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0 no.3, 2018년, pp.156 - 163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158 nursi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IBM SPSS ver. 23.0 (IBM Corp., Armonk, N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대인관계유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추구권은 무엇인가?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 중의 하나인 행복추구권은 안락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 고통이 없는 상태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실현하는 권리로 정의된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의과대학생의 학업 소진과 학업 부적응은 학업에서의 낮은 자신감과 열등감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어 의학계열 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7].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나 대학생활만족도, 정신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는[8,9] 학업탄력성이 간호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10].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이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이 낮은 것은 타 전공과 다른 교육과정 특성이 기여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즉 간호대학생들은 다른 전공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생 자신이 선택할수 있는 교육과정의 폭이 좁고 임상실습 학점의 비중이 높으며, 임상실습 관련 교과목 1학점을 이수하기 위해 주당 1시간이 아닌 3시간을 이수해야 하므로 학습에 할애해야 하는 절대적 시간이 많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자유로운 탐구활동 및 경험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의료현장에서 환자안전의 중요성 증가로 학생으로서의 부담감이 증가하며, 다양한 임상상황에서의 실습 수행과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등으로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이유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압박 등을 극복하는 학생의 능력을 의미하는 학업탄력성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o GY, Park HS.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1;12(1):160-9. 

  2. Kim GH, Kim KH.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57. 

  3. Yoo IA. Effects of physical image on psychological happiness and self efficacy to students who are majored in dance [dissertation].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1. 

  4. Hwang EH, Kim KH.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yangsaeng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Korean Soc Wellness. 2017;12(4):457-67. 

  5. Mwangi CN, Okatcha FM, Kinai TK, Ireri AM.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Kiambu county, Kenya. Int J Sch Cogn Psychol. 2015;S2:003. https://doi.org/10.4172/2469-9837.S2-003. 

  6. Seo KW, Kwon MJ.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sia Pacific J Multimed Serv Converg Art Humanit Sociol. 2016;6(6):229-40. 

  7. Lee SH, Jeon WT.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burnout in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015;27(1):27-35. 

  8. Koh EH, Lee Y.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strengths use, academic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Asia Pacific J Multimed Serv Converg Art Humanit Sociol. 2016;6(12):271-82. 

  9. Bae YJ, Park SY.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4;15(3):1615-22. 

  10. Jin JI, Kim NC.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7;23(2):175-83. 

  11. Lee YO, Jeon YH, Kim MS.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 ego resilience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 Korean Soc Living Environ Syst. 2018;25(3):336-45. 

  12. Shin GW, Kim DL, Jeon YJ, Lee JY, Lee YH, Kim MC, et al.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13. Kim SJ. The effects of a self-awareness program using action method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6;12(2):187-95. 

  14.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T, Reis HT.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 Pers Soc Psychol. 1988;55(6):991-1008. 

  15. Kim S, Lee S.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Korean J Adult Nurs. 2015;27(1):63-72. 

  16. Kim YS, Han MY.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index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21(5):501-10. 

  17. Hills P, Argyle M.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 Individ Differ. 2002;33(7):1073-82. 

  18. Choi YW, Lee SJ.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2004;9(4):887-901. 

  19. Kim NR.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20. Han NR, Lee DG.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 Couns Psychother. 2010;22(1):137-56. 

  21. Kwon YC, Jeong CY, Seo YS.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 Digit Converg. 2018;16(1):197-206. 

  22. Bae YJ, Park SY.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4;15(3):1615-22. 

  23. Kim HJ. A study on post-traumatic growth by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Sogang University; 2014. 

  24. Son HJ. Ways of coping and academic resilience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angneu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15. 

  25. Lim JH, Jo EY, Oh YK, Yun WY. The effects of dispositional gratitude and cognitive flexibility on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Stud Korean Youth. 2016;27(2):93-120. 

  26. Kim H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body esteem,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 2017. 

  27. Park JW, Kwon MJ. The convergence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happiness on SNS addic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Converg Soc. 2018;9(4):453-60. 

  28. Han SJ, Kim HW.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giver, taker, matcher. J Korean Converg Soc. 2018;9(4):461-7. 

  29. Jo KH, Kim YK.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happiness expressed by nursing students through college art works: a content analysi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0;16(1):61-71. 

  30. Park MH, Hwang EH. Comparison of sleep quality, fatigue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between school lessons and clinical practicum term. J Korean Soc Sch Community Health Educ. 2016;17(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