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의 학년별 차이
Scientific Reasoning Differences in Science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Grad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6, 2018년, pp.839 - 851  

임옥기 (서울우장초등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의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 글쓰기 활동지와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국가수준의 성취도 평가 중상위 수준의 서울 지역의 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에게 개발한 과학글쓰기활동을 하도록 하여, 총 320명의 과학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3학년 학생들의 글 중 52%, 4학년 학생들의 글 중 68%, 5학년 학생들의 글 중 85%, 그리고 6학년 학생들의 글 중 89%가 과학적 추론을 포함하고 있었다. 초등학생들이 쓴 과학 글에는 귀납적 추론, 연역적 추론, 귀추적 추론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과학적 추론이 포함되어 있었다. 귀추적 추론이 나타난 글은 귀납적 추론이나 연역적 추론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었다. 그리고 과학적 추론 수준에서는 각 과학적 추론 유형별로 3 수준의 글이 가장 많았다.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에서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점 높은 수준의 글을 썼으나, 귀추적 추론에서는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별로 귀납적 추론, 연역적 추론, 귀추적 추론에 의한 글이 모두 나타났다.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학년별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귀추적 추론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학년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3학년의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수준은 다른 학년과 비교하여 많이 낮은 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cience reasoning differ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writing. For this purpose, science writing activities and analysis frameworks were developed. Science writing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ird to six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섯 가지 과학과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모든 이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으로 과학적 소양 함양 및 탐구 방법 습득을 강조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을 위하여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과 같은 다섯 가지 과학과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그리고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토론과 더불어 과학 글쓰기가 신설되어(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2007), 2015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까지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과학 글쓰기에 대한 어려움과 개선을 호소하게 된 근원은 무엇일까? , 2011; Lim & Kim, 2017). 이는 교육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학생들의 특성 파악(Lee, 2000)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비롯된 문제일 수 있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할 때 글에 나타나는 오류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이 가능해진다(Emig, 1977).
과학 글쓰기는 다른 글쓰기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과학 글쓰기가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2007). 이러한 상황에서 Park, Jhun, & Lee(2007)는 과학 글쓰기는 소재뿐만 아니라 사고 과정과 내용이 다른 글쓰기와 차별화되므로, 과학 글쓰기에 과학적 사고력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과학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내용이 설명적인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글쓰기 관련 내용은 문학 장르에 더 가까운 내용이 많다는 것을 볼 때(Norris & Phillips, 2003), 과학의 학문적 특징을 고려하여 설명적인 장르에 나타나는 추론에 초점을 두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Bereiter, C. (1980). Development in writing. in cognitive processes in writing, L. W. Gregg and E. R. Steinberg, editors, Hillsdale, NJ: Erlbaum, 73-93. 

  2. Bereiter, C. & Scardamalia, M. (1987). The psychology of written composition. Hillsdale, NJ: Erlbaum. 

  3. Choi, B., Han, H., Shin, A., Kim, S., & Park, J. (2003). Effects of a cognitive acceleration program on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1-14. 

  4. Chun, J. & Son, J. (2004). A type analysis of creative thinking abilities in science writing - with focus o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7(2), 285-304. 

  5. Cooper, J. D. & Kiger, N. D. (2008). Literacy assessment: Helping teachers plan instruction. Boston: Houghton Mifflin Co. 

  6. Corbin, J.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Zeitschrift fur Soziologie, 19(6), 418-427. 

  7.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translated by Y. Kang, S. Ko, O. Kwon, H. Ryu, M. Park, J. Bang, J. Lee. I. Jeong, & W. Hwang, Seoul: Kyowusa, 2005.) 

  8.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translated by H. Cho, S. Jeong, J. Kim, & J. Kwon, Seoul: Hakjisa, 2010). 

  9. Eames, K. & Loewenthal, K. (1990). Effects of handwriting and examiner's expertise on assessment of essay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0(6), 831-833. 

  10. Emig, J. (1977). Writing as a mode of learn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8(2), 122-128. 

  11. Fairclough, N. (2004). Critical discourse analysis as a method in social scientific research. Methods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6, 121-138. 

  12. Fehring, R. J. (1987). Methods to validate nursing diagnoses. Nursing Faculty Research and Publications, 27, 1-9. 

  13. Fischer, H. R. (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 world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4), 361-383. 

  14. Graham, S. & Perin, D. (2007). A meta-analysis of writing instruction for adolescent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3), 445-476. 

  15. Greenstein, G. (2013). Writing is thinking: Using writing to teach science. Astronomy Education Review, 12(1). 

  16.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 (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9(4), 354-367. 

  17. Han, S. (2004). Vygotsky and education: Cultural-historical approach. Seoul: Kyoyukkoahaksa. 

  18. Hand, B., Norton-Meier, L., Staker, J., & Bintz, J. (2006). When science and literacy meet in the secondary learning space: Implement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University of Iowa. 

  19. Jang, J. Y. & Hand, B. (2016). Examining the value of a scaffolded critique framework to promote argumentative and explanatory writings within an argument-based inquiry approa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19. 

  20. Jang, S. (2015). The critical discourse analysis(CDA) study of the Korean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Research on Korean Education, 59, 213-244. 

  21. Joung, Y. & Song, J. (2006a).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Peirce's abduction in science education by theoret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6), 703-722. 

  22. Joung, Y. & Song, J. (2006b). The Features of the hypotheses generat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sing the form of Peirce's abd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2), 126-140. 

