internationalization Intention: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원문보기
글로벌 환경에서 우수한 무역인재의 보유는 이제 국가의 수출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무역인재양성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에 대해 본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국제화의도를 증폭시키는데 교육의 서비스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있다. 그 결과,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 모두가 교육만족도와 국제화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만족도는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서비스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어 향후 교육자 양성에도 관심을 가져야만 우수한 무역인재가 양성될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환경에서 우수한 무역인재의 보유는 이제 국가의 수출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무역인재양성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에 대해 본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국제화의도를 증폭시키는데 교육의 서비스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있다. 그 결과,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 모두가 교육만족도와 국제화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만족도는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서비스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어 향후 교육자 양성에도 관심을 가져야만 우수한 무역인재가 양성될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In the global management environment, having trade talents can determine ex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most of countries are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o be able cultivate or educate outstanding trade talents. South Korea is no exception. It is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
In the global management environment, having trade talents can determine ex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most of countries are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o be able cultivate or educate outstanding trade talents. South Korea is no exception. It is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such as 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 Based on GTEP, this study would like to investigate empirical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international intention. As a result, all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such as educators' quality, educational infra quality, and education quality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nternational intention. These results imply that improving educational service quality is better than carrying out education programs simply for cultivating outstanding trade talents.
In the global management environment, having trade talents can determine ex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most of countries are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o be able cultivate or educate outstanding trade talents. South Korea is no exception. It is carrying out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such as 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 Based on GTEP, this study would like to investigate empirical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international intention. As a result, all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such as educators' quality, educational infra quality, and education quality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nternational intention. These results imply that improving educational service quality is better than carrying out education programs simply for cultivating outstanding trade tal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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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시 말해,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서비스품질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에 실질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국제화 의도(수출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적방법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연구의 제약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수행기간 중에 고려하지 못했던 몇 가지 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변수를 세 가지만 언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무역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수혜를 입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 및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품질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무역경쟁력 강화 또는 국제화활동 및 의지에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극히 드문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무역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수혜를 입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수혜학생들의 국제화 활동 및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품질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수한 무역인재들이 필요하며, 많은 대학에서 무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그 실효성에 대한 검증은 많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 프로그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의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학습자의 국제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96이상으로 나타나 요인부하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판단된다. 가설검정에 앞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먼저 χ2값이 509.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이 우연히 발견된 항목으로 측정된 것이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α)rk0.
각각의 설문항목 4개를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곽동신·정화영·김명숙(2016)과 나상균(2016)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항목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육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그리고 교육품질 등으로 구성개념을 설정하였다. 각각의 설문항목 4개를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곽동신·정화영·김명숙(2016)과 나상균(2016)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항목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측정모형의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신뢰도는 앞서 크론바하알파값으로 확인하였지만, 확인적요인분석결과에서 나오는 개념신뢰도값을 다시 검토하였다.
물론 설문지를 두 차례 나누어 수거하였으나, 동일방법편의를 완벽하게 피할 수는 없다(Podsakoff and Organ, 1986). 따라서 동일방법편의현상의 존재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χ2=2758.
본 연구는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을 독립변인으로 교육만족과 국제화 의도는 결과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다음 <표 5>는 독립변인들이 교육만족과 국제화 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이다.
설문항목 5개는 Nesset and Helgesen(2009)와 김현철·마종식·이상협(2013)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항목을 수정한 것이다.
다음으로 측정모형의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신뢰도는 앞서 크론바하알파값으로 확인하였지만, 확인적요인분석결과에서 나오는 개념신뢰도값을 다시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개념신뢰도는 0.
이를 위해 대구·경북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적방법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국 24개 대학에 설치된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전체 1,0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52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35.
전국 24개 대학에 설치된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전체 1,0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52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35.2%).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거나 답이 표기되지 않은 4부를 제외한 34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2%).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거나 답이 표기되지 않은 4부를 제외한 34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6이상이면 신뢰도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Nunnally, 1978).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개념들의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해서 확인적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변수들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확인적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잠재요인인 교육서비스품질, 교육만족, 국제화의도에 대한 측정모형을 분석한 것은 다음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의도를 ‘국제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정도’, ‘수출기업으로의 취업의향’, ‘글로벌지향적인 사고’, ‘타문화에 대한 수용정도’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박영휘(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항목을 수정하여 사용한 것으로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χ2=2758.426(df=362, p=.000), χ2/df=7.620, GFI=.644, AGFI=.572, RMSEA=.145, 그리고 RMR=.109 등으로 모델적합도가 매우 낮게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는 동일방법편의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 결과, GFI는 0.902,AGFI는 0.898, NFI는 0.911, TLI는 0.922, CFI는 0.932, 그리고 RMSEA는 0.051로 χ2값을 제외한 모든 지수들이 기준치를 능가하고 있어 모형의 적합도는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027) 모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무역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품질이 좋을수록 학습자의 교육만족도가 높아짐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으며, 가설 1과 소가설 1-1~3 모두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인 배인정 외(2013)와 Jain et al.
