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158 nursi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IBM SPSS ver. 23.0 (IBM Corp., Armonk, NY, 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158 nursi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IBM SPSS ver. 23.0 (IBM Corp., Armonk, NY, USA) was used to analyze data for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alysis of variance, Tukey post hoc test, Pearson's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 of nursing students' happiness was lower than that of college students in other majors, but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were relatively high. Nursing students' happin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were academic resilience (${\beta}=0.459$, p<0.001), satisfaction with major (${\beta}=0.272$, p=0.006), perceived subjective health status (${\beta}=0.223$, p=0.013),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beta}=0.185$, p=0.003). Explained variance for happiness was 56.4%, and academic resilience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Nursing students are caring human beings and should be able to pursue a happy lif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satisfaction levels with the nursing major, guide students to excel in their academic achievement, prepare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design curriculum that inspires confidence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158 nursi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IBM SPSS ver. 23.0 (IBM Corp., Armonk, NY, USA) was used to analyze data for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alysis of variance, Tukey post hoc test, Pearson's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 of nursing students' happiness was lower than that of college students in other majors, but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were relatively high. Nursing students' happin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were academic resilience (${\beta}=0.459$, p<0.001), satisfaction with major (${\beta}=0.272$, p=0.006), perceived subjective health status (${\beta}=0.223$, p=0.013),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beta}=0.185$, p=0.003). Explained variance for happiness was 56.4%, and academic resilience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Nursing students are caring human beings and should be able to pursue a happy lif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satisfaction levels with the nursing major, guide students to excel in their academic achievement, prepare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design curriculum that inspires confidence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위해 훈련된 연구보조자가 자료수집 전에 연구의 목적과 익명성 및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참여가 성적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설명한 후 사전동의서를 통해 연구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에게만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5월 14일부터 5월 25일까지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원광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1학년부터 4학년 158명을 임의표출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program ver.
데이터처리
, Armonk, NY, USA)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행복감, 학업탄력성, 대인관계유능성 정도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t-test와 analysis of variance, Tukey post hoc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행복감,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행복감, 학업탄력성, 대인관계유능성 정도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t-test와 analysis of variance, Tukey post hoc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행복감,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인관계유능성은 Buhrmester 등[14]이 개발한 40문항의 대인관계유능성 질문지(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를 Han과 Lee [20]가 한국의 정서를 고려하여 한국 대학생에 맞게 번안하여 타당도를 확인한 한국판 대인관계유능성 척도의 단축판을 이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31문항으로 관계형성 및 개시 8문항, 권리나 불쾌함에 대한 주장 7문항, 타인에 대한 배려 7문항, 갈등관리 6문항, 적절한 자기개방 3문항의 5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업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Kim [19]이 개발하여 타당도를 검증한 학업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학습조절, 친구지지, 자기통제, 긍정적 태도, 과제책임감, 부모지지의 6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9개의 문항이다.
행복은 정적 정서, 삶의 만족도, 부정적 느낌의 부재를 측정하는 도구로 Hills와 Argyle [17]가 개발한 것을 Choi와 Lee [18]가 대학생들에게 맞게 번역하여 타당도를 검증한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8문항으로 각 문항은 ‘매우 동의하지 않음’ 1점부터 ‘매우 동의함’ 6점까지의 6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한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행복감, 학업탄력성, 대인관계유능성 간의 상관관계는 Table 4와 같다. 대상자의 행복감은 학업탄력성(r=0.672, p<0.001), 대인관계유능성(r=0.492, p<0.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도(r=0.452, p<0.001)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탄력성, 학과에 만족하는 것, 주관적 건강상태를 좋다고 지각하는 것, 대인관계유능성 순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에 대한 학업탄력성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주관적 행복감과 성적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들은 본 연구를 뒷받침한다[27].