  23. Ka, E. (2011). A study on the 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writing development.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Kang, S., Jo, J., & Noh, T. (2013). A study on writing process components and writing strategies in argumentative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7), 1418-1430. 

  25. Keys, C. W. (1999a). Language as an indicator of meaning generation: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ten discourse about scientific investig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9), 1044-1061. 

  26. Keys, C. W. (1999b). Revitalizing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 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27. Keys, C. W. (2000). Investigating the thinking processes of eighth grade writers during the composition of a scientific laboratory repor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76-690. 

  28. Kim, N. (2015). Reading strategies and text analysis using critical discourse analysis(CDA).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5, 319-342. 

  29. Ku, K. (1993). A study on Vygotsky's theory of the development of verbal thinking: Implications for literacy and writing. Journal of Research of Dae Shin College, 13, 21-42. 

  30. Kuhn, D., Amsel, E., O'Loughlin, M., Schauble, L., Leadbeater, B., & Yotive, W. (1988).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s. Academic Press. 

  31. Kwon, Y., Choi, S., Park, Y., & Jeong, J. (2003). Scientific thinking types and processes generated in inductive inquiry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3), 286-298. 

  32. Kwon, Y., Yang, I,, & Chung, W. (2000). An explorative analysis of hypothesis - generation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 29-42. 

  33.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34. Lee, J. & Jeong, E. (2013a).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tool for assessing scientific thinking ability using science writing.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3), 575-588. 

  35. Lee, J. & Jeong, E. (2013b).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ability in Life Science 1 clas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3), 476-491. 

  36. Lee, J., Maeng, S., & Kim, C. (2008). A new way of reading the science classroom discourse: Pedagogical discours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32-847. 

  37. Lee, J., Maeng, S., Kim, H., & Kim, C. (2007). The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analysis of text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y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3), 242-252. 

  38. Lee, J. & Park, Y. (2016). Analyzing the transcription mode effects on the beta-gamma activity in a writing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on Korean Education, 51(1), 252-284. 

  39. Lee, S. (2000). A study on development stages of writing ability.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126, 27-50. 

  40. Lee, S. (2016). The application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for the analysis of texts in the field of social studies education: Focusing on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based analysi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8(4), 173-224. 

  41. Lee, S., Choi, C., Lee, G., Shin, M., & Song, H. (2013). Exploring scientific reason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dis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81-192. 

  42. Lee, S. & Ju, Y. (2005). A study on the aspects of writing ability development.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118, 127-148. 

  43. Lim, O., & Kim, H. (2017). An analysis of perception on science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Cheongram Journal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23(1), 37-52. 

  44. Lim, O. & Kim, H. (2018). Scientific reasoning types and levels in science writing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7(4), 372-390. 

  45. McNeill, K. L., & Krajcik, J. (2007). Middle school students' use of appropriate and inappropriate evidence in writing scientific explanations. In M. Lovett, & P. Shah (Eds.), Thinking with data (pp. 233-265). New York, NY: Taylor & Francis Group, LLC. 

  46.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No. 2015-74 [issue 9]. Seoul: Ministry of Education. 

  47.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 Science curriculum. No. 2007-79.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48. Minto, B. (1996). The pyramid principle: logic in writing and thinking. Pearson Education. (Lee, J., translator (2017). Seoul: The-Nan Publishing. 

  49. Nam, J., Kwak, K., Jang, K., & Hand, B. (2008). The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s (SWH)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922-936. 

  50. Nam, J., Park, J., & Lee, D. (2012). The impact of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students' use of multiplr representations in science writing and students' recognition about multiple representation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6), 759-767. 

  51. Norris, S. & Phillips, L.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to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2), 224-240. 

  52. Park, E., Jhun, Y., & Lee, I. (2007).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participants' readiness to write on scientific subjects in science writing contes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4), 385-394. 

  53. Park, J. (2000). Analysis of students' processes of generating scientific explanatory hypothesis - Focused on the defini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hypothe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4). 667-679. 

  54. Park, J. & Shin, Y. (2007). Analysis of the types of science writing based on the scientific thinking abilities in science worksheet attached to elementary science textbook.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0(1), 99-112. 

  55. Park, Y. (2014). A study of eye movement while Korean teachers assess handwriting and word processor writing sample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9(2), 193-224. 

  56.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179-201. 

  57. Rivard, L. O.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58. Salmon, W. C. (1984). Logic (3rd ed).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translated by K. Kauk, Seoul: Parkyoungsa, 2015). 

  59.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5). The quality of students' use of evidence in written scientific explanat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23(1), 23-55. 

  60. Sharma, A. & Buxton, C. A. (2015). Human-nature relationship in school science: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a middle-grade science textbook. Science Education, 99(2), 260-281. 

  61. Son, J. (2006). A science writing teaching method based on scientific thinking for improving scientific essay writing ability.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9(2), 333-355. 

  62. Son, J. (2009). The study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science writing. Journal of Science Gifted Education, 1(3), 21-32. 

  63. Song, Y., Yang, I., Kim, J., & Choi, H.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science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5), 788-800. 

  64. Tesch, R. (1990). Qualitative research: Analysis types and software tools. New York: Falmer. 

  65. Toulmin, S. (1958).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6. Vygotsky, L. S. (2012).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A: MIT press. 

  67. Wallace, R., Pearman, C., Hail, C., & Hurst, B. (2007). Writing for comprehension. Reading Horizons, 48(1), 41-56. 

  68. Zimmerman, C. (2000).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skills. Developmental Review, 20(1), 99-149. 

  69. Zimmerman, C. (2007).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Developmental Review, 27(2), 172-2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