다음으로 무역인력양성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자의 국제화 의도 간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가설2를 검정한 결과, 교육만족도와 마찬가지로 강사품질(경로계수=0.389, C.R=6.540, P=0.000), 교육인프라품질(경로계수=0.397, C.R=3.927, P=0.000), 교육품질(경로계수=0.215, C.R=2.227, P=0.021) 모두가 국제화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 만큼 구성원들의 국제화 의도, 즉 수출기업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국제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강사의 교육역량과 더불어 교육환경이 중요함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다음으로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과 국제화 의도 간 관계를 알아본 결과, 하위변수인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그리고 교육품질 모두가 국제화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곽동신 외(2016)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서 학습자가 수출기업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도를 개선시키고 국제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정도를 개선시키는데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교육서비스품질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모든 변수가 0.846에서 0.912사이의 범위를 가지고 있어 신뢰도 기준인 0.6을 초과하고 있어 비교적 높은 내적일관성, 즉 신뢰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인력양성교육의 서비스품질 하위변인, 즉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 모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강사품질의 경로계수는 0.
즉, 대부분의 연구들이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교육서비스의 품질이 높을 때 교육만족도가 높고, 그 결과 학습자기 지각하는 국제화 역량 역시 높아진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김재열·최경식(2006)은 교육만족도에 따라 학습자가 느끼는 가치가 달라진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5이상일 때 수용가능하다고 정의하였다(김계수, 2007). 본 연구의 측정모형에서 사용한 모든 변수들의 개념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값(AVE)이 수용가능치를 초과해 적합한 구성개념 타당도를 확보하였다고 판단할 수 있다.
<표 3>은 각 요인의 분산추출지수와 상관관계 분석표를 비교해 놓은 것이다. 비교결과, 수정된 분산추출지수 값 모두가 각 요인의 결정계수보다 높기 때문에 판별타당도가 충분히 확보되었다고 판단된다.
000으로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교육인프라품질(경로계수=0.212, C.R=3.823, P=0.000)과 교육품질(경로계수=0.115, C.R=2.205, P=0.027) 모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무역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품질이 좋을수록 학습자의 교육만족도가 높아짐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으며, 가설 1과 소가설 1-1~3 모두가 채택되었다.
050. 이상의 수치를 토대로 판단할 때, 본 연구에서 설정한 측정모형은 연구의 자료를 잘 설명하도록 적합하게 설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무역인재양성프로그램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 간 관계를 알아본 결과, 하위변수인 강사품질, 교육인프라품질, 교육품질 모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배인정 외(2013)와 Jain et al.
후속연구
이를 활용하여 본 연구의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국제화 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좋을 것이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 3의 변수를 완벽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3의 변수를 사용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만족도의 매개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흡수역량 그리고 교육환경의 우수성 등의 매개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방법인 설문지 기법만을 사용하고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완벽하게 담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지 기법과 함께 질적연구방법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곽동신 외(2016)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서 학습자가 수출기업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도를 개선시키고 국제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정도를 개선시키는데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교육서비스품질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요약하면,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프로그램과 같이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이 교육으로만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습자들이 수출기업에 취업을 하여 기여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서비스의 품질, 즉 교육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우수한 교육역량을 가진 강사의 보유, 그리고 교육커리큘럼 자체의 우수성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대학에서는 우수강사들을 대상으로 한 인력풀의 구축이 필요하며, 교육기자재와 환경 등의 개선작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SERVQUAL를 활용한 서비스 품질이 측정이 있을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본 연구의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국제화 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좋을 것이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 3의 변수를 완벽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 3의 변수를 완벽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3의 변수를 사용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만족도의 매개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흡수역량 그리고 교육환경의 우수성 등의 매개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방법인 설문지 기법만을 사용하고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완벽하게 담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지 기법과 함께 질적연구방법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변수를 세 가지만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서비스품질은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고 제시할 수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한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SERVQUAL를 활용한 서비스 품질이 측정이 있을 것이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집중타당도에 초점을 맞춘 방법으로써 구성개념타당도를 구성하 는 또 다른 타당도인 판별타당도의 검증이 필요하다. <표 3>에서 알 수 있듯이, 관측변수가 오직 하나의 잠재변수에만 적재되고 측정오차는 서로 독립적인지 살펴봄으로써 단일차원성의 존재여부를 분석하였을 때 판별타당도는 어느 정도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Hair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이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속적·경쟁력있는 무역성장을 이끌 무역인재의 양성은 너무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특히, 무역인재의 조기양성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은 전국 24개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청년무역전문가가 양성되고, 나아가 국가무역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력이 된다(이학노·이제홍·최혁준, 2012).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국가 주도의 글로벌 청년무역인재 양성사업인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표는 “무역전문인력의 양성 및 배출을 통해 우리나라 무역의 인적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따라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및 확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지역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전문인재를 양성하는데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목적이 있으며, 중국, 동남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 집중을 통해 각 지역의 언어, 상관습, 법령 및 무역실무지식을 겸비한 맞춤형 지역전문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의 성과는 무엇인가?
특히, 무역인재의 조기양성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은 전국 24개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청년무역전문가가 양성되고, 나아가 국가무역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력이 된다(이학노·이제홍·최혁준, 20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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