후속연구
셋째, 간호대학생의 건강실태조사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유능성 중 특히 자기개방영역의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반복 확대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업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전략과 평가 및 피드백 적용을 제언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건강실태조사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업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전략과 평가 및 피드백 적용을 제언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건강실태조사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유능성 중 특히 자기개방영역의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반복 확대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업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전략과 평가 및 피드백 적용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추구권은 무엇인가?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 중의 하나인 행복추구권은 안락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 고통이 없는 상태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실현하는 권리로 정의된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의과대학생의 학업 소진과 학업 부적응은 학업에서의 낮은 자신감과 열등감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어 의학계열 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7].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나 대학생활만족도, 정신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는[8,9] 학업탄력성이 간호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10].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이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이 낮은 것은 타 전공과 다른 교육과정 특성이 기여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즉 간호대학생들은 다른 전공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생 자신이 선택할수 있는 교육과정의 폭이 좁고 임상실습 학점의 비중이 높으며, 임상실습 관련 교과목 1학점을 이수하기 위해 주당 1시간이 아닌 3시간을 이수해야 하므로 학습에 할애해야 하는 절대적 시간이 많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자유로운 탐구활동 및 경험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의료현장에서 환자안전의 중요성 증가로 학생으로서의 부담감이 증가하며, 다양한 임상상황에서의 실습 수행과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등으로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이유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압박 등을 극복하는 학생의 능력을 의미하는 학업탄력성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5].
참고문헌 (30)
Jo GY, Park HS.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1;12(1):160-9.
Kim GH, Kim KH.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57.
Yoo IA. Effects of physical image on psychological happiness and self efficacy to students who are majored in dance [dissertation].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1.
Hwang EH, Kim KH.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yangsaeng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Korean Soc Wellness. 2017;12(4):457-67.
Mwangi CN, Okatcha FM, Kinai TK, Ireri AM.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Kiambu county, Kenya. Int J Sch Cogn Psychol. 2015;S2:003. https://doi.org/10.4172/2469-9837.S2-003.
Seo KW, Kwon MJ.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sia Pacific J Multimed Serv Converg Art Humanit Sociol. 2016;6(6):229-40.
Lee SH, Jeon WT.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burnout in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015;27(1):27-35.
Koh EH, Lee Y.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strengths use, academic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Asia Pacific J Multimed Serv Converg Art Humanit Sociol. 2016;6(12):271-82.
Bae YJ, Park SY.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4;15(3):1615-22.
Jin JI, Kim NC.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7;23(2):175-83.
Lee YO, Jeon YH, Kim MS.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 ego resilience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 Korean Soc Living Environ Syst. 2018;25(3):336-45.
Shin GW, Kim DL, Jeon YJ, Lee JY, Lee YH, Kim MC, et al.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Kim SJ. The effects of a self-awareness program using action method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6;12(2):187-95.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T, Reis HT.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 Pers Soc Psychol. 1988;55(6):991-1008.
Kim S, Lee S.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Korean J Adult Nurs. 2015;27(1):63-72.
Hills P, Argyle M.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 Individ Differ. 2002;33(7):1073-82.
Choi YW, Lee SJ.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2004;9(4):887-901.
Kim NR.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Han NR, Lee DG.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 Couns Psychother. 2010;22(1):137-56.
Kwon YC, Jeong CY, Seo YS.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 Digit Converg. 2018;16(1):197-206.
Bae YJ, Park SY.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4;15(3):1615-22.
Kim HJ. A study on post-traumatic growth by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Sogang University; 2014.
Son HJ. Ways of coping and academic resilience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angneu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15.
Lim JH, Jo EY, Oh YK, Yun WY. The effects of dispositional gratitude and cognitive flexibility on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Stud Korean Youth. 2016;27(2):93-120.
Kim H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body esteem,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 2017.
Park JW, Kwon MJ. The convergence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happiness on SNS addic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Converg Soc. 2018;9(4):453-60.
Han SJ, Kim HW.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giver, taker, matcher. J Korean Converg Soc. 2018;9(4):461-7.
Jo KH, Kim YK.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happiness expressed by nursing students through college art works: a content analysi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0;16(1):61-71.
Park MH, Hwang EH. Comparison of sleep quality, fatigue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between school lessons and clinical practicum term. J Korean Soc Sch Community Health Educ. 2016;17(3):1-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