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475 - 483
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descriptive research is to examine the convergent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competenc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ed from 251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located in C province from J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인관계유능성의 특징은? |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병원의 행정체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협력적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환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간호사의 대인관계유능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1,2]. 대인관계유능성은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으로[3] 공감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개방적인 태도, 적절한 표현, 환자 개인의 특성에 대한 존중, 경청 등과 관련이 많으므로[4,5] 대인관계유능성을 증진시키는 것은 간호대학생에게는 매우 중요한 학습목표가 될 수 있다. Chant 등(2002)은 대인관계유능성 증진을 위한 간호교육은 이론과 임상실습 모두에서 통합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6], 대상자가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목표와 과업을 성취하도록 돕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대인관계유능성을 간호대학생은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 |
간호사의 역할은? |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병원의 행정체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협력적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환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간호사의 대인관계유능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1,2]. 대인관계유능성은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으로[3] 공감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개방적인 태도, 적절한 표현, 환자 개인의 특성에 대한 존중, 경청 등과 관련이 많으므로[4,5] 대인관계유능성을 증진시키는 것은 간호대학생에게는 매우 중요한 학습목표가 될 수 있다. | |
조원들 간에 갈등은 간호사 학생들에게 어떠하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나? |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과제수행 과정을 지켜보면, 조별 과제의 경우 역할 분담이나 과제 기여도가 달라 조원들 간에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이 갈등들을 조율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인 대인관계유능성을 발휘하고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동기를 강화시켜 준다면 조별 과제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쁨이나 즐거움, 만족감을 느끼는 내재적 동기가 증가하고, 과제에 대한 가치나 중요성을 느끼는 외재적 동기가 부여된다면 스스로 배우려는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
B. H. Spitzberg & D. J. Canary. (1989).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petence research. New York: Springer-Verlag. https://books.google.co.kr/books?hlko&lr&ideRvSBwAAQBAJ&oifnd&pgPR5&dqhandbook+of+interpersonal+competence+research&otsgUoUDfkYeU&sig2AL0uENRK1gdHPlDcSmQu5Wc4mE#vonepage&qhandbook%20of%20interpersonal%20competence%20research&ffalse.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E. L. Deci & R. M. Ryan. (2000). The genet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2), 109-134.
E. L. Deci & R. M. Ryan.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fl-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y Inquiry, 11(4), 227-268.
Y. J. Lee & K. H. Lee. (2010). Subtype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267-287.
J. S. Chung & J. H. Lee. (2012). Path analysis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cyber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8(3), 365-387.
S. M. Han.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29-350.
B. K. Choi & S. H. Cho. (2014). The analysis of change in college students' interaction with faculty and peer students and differences i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2(3), 29-54.
B. J. Zimmerman & M. Martinez-Pons. (1988). Construct validation of a strategy model of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84-290.
J. H. Kim. (2014). Multiple mediated effect of self-determinative motivation to learn and self-regulated strategies on the relation between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Future Youth Society, 11(2), 43-61.
J. H. Lee. (200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67-92.
H. J. Lee. (2008). Types of Motivation for Self-Determination: Children'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29(3), 273-288.
Y. A. Choi & M. H. Yang. (2013).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A meta-analysis. Secondary Education Institute, 6(4), 931-961.
M. J. Lee. (2011). The problem and challenges for self-regulation studie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9, 161-193.
M. H. Kim, J. H. Ha & K. H. Cha.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motivation, multiple intelligence,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school adjustment.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14(3), 57-79.
S. N. Kim, Y. M. Kim & S. Y. Lee. (2018).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ego stat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61-72.
E. J. Park. (2018).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aring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B. G. Bak, J. U. Lee, S. P. Hong. (2005). Reconstructing the classificatory pattern of learning motiv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699-717.
J. W. You.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mediators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ers' eng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Y. M. Cha & W. Y. Eom. (2018). Structural Relations among Autonomy Suppor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as Perceived by Juni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4(1), 27-51.
M. K. Chung. (2005).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 arning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8(3), 155-181.
N. R. Han & D. G. Lee. (2010).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1), 137-156.
J. S. Kim & H. J. Choi. (2015). Influence of gratitude dispositi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5(3), 247-267.
S. Kang. (2018). A Convergence Study about th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47-256.
S. N. Kim, Y. M. Kim & S. Y. Lee. (2018).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Ego stat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61-72.
J. E. I. (2011). Relationships of individuality, relatedness,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2). 97-120.
J. S. Kim & H. J. Choi. (2015). Influence of gratitude dispositi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5(3), 247-267.
S. H. Kim, H. R. Yim & I. J. Chung. (2015). Does self-direction in learning influ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addition to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Youth Welfare, 17(1), 305-332.
H. I. Cho. (2014).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2), 233-251.
A. Y. Kim. (2014).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69-187.
Y. R. Kim & H. H. Yu. (2002).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Learners' Self-Efficacy,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School life-Related Coping. Humanities, 10, 93-115.
E. S. Choi.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eneral self-efficacy.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J. Y. Park, H. N. Lim & D. R. Kim. (2018). The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program for freshmen of nursing college: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core competence, time management,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8), 331-3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