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사회적 요구도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부산·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Convergence Factors of Affecting Perception and Social Requirements of Dental Hygienists - Focused on Busan and Gyeongnam -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365 - 372  

권수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적 요인을 검증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직업 및 역할 정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긍정적 인식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부산 경남 지역 27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2017년 8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설문조사하여 235명을 최종 분석 대상자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력이 낮을수록, 삶의 질이 긍정적일수록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는 증가하였고, 학력이 낮을수록,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이 긍정적일수록, 삶의 질이 긍정적일수록,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지식에 대한 인식도가 증가할수록 요구도가 증가하였다. 향후 치과임상 현장, 치위생 교육현장, 유관단체 등 각 영역에서 직업적 역할 정립과 인식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및 홍보방안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n dental hygienists and convergence factors to affect social requirements on their roles so as to utilize them as the fundamental data to assist the common people to understand the occupation and roles of dental hygienists and expand their positive p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 경남의 일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본 연구의 결과로 전체를 일반화하기에는 그 한계성을 가진다. 그러나 인식도와 사회적 요구도 수준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융복합적 영향요인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타 연구와 차별화 되었으며,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설문을 설계하며 법률에 명시된 치과위생사의 주요 업무 등을 함께 제시하는 등 연구대상자들에게 치과위생사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향후 이와 관련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치과위생사란 직업에 대한 역할정립과 발전은 물론 일반인들의 긍정적 인식변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부산 경남 지역 일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사회적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적 요인을 검증하여 치과위생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바람직한 치과위생사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사회적 요구도, 융복합적 요인의 수준을 살펴보면 삶의 질 요인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아 긍정적 인지수준이 높은 것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또한 긍정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인식도와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과학적 항목과 삶의 질, 구강관련한 삶의 질을 포함한 융복합적 요인을 검증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직업 및 역할 정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긍정적 인식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에 대한 기초인지도 실태특성 조사를 위해 문헌고찰을 통한[4,5,9,13,15] 공통된 주요 항목을 선정하고, 일반적 특성에 Choi & Lee의 연구[14]를 참고하여 치과이용 특성에 관한 변수를 포함하였으며, 이미지, 역할, 지식을 포함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및 이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인식도와 사회적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질, 구강관련 삶의 질을 포함한 융복합적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직업 및 역할 정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긍정적 인식 형성과 치과위생사를 알리기 위한 홍보기획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치위생 교육은 몇 년도에 시작되었는가? 지역사회 치과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치과의사와 더불어 구강병 예방 및 교육 전문가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비중이 중요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국민 개개인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여 최적의 전신건강상태를 유지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며[1], 법률로도 명시되어 있다[2]. 한국의 치위생 교육은 1965년도에 시작된 이후 학문적인 기틀 및 발전을 이루었고, 2017년 치과위생사 면허취득자 수는 약 7만 여 명에 이르며[3]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치과 전문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은 여전히 모호하며 부족한 상황이다[4].
치과위생사에 대한 올바르고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통해 치과위생사들의 직업적 정체성이 확립되고 이것이 직업적 만족과 더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치과 전문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은 여전히 모호하며 부족한 상황이다[4]. Chung 등[5]은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영향 요소로서 치과위생사에 대한 지역사회 주민들의 사회적 인식을 언급하였고, Kang[6]은 치과위생사가 전문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환자들이 그 가치를 인정하고 요구할 때라고 하였다. 또한 You[7]의 연구에서 바람직한 치과위생사의 인식 및 역할, 즉 정체성 확립은 업무수행에 보다 적극적이며, 책임감 있는 치과위생사를 육성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이에 환자들은 치과위생사에 대한 올바르고 바람직한 인식을 형성하게 된다고 하였다. 결국 치과위생사에 대한 올바르고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통해 치과위생사들의 직업적 정체성이 확립되고 이것이 직업적 만족과 더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치과위생사와 치과의사는 무엇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가? 평균수명이 연장되며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하고 건강의 필수요소인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으며, 최근 스켈링, 틀니, 임플란트 등 치과 건강보험 급여화 항목이 확대 시행되며 양질의 치과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였다. 지역사회 치과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치과의사와 더불어 구강병 예방 및 교육 전문가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비중이 중요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국민 개개인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여 최적의 전신건강상태를 유지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며[1], 법률로도 명시되어 있다[2]. 한국의 치위생 교육은 1965년도에 시작된 이후 학문적인 기틀 및 발전을 이루었고, 2017년 치과위생사 면허취득자 수는 약 7만 여 명에 이르며[3]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 W. Kang et al. (2013). Introduction to Dental Hygienics, Seoul : Jee Seun Publishing. 

  2. B. W. Kang. (2016). Medical Laws for Dental Hygienist. Seoul : Komoonsa Medical Science. 

  3.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2017). Retrieved 35th General Assembly, National Dental Hygienist data. 

  4. H. N. Oh, Y. N. Park. (2012). Awareness of Dental Hygienists in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2(1), 23-29. 

  5. W. G. Chung, A. R. Son, H. R. Jung, J. Y. Kim, J. E. Ha, S. H. Heo, N. H. Kim. (2006). Cognition and Perception of Community Members about Dental Hygienists Job. J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6(4), 403-417. 

  6. B. W. Kang. (2006).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the Image of Dental Hygienists. J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6(1), 1-12. 

  7. M. S. You. (2003).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Dental Hygienist. Department of Occupational Health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Jeon-ju. 

  8. B. Y. Lee, J. Y. Lee, B. M. Im, H. J. Gu. (2011).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Dental Hygienists.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13(4), 277-286. 

  9. S. Y. La. (2005). A Study on the Cognition for Dental Hygienist of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Korea.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10. M. R. Lee, M. G. Ji. (2015). Study on Awareness and Images of Dental Hygienists in Some College Student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2), 211-218. Doi : 10.21184/Jkeia.2015.06.9.2.211 

  11. S. Y. Park, Y. S. Won. (2012). Recognition of Health Care Workers for Dental Hygienis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3), 127-140. 

  12. G. E. Park, Y. M. Lee, J. G. Lee, H. S. Jeon. (2015). A Survey on Dental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3), 531-538. Doi : 10.13065/Jksdh.2015.15.13.531 

  13. K. S. Shin. (2009).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Graduate School of Legal Studies and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14. J. M. Choi, E. J. Lee. (2012). The Effect of Dental Patient's Perception about Dental Hygienist on the Social Demand of Dental Hygienist.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2(4), 392-403. 

  15. E. M. Choi, Y. S. Song, S. H. Lee. (2004). A Study on Dental Hygienist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Inhabitants in Seoul an Kyunggi-do. Kyung Bok College Journal, No. 8, 399-414. 

  16. K. H. Bae. (2005). 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and Development of Oral Health Programs in Korean Elders. Department of Public Health Dentistry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 thesis, Seoul. 

  17. S. K. Min, C. I. Lee, K. I. Kim, S. Y. Suh, D. K. Kim. (2000).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 39(3), 571-579. 

  18. S. I. Kim, M. K. Jun, S. M. Lee. (2016). Needs of revision of dental hygienist-related medical law.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5), 677-685. Doi : 10.13065/Jksdh.2016.16.05.677 

  19. K. A. Jang,, S. E. Heo, H. K. Kang, S. J. Lee.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Changes of Awareness and Preference according to the Clinical Application Experience of Digital Intraoral Scanners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135-140. Doi : 10.15207/JKCS.2018.9.7.